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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렬한 울림을 주는 이야기 주제 잡는 법 - 독자 마음을 사로잡는 법을 알려주는 단 한 권 지침서 ㅣ 예비 작가를 전업 작가로 만드는 작법서 시리즈 3
K.M. 웨일랜드 지음, 박상미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24년 8월
평점 :
영화나 드라마를 보게되면 처음의 시작은 시나리오에서부터 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영화인 <국제시장> , <신과 함께 시리즈> , <포레스트 검프> , <인사이드 아웃 시리즈> 등등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은 영화들은 여운이 길게 남게 되고 , 영화가 주는 임팩트가 상당하죠..
저도 개인적으로 책 읽는걸 좋아하는 수준을 살짝 넘어서 이제 제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한번 글로 적어볼까하는 단계까지 왔습니다. 그래서 일단 끄적여보자 하고 공책을 딱 펼쳤는데, 내가 쓰고자하는 스토리에 나오는 캐릭터 설정, 시간대 설정 , 플롯 설정 , 주제 설정등등
톱니바퀴처럼 잘 맞물려 물 흐르듯이 흘러갈거같은 야심찬 저만의 이야기 글은 꽉 막힌 화장실 마냥 앞으로의 진전이 없었죠 픽션 작가이자 글쓰기 교육가로 활동하고 있는 K.M 웨일랜드 저자님은 딱 3가지를 강조하셨습니다 <주제를 설정하게 되면 그 주제에 맞는 캐릭터가 자연스럽게 형성되게 되고 , 캐릭터가 형성이 되면 그 캐릭터는 플롯을 자동적으로 만들게 된다.> 그래서 주제-> 캐릭터 ->플롯 이 세가지의 중요성을 매우 매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고 글 앞머리에 적어놓으셨죠.
<주제 ,캐릭터 , 플롯> 이야기를 구성하는 가장 큰 요소 세 가지를 가지고 이 책은 한 요소 한 요소를 디테일하게 설명을 하고있습니다.
먼저 주제를 설정할 때 주의해야할 점은 이야기의 가장 큰 틀이라고 생각한 나머지 이 요소 저 요소를 제약을 걸어놓듯이 생각하게 되고 그러면 마치 롤러코스터 타듯이 , 파도가 치는거 처럼 이야기가 전개될수록 주제가 갈피를 못 잡고 들쑥날쑥 하게 될 위험이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주제를 잡을때는 일관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잡으라고 조언을 해줍니다. (저도 이 말에 동의를 하는게 내가 만든 글에 많은 의미를 부여하고 싶어서 이런 저런 아이디어를 넣었다가
이야기가 전개하면서 캐릭터도 주제에서 벗어나게 되고 캐릭터 따라 움직이게 되는 플롯도 산으로 가게되는 막장 OF 막장인 사태가 벌어지게 되죠..)
그 다음으로는 캐릭터를 구축하는 단계 '캐릭터 아크'를 설정 하는 것입니다.
주제를 잡고 나서는 캐릭터가 이야기의 주제에 따라 호흡을 같이 하게 될텐데 . 캐릭터의 암울했던 옛시절이나
설레었던 시절 , 아름다웠던 시절을 겪고나서 현재는 어떻게 변화 되었으며(긍정적이로든 부정적이로든)
이야기에 등장하게되는 조연급 캐릭터와의 마찰이나 관계 발전등의 이벤트가 자연스럽게 발생하게 되는것이죠.
이렇게 되면 마지막에 말씀한 플롯이 자연스럽게 형성되게 되는것입니다.
캐릭터 아크를 설정하게 되면서 플롯이 파생되게 되는것이죠.
영화나 드라마 소설 등등 셀 수도 없이 나오는게 플롯인데 하나하나의 모습이 각기 다른 이유도
캐릭터 아크가 각양각색이기에 다르다고 생각이 됩니다.
저처럼 책 읽기를 좋아하다가 글 쓰기로 넘어가시는 분들이 꽤 많을겁니다.
웨일랜드 저자님의 책 <강렬한 울림을 주는 이야기 주제 잡는 법>은 첫 글쓰기를 경험하고 싶으신 분에게
강력 추천하는 교과서 같은 도서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개인적인 평을 적은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