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로는 행복 대신 불행을 택하기도 한다
김진명 지음 / 이타북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 출판 역사에서 최고의 판매 부수를 기록한 소설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쓴 김진명 작가의 첫 에세이 <때로는 행복 대신 불행을 택하기도 한다>는 자전적인 이야기로 또 수십 편의 단편소설을 읽는 느낌이었다.

* 인간이 쓴 책이라면 모두 읽어보자

작가 지망생도 아니고 습작을 해 본 일도 없던 작가는 600만 부가 팔린 베스트셀러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가 첫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세 권으로 이루어진 이 소설의 마지막 권은 일주일 만에 다 썼다고 고백한다. 작가의 그러한 놀라운 필력의 원천은 바로 엄청난 독서이다.

'나는 만화, 문학, 사회 과학, 철학, 종교, 자연 과학을 가리지 않고 닥치는 대로 책을 읽기 시작했고 가장 어려운 책 한 권 읽어보자던 나의 목표는 인간이 쓴 책이라면 모두 한 번 읽어보자는 목표로 바뀌게 되었다.'

* 내면의 힘과 외면의 힘

힘에는 두 종류가 있다. 하나는 외면의 힘. 바로 지식, 지위, 돈, 외모, 소질, 빽 등 눈에 바로 보이는 것으로 인간은 누구나 이 힘을 가지려 태어나 눈을 감는 그 순간까지 처절한 경쟁 대열 속에서 몸부림친다. 하지만 이 힘은 가지면 가질수록 자신을 상실한다는 단점이 있다.

내면의 힘은 이와는 전혀 다른 갈래에서 출발한다. 내면의 힘이 외면의 힘과 가장 크게 다른 것은 가지면 가질수록 점점 더 커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일단 이 내면의 힘을 가지면 어떠한 외면의 힘에 대해서도 흔들리지 않는다.

* 안중근의 어머니

한국 근현대사에서 가장 위대한 인물로 작가가 안중근을 꼽는 이유는 '행동하는 지식인'이기 때문이다. 안중근의 어머니 조마리아 여사는 단 한 번도 자식 면회를 가지 않았다. 남아있는 형무소로 보낸 편지에는 이렇게 적혀있다.

'나라를 위해 딴 맘 먹지 말고

죽어라!

어미는 현세에서

너와 재회하기를

기대하지 않으니

다음 세상에는 선량한 천부의

아들이 돼 이 세상에 나오거라!"

지성이 인간을 짐승에서부터 멀어지게 하는 것이라면, 이토록 생생하게 인간과 짐승의 거리를 보여주는 일화가 또 있을까.

* 존재 자체로 인류 역사에 기여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제자가 던진 "스승님, 파도는 왜 치는 겁니까?"라는 질문에 답을 하기 위하여 파도에 뛰어들었다가 갑자기 몰려온 커다란 파도에 목숨을 잃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2,000년이 지난 현재 '파도는 달이 지구를 잡아당기기 때문에 일어난다."는 답변을 다 알고 있다. 이처럼 인간의 숙제에는 기나긴 시간이 필요하다. 인간의 근원적 숙제를 푸는 열쇠는 바로 시간이다. 인간의 삶도 그냥 사는 것, 즉 징검다리의 돌맹이 하나처럼 세대를 끊지 않고 먼 미래로 이어주는 게 우리 인간에게는 최고의 의미요, 보람인 것이다.

* 행복의 비결 세 가지

하나는 무조건 남을 위해 사는 것이다. 인간은 46억 년이라는 오랜 역사를 거치는 동안 뭉쳤을 때 생존했고 흩어졌을 때 점멸되었다는 사실을 유전자 속에 깊이 담아두고 있다.

또 하나는 내면의 세계를 가지는 것이다. 마지막 방법은 자신만의 파라다이스를 개발하는 것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 그게 취미이든 행위이든 믿음이든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걸 찾아내 그것을 평생 간직하고 실행하며 이 거친 세상을 천국으로 바꾸는 것이다.

* 역사 속 이야기를 찾아서

천부적 이야기꾼인 작가의 손을 거치면 다 같은 소재라도 전혀 달리 보인다. 똑 같은 사건이나 현상을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고 이야기하는 것이 작가의 남다른 재능으로 보인다. 함흥차사 이야기를 이성계의 관점이 아니라, 권력을 장악한 이방원의 관점에서 재해석한 내용, 명성황후 살해 현장의 모습을 생생하게 기록한 에조 보고서, 광개토대왕비의 진실과 김재규가 남산을 버리고 육본을 향한 배후에 미국 정보기관이 개입했다는 내용 등은 자못 흥미진진하다.

--- 첫 소설로 우리나라 출판계를 뒤흔들었던 김진명 작가는 첫 에세이를 통해서, '어두울수록 그대의 삶은 빛난다'는 말로 지치고 힘든 우리들에게 진심 어린 위로를 전하고 있다.

#이타북스 #때로는행복대신불행을택하기도한다 #김진명에세이 #이타북스독자평가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