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한 번밖에 살 수 없다면 인문고전을 읽어라
김부건 지음 / 밀리언서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전에서 선인들의 정수를 담아, 제목은 ‘단 한 번 밖에’ 라는 용어로 간절함을 담아내었고, 내용은 요즘 추세대로 최고의 덕목, 성공의 추월차선, 인생의 플러스인 사람을 만나는 법, 운과 기회라는 4가지 중요 키워드를 각각 25개 항목씩 100개로 역량껏 추려내었다.


최고의 준비에는 무엇이 필요할까. 일이 풀리지 않을 때는 자신부터 돌아보라고 한다. 세상이 먼저 알아주는 사람의 특징에 이어 내 삶의 주인공으로 살아가는 법 등 무려 25가지 준비 덕목이 나온다. 이 중 최고의 훈수는 무엇인가. ‘최고의 결정력은 타이밍에서 온다.’가 아닐까. 


논어에서 <두 번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는 점을 인용하고 있다. “최초의 생각만으로 행동한다면 실수하기 쉽다. 그러나 너무 지나치게 생각하는 것도 판단력과 실천력을 둔화시킨다. 그러므로 두 번쯤 생각하면 충분할 것이다.”


“신중하게 생각하고 판단해야 하지만 실천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생각이 많아질수록 실행력은 둔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어떠한 일을 추진함에 있어서 별 고민이나 생각 없이 곧바로 실행에 옮기는 사람이 있는 반면 고민만 하다 때를 놓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후회하지 않기 위해 고민을 거듭하다 보면 오히려 결정을 내리기 더 어려운 상황에 봉착하게 됩니다. ”


성공의 추월차선으로 변경하는 법으로는 진정성, 선택과 집중, 용기, 열의 등을 들면서 능력을 2배 높이는 가장 단순한 방법과 가치 있는 삶을 살아야하는 이유를 인문고전에서 찾아낸 것과 더불어 레슬링 전미 챔피언 록키 아오키의 성공비결과 인생관을 인용하고 있다. “먼저, 큰 꿈을 가질 것, 꿈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을 철저히 생각할 것, 수단이 결정되면 죽을 각오로 실행할 것, 잊지마라. 인생을 죽을 때까지 도전의 연속이다. ”


여기에 무하마드 알리의 믿음도 담았다. “믿음이 부족하기 때문에 도전하길 두려워하는 바, 나는 스스로를 믿는다.” 


핵심 두 가지는 사실 ‘나’와 ‘지금’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마음가짐과 태도 거기에 지금을 성실히 하루하루 살아가는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생의 플러스를 주는 사람을 만나고, 운과 기회를 내 마음에 불러들이는 것도 다 내 자신에 대한 훈육이고, 변화해야 할 시점을 놓치지 않고 때를 다스리는 일일 것이다. 


중용 2장에 “중용이란 때를 알맞게 취하는 것이다”를 인용하며 ‘때와 상황을 알면 성공의 속도가 빨라진다.’고 한다. 


“마음 내키는 대로 행동해서는 안 된다는 뜻으로 행동도 때가 있다는 것입니다. 모든 것에는 반드시 적시가 존재하며, 때가 왔을 때 집중해야 합니다. 때는 시간뿐만 아니라 사람의 처지나 환경을 모두 포함합니다. 


목표지향적 삶이란 단순한 움직임이 아닌, ‘실천하는 행동력’에서 나오는 것임을 잊지 말고 늘 시중(時中)에 맞는 처신을 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어떻게 생각하면 ‘나’와 ‘지금’을 합한 말로 ‘처신’이 될 수 있을 것도 같다. 

인용된 프랑스 작가 앙드레 말로의 말대로, 책 제목대로 단 한 번뿐인 인생을 더욱 소중하고 가치 있게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는 가끔 하찮은 일로 마음을 어지럽힌다. 우리가 이 지구상에 머무는 기간은 겨우 수십 년에 불과하다. 그런데 얼마지나지 않아 잊혀질 온갖 불평불만을 고민하면서 귀중한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인생을 가치 있는 행동과 감정, 위대한 사상과 진실한 애정, 그리고 영구적인 일에 바쳐야 한다. 인생은 시시하게 살기에는 너무도 짧다.“


아무리 힘들어도 살만한 가치가 있는, 단 한 번 뿐인 인생이다. 

#밀리언서재 #단한번밖에살수없다면인문고전을읽어라 #김부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