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일지도 몰라 - 배우 최희서의 진화하는 마음
최희서 지음 / 안온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음 책의 주인공은? 이라는 제목의 인스타그램 이벤트에 어느 배우의 사진이 실렸다. 여러 인물이 겹쳐진 그 사진만 보고는 누구인지 도무지 종잡을 수 없었는데, 결정적인 기회가 찾아왔다. 최근 배수아 작가의 <밀레나, 밀레나, 황홀한>과 장석주 작가의 <고요에 머물다>를 출판한 테오리아에서 결정적인 댓글을 달아주셨다.

'최희서 배우 같아요. 책선물은 다른 독자분 드리세요. 아 물론 당첨된다면요.^^'

이 글을 읽고나서 바로 댓글을 달았다. '테오리아 댓글 무조건 따라갑니다.'

* 배우 최희서!

연기 잘하는 배우라고 알고 있는 30대 여성 배우로, 영화 <킹콩을 들다>로 데뷔했고 <동주>, <박열>, <아워 바디> 등의 영화와 <지금 헤어지는 중입니다> 등 드라마에 출연하였다. 뿐만 아니라 독자를 울리는 필력을 가진 훌륭한 작가이기도 하다.

* 첫 번째 기적

오디션마다 낙방을 거듭하던 무명배우였던 최희서 배우는 비슷한 처지의 손석구 배우와 사비를 모아서 공연을 준비하면서 지하철 안에서 대사를 중얼거리게 되었고, 우연히 그 모습을 지켜본 신연식 감독의 소개로 이준익 감독을 만나 영화 <동주>에 캐스팅된다.

최희서 배우가 너무 '미친 사람'처럼 대본에 몰두한 모습이 '신기해서' 말을 걸었다.(신연식 감독)

그야말로, 영화와 같은 일이 나에게 벌어진 것이다.(최희서 배우)

* 두 번째 기적

"난 현장에 있을 때가 가장 행복해!"라는 이준익 감독이 20년 동안 영화로 만들고 싶었던 작품 <박열>의 여주인공 가네코 후미코역을 열망했지만, 인지도도 없고 주연을 해본 경험도 없어서 점점 위축되고 있던 찰라에 여주인공 가네코 후미코 역으로 결정되었다.

'그러나 대학을 졸업하고, 직업 배우로 살아온 수년간 나는 "함께합시다"보다는 "다음 기회에"라는 통보를 훨씬 더 많이 받았고, 이제 서른에 접어든 나의 요령은 행운을 기대하지 않는 것이었다. 그런데 모든 것을 내려놓은 순간, 이렇게 새로운 길이 열렸다.'

* 박열과 가네코 후미코

1923년 관동대지진 조선인 대학살을 은폐한 일본 정부의 음모를 모조리 폭로하며, 1925년 도쿄 재판정에 선 박열을 마주한다. "너희 천황을 지키기 위해 6천명 넘는 조선인이 이유 없이 죽었다. 이의 있는가."(박열)

스물셋이라는 어린 나이로 자서전 한 권을 남기고 세상을 떠난 가네코 후미코는 조선인 아나키스트 박열에게 인생을 걸었다. 그녀의 자서전 마지막 문장은, "내가 사랑하는 모든 것에 축복이 있기를!" 이었다.

최종 공판의 판결을 듣기 전, 재판장의 "피고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는가?"라는 질문을 듣고, 그녀는 조용히 입을 연다.

"나는 박열의 본질을 알고 있다. 그런 그를 사랑하고 있다. 그가 갖고 있는 모든 과실과 결점을 넘어 나는 그를 사랑한다."

* 세 번째 기적

일본 교과서에도 나오지 않는 조선인 대역죄인과 그의 일본인 여성 동지, 그리고 조선인 대학살에 대해 일본인들이 믿기나 할까? 그들 입장에서는 당연히 개봉을 반대할 것 같은데. 도대체 누가 수입해서 배급을 할까? 누가 보러 올까? 라는 의문을 품었던 최희서 배우는 홀로 일본 관객을 만나 무대 인사를 한다.

'얼마 전, 제가 정말 아끼던 동료가 세상을 떠났습니다. 바로 여기, 나고야 시네마테크를 지난 20년 동안 책임져온 사람이죠. <가네코 후미코와 박열>이 오늘 이 작은 40석 극장에서, 여든두 장의 표를 판매했다는 기쁜 소식을 제 친구에게도 알려주고 싶네요. 아마도 오늘이 영화관 창립 이래 가장 많은 관객이 이 극장에 찾아온 날일 거예요.'(영화 배급사 대표 고바야시 상)

'사람을 이야기와 만나게 하고, 그 만남으로 또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나가는 것, 그것이 영화다. 그곳이 영화관이다. 나는 오늘 처음 온 평범한 도시, 나고야를 떠나고 싶지 않았다.'

* 반려견 이야기

'어떤 이들은 인간이 개를 좋아하는 이유를, 개가 인간에게 무조건적인 사랑을 주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나는 그 반대를 생각한다. 인간이 개를 좋아하는 이유는, 우리가 개에게 주고 싶은 만큼의 사랑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보살필 수 있는 생명이 있다는 것은 인간을 얼마나 인간답게 만드는가. 우리는 그렇게 가족이 되었다.

'어쩌면 기적은 비범한 것이 아닐지도 모른다.

매일 조금씩, 느리게 일어나고 있을 뿐.'

--- 매일 조금씩, 느리게 일어나는 기적을 실천하고 있는 대배우 최희서를 곧 만나게 될 것만 같다. 앞으로 최희서 배우의 연기를 지켜보는 관객들에게도 매일 조금씩, 느리게 감동과 행복이 기적처럼 일어나기를.

#안온북스 #기적일지도몰라 #최희서 #박열 #가네코후미코 #인스타그램이벤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