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스터리 스토리텔링 사전 - 창작자에게 영감을 줄 트릭, 공식, 규칙 110
미스터리 사전 편집위원회 지음, 송경원 옮김, 모리세 료 감수 / 요다 / 2023년 9월
평점 :
요다출판사에서 나온 창작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다양한 정보(트릭,공식,규칙)가 들어있는 책입니다.
이 전에 <판타지 스토리텔링 사전>을 읽어본 경험이 있는 저로써는 다양한 장르를 만들어주는 요다출판사에게 감사하고 어디서도 쉽게 얻을수 없는 소설을 만드는거에 대한 지식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구성은 큰 챕터로는 총 6챕터(장르,상황,트릭,캐릭터,장치,공식)으로 되어있습니다.
다음챕터로 넘어가면서 큰 분류에서 세세한 분류로 설명이 되어있는게 아주 친절하게 되어있고, 정말 백과사전이나 단어사전처럼 창작자들이 자신이 소설을 만들때 부족한 레퍼토리나 진행방향 및 캐릭터 설정등을 목차를 보고 바로바로 찾아서 읽을수 있게 한건 너무나 칭찬하고 싶을만큼 좋았습니다.
미스터리 장르 소설의 A부터 Z까지 빼곡하게 다 적혀있는데 정말 놀랐던건 장치 챕터에서 이렇게나 다양한 숨은 혹은 의도한 장치들이 많았구나 한거였습니다.
미스터리 소설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만한 '아서 코난 도일','모리스 르블랑','애거서 크리스티'등의 소설 예시를 많이 들었으며, 감수를 진행하였던 모리세 료님의 영향으로 일본 추리 소설에 대해서도 많이 나옵니다.
(사실 저는 일본 추리는 게임 및 영화로밖에 접한적이 없는데, 소설에도 이렇게 많은 소설들이 몇십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었다는거에 조금 놀랐습니다.)
자신만의 미스터리 소설을 만드는 게 막막하고 , 어렵고 , 아무것도 모르는 창작자에게는 아주 오아시스같은 책이며 다 읽고나면 자신의 영혼이 들어간 완벽한 미스터리 소설이 탄생하지 않을까 할 정도로 강력하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입니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