넛지 경제학 - 후회 없는 선택을 위한 37가지 비밀
히라노 아쓰시 칼 지음, 임해성 옮김 / 서울경제신문사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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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에 장을 보러가면 메모장에 적어간 물품 리스트보다 즉흥적으로 과다지출을 하게 되는지..

우연히 채널을 돌리다가 홈쇼핑 채널에 멈춰서 무언가 홀린듯 할인폭이 커보이는 별 쓸모도 없는 물품들을 왜 사게 되는지 이런 과다지출의 원인이 무의식의 한 종류가 아닌 행동경제학에서 설명이 가능한 행동이였단거 아셨나요?

이런 인간들의 소비행태를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 공부하는 경제학에서 경제활동을 하는 주체 인간은 자신에게 무조건적으로 유리한 선택을 하고 , 항상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존재를 가정으로 하고 있답니다.

(다이어트를 목표로 샐러드만 먹겠다고 다짐해도 , 밤마다 야식을 뭘 시켜먹을지,, 장바구니에 넣어놓은 메뉴중에 어떤 것이 더 저렴하면서 , 맛있을지 고민하는 나인데 로봇처럼 완벽한 선택만을 하는 존재라고 가정을 한다는게 충격이였습니다. ㅋㅋ)

인간에게는 항상 선택의 연속이라고 했던가요. 무언가를 결정하는 순간이 하루에도 적게는 수십번에서 많게는 수백번이 오게 됩니다. 여기서 인간이 사고하게 되는 모드는 (논리적, 계획적 , 객관적)의 시스테매틱 모드가 있고, 예전에 자신이 겪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신속 명확하게 많은 생각을 하지않고 , 무의식적으로 직관적인 사고 모드인 휴리스틱 모드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트에서 무언가를 구입할 때 휴리스틱 모드로 생각하여 물건을 구입한다고 생각이 들어요. 많은 고민을 하지않아 머리가 쉽게 피로해지지 않지만, 그만큼 실패, 실수율이 높다는 단점이 있지요. 이 책을 읽고 나니 당분간은 휴리스틱 모드는 OFF 해두고 , (피곤하겠지만) 시스테매틱 모드로 내 집에 필요한게 무엇인지 , 사치품이 아닌 실생활에서 사용할만한 물품들을 메모장에 적어서 쓰는 경제 활동을 반복해야겠다는 생각이듭니다.



이 외에도 사람들은 현상 유지를 하는게 본능인데 , 행동경제학에서는 그 현상 유지에 대해 경고를 하면서 위험한 것이라는 것을 인지시키고, 설득시키는 비즈니스적 방법도 있다는 것도 설명해줬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선 이럴때도 시스테매틱 모드를 ON해놓고, 합리적인 선택을 해야겠다는 생각이듭니다.)

이 <넛지 경제학>을 읽으니 내 경제활동에 대해 다시 되돌아 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고, 합리적인 소비를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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