고양이네 미술관 - 아름다운 우리 그림 우리 문화 상상의집 지식마당 6
강효미 글, 강화경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름다운 우리 그림 우리 문화

고양이네 미술관

책 한권으로 만나는 우리 나라 조선 시대 유명 화가들

노란 무늬 아기 고양이는 팔랑팔랑 나비를 쫓아 조선의 산천을 누비며

책을 펼쳐 든 우리에게 조선의 산수와 풍속 그리고 명화를 소개해주었다

 

 

 

 

 

맨 첫장에서 만난 안견의 몽유도원도


조선 시대 몇년작이며 그림의 특징과 그림의 해석은 물론

고양이가 그림을 보고 느낀점을 이야기 형식으로 적어놓았다 


명화라는 인식에 자칫 딱딱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고양이가 마치 미술관 큐레이터처럼

느낌을 이야기를 하면서 우리의 명화를 소개해주는 게 꽤 인상적였다  

 

 

 

 

 


우리나라 명화라면 응당 붓으로 표현한 수묵화나 수묵담채화의 느낌이 대표적이다

페이지마다 명화의 느낌을 고스란히 살린 삽화과 한 폭의 옛 그림을 보는 듯 잘 어울러졌다

고양이의 발길을 닿는 곳마다 옛 우리 나라의 산수와 풍속은 물론 사계의 변화까지 느낄 수 있어

제목처럼 마치 책을 보는데 미술관에 온 듯한 느낌을 받았다

 

 

 

 

 

 

우리가 너무 잘 알고 있는 신사임담의 초충도는 물론이고

조선시대 유명한 화가로 이름 나 있는 김홍도, 신윤복의 작품을 미술관에 가지 않아도

책 한권으로 마치 명화를 우리집에 소장한 듯 두고두고 펼쳐볼 수 있는 고양이네 미술관 


어려운 명화에 대한 지식을 고양이의 설명으로 보다 쉽게 배우고

그림을 그리는 듯한 고양이의 풍부한 묘사로 자연스레 그림에 대한 상상력까지 키울 수 있었다

 

 

 

 

 


마치 고양이가 명화 속 한 장면인 것처럼

고양이의 시선을 따라가며 다양한 옛 산수화, 풍속화, 민화까지 감상했다

다시 찾아온 봄

우리의 고양이는 나비를 쫓아 또 새로운 여행을 떠나보려나

 

 

 

 

 

 

명화 속 작품 세계에 푹 빠져보았다면

책 뒷편엔 그 명화를 그린 화가들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한 설명이 되어있다


안견, 신사임당, 정선, 김홍도, 김득신, 신윤복, 변상벽


익숙한 이름도 있고 처음 듣는 이름도 있고...

김득신과 김홍도는 풍속화로 서민들의 삶을 해학적으로 그린 점이 비슷하다면

구도나 배경으로 각 작가만의 특징이 다르게 구분된다는 점도 깨달았다

한번쯤 보았던 '묘작도'의 작가가 변상벽이라는 것도 고양이네 미술관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되었다

 

 

 

 

 



그림엔 크게 흥미가 없었던 녀석이지만 녀석이지만

우리나라의 명화를 소개한 고양이네 미술관은 꽤 재미있게 읽어나갔다

초4 정도 되다보니 알고 있는 이미 명화로 알고 있는 조선시대 유명한 화가들의 이름뿐만 아니라

그림과 화가들에 대한 좀 더 깊이있는 내용도 알 수 있었다

 

책 속의 명화만큼이나 그림이 참 인상적이었던 모양

노란 무늬 고양이의 발자취를 따라 한장 한장 넘겨보다가 마음에 드는 그림은 직접 그려도 보았다

 우리의 아름다운 그림을 좀 더 친근하고 쉽게 받아드릴 수 있었던 고양이네 미술관

두고 두고 자주 꺼내볼 수 있는 우리집 미술관 그림집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