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토리×메디슨 - 살리려는 자와 죽이려는 자를 둘러싼 숨막히는 약의 역사
송은호 지음 / 카시오페아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세계 최초 백신

18세기 유럽에서만 매년 40만 명이 천연두로 사망했는데, 백신의 아버지라 불리는 영국 의사 에드워드 제너(Edward Jenner)는 세계 최초로 백신을 개발했다. 또한 제너는 최대한 많은 사람이 백신을 맞을 수 있게 하려고 천연두 백신의 특허를 포기했다. 제너의 백신 개발로 천연두는 현재까지 인류가 멸종시킨 최초이자 유일한 질병이 되었다.

* 태양에도 특허권을 낼 것인가?

1950년대 미국인들에게 소아마비는 원자폭탄 다음으로 무서운 병이라고 할 정도로 공포의 대상이었다. 러시아 출신 미국 의학자 조너스 소크(Jonas Salk)는 1955년 최초의 효과적인 소아마비 백신을 개발했다. 전 세계 매스컴이 그를 취재하기 위해 몰려들었다.

"소크 박사님, 그럼 마지막 질문입니다.

백신의 특허권은 누가 가지게 되나요?"

"글쎄요, 아마 사람들이겠지요. 특허 같은 건 없어요.

태양에도 특허를 낼 건가요?"

* 까스활명수와 안티푸라민

1897년 개발된 활명수는급히 먹어 생긴 토사곽란과 복통으로 고통스러워하는 조선 백성들을 위해 궁중 선전관(현재는 청와대 경호관) 출신 민병호 선생이 만들어낸 약으로 120년이 넘는 전통을 자랑한다.

선교사의 도움을 받아 9살에 미국 유학을 떠났던 유일한은, 1921년 한국을 방문했다가 거리에서 사람들이 기생충과 설사병을 앓다가 죽는 모습을 발견하고 유한양행을 설립했다. 그가 1933년 만든 소염제 연고 '안티푸라민' 은 국민 연고가 되면서 만병통치약처럼 사용됐다. 배가 아플 때나 두통에도 이 연고를 바르고 할 정도였다.

* 투구꽃의 비극

세익스피어의 비극 <로미오와 줄리엣>에서 줄리엣이 마셨던 독약은 투구꽃에서 추출한 아코니틴이다. 신부님이 건네준 독약을 먹으면 마치 사람이 죽은 것처럼 변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되살아 난다고 하는 말에 줄리엣은 약을 먹고 깊은 잠에 빠지지만, 아무런 영문을 모르는 로미오는 줄리엣이 죽은 줄 알고 자살한다.

투구꽃의 가장 큰 비극은 로마 황제 클라우디우스의 네 번째 부인이 된 욕망의 화신 아그리피나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자신의 친아들을 후계자로 세우기 위해 아그리피나는 유명한 약초꾼 로쿠스타를 통해서 클라우디우스 황제를 독살한다. 그 때 사용한 독약이 바로 투구꽃이었다. 사망한 클리우디우스에 이어 황제가 된 아그리피나의 아들이 바로 폭군 네로 황제다.

* 독약의 왕, 왕의 독약 비소

르네상스 시대는 독극물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그중에서도 가장 사랑받던 약물이 바로 비소였다. 많은 귀족과 왕들은 자신의 정치적 야망과 목표를 위해 이 조용한 암살자를 사용했다. 왕의 독약 비소는 인조와 갈등을 빚었던 소현세자의 갑작스런 죽음이 비소에 의한 독살이었다는 의혹을 불러일으켰다. 또한 로마 교황군의 총사령관으로 로마 주변 국가들을 통일하며 강력한 군주가 된 보르자 가문의 체사레가 정적들을 제거할 때 사용하는 강력한 수단이 되기도 하였다.

'보르자의 술을 받지 마라. 마신 자는 반드시 죽는다.'

그러한 독약의 왕 비소는 19세기 중반 활약한 독일 과학자 파울 에를리히(Paul Ehrlich)가 만들어낸 세계 최초의 합성화학 치료제의 성분으로 당시 유럽을 휩쓴 매독의 효과적인 치료제가 되었다.

* 인류의 역사X약의 역사

제2차 세계대전을 일으킨 아돌프 히틀러와 히틀러가 유일하게 신뢰한 주치의 테오도르 모렐의 이야기, 비폭력 평화운동의 상징 마하트마 간디의 고혈압과 약초 '인도사목' 이야기 등 인류의 역사는 또한 약의 역사와 궤를 같이 하고 있다.

--- 병주고 약준다는 말이 있다. 약은 사람을 살리기도 하지만 고혈압, 당뇨 등 한 번 병에 걸리면 평생 약을 먹어야 한다니 과연 이런 약이 사람을 살리는 약인지 아닌지 의심스럽다. 태양에도 특허권을 낼 것인가라고 외쳤던 소크 박사의 외침이 무색하게 코로나 백신 개발 제약회사들은 불완전한 백신을 개발해서 책임은 회피하고 경제적 이익은 사양하지 않고 있다.

살리는 약인가? 죽이는 약인가?

#히스토리메디슨 #송은호 #카시오페아 #카시오페아출판사 #역사책 #역사덕후 #책추천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