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괜찮은 부모입니다 - 아흔을 앞둔 노학자가 미처 하지 못했던 이야기들
이근후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부모가 머릿속에 그리는 자녀는 세상 어디에도 없습니다. 올해 87세로 50년간 수만 명을 치유해온 정신분석 전문의 이근후 어른의 한 마디에 마음 한켠이 무너져 내렸다.  

- '긍정'이란 일어난 일, 상황을 그대로 인식하는 것입니다. 세상에 완벽한 양육은 없습니다. 부모는 부모의 삶을 살고 아이는 아이의 삶을 살면 됩니다. 자녀는 부모와 엄연히 다른 '별개의 인격체'라는 것을 늘 잊지 말아야 합니다.

 

* 이걸 어떻게 하루에 다 해요

나는 아이 엄마에게 아침 9시부터 저녁까지 수영과 악기 연주, 노래 강습, 요가, 영어 회화 등 취미 시간표를 짜줄 테니 한번 해보겠느냐고 물었습니다. 엄마는 대뜸 "선생님, 이걸 어떻게 하루에 다 해요"라고 하더군요.

 

* 우리 모두 비슷한 성장 과정을 지나왔습니다

사춘기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크고 작은 '일탈'은 아이가 이제는 연극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는 것과 같습니다. 보란 듯이 문을 쾅 닫고 들어간다거나 입을 꾹 닫아버리는 것, 날이 선 말로 쏘아붙이거나 문을 걸어 잠그는 것, 가끔은 겪한 말을 쏟기도 합니다. 아동기의 떼쓰는 반항과 다르게 청소년기의 반항은 '나도 할 말이 있다'는 뜻입니다.

 

- "예쁘고 사랑스러운 아이도 당신 아이이고, 엄마에게 욕하는 그 아이도 당신 아이가 맞습니다."

 - 빨리 자라게 하려고 줄기를 잡아당기면 뿌리가 부실해집니다. 사실 우리 모두 비슷한 성장 과정을 지나왔습니다. 다양한 이유에서 불만과 갈등 속에서 엉뚱한 행동을 하고 어른 흉내를 내보기도 하면서 다듬어져 왔지요. 그 길을 내 아기가 똑같이 걷기 시작했다고 생각하면 마음의 여유가 생길 것입니다.

 

* 시시한 대화가 쌓여야 깊은 대화가 됩니다 

- 사춘기 아이는 마치 고슴도치와 같습니다. 고슴도치를 쓰다듬으려면 가서 결 방향으로 천천히 쓰다듬으면 됩니다. 반대 방향으로 쓰다듬으면 고슴도치도 아프고 내 손도 아픕니다. 사춘기 아이와의 대화법 중 '무조건 경청'하는 것이 바로 '고슴도치 쓰다듬기'입니다.

 - 가출하는 청소년기의 사연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집에서 아이의 말에 귀 기울이는 사람이 없다는 것입니다. 집 안에서 찾을 수 없으니 밖으로 나가는 것이 가출인 셈입니다.

 

*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 

먼저 아이의 자존감을 떨어뜨리는 말은 절대 하지 마세요. 부모는 무심코 나온 말이라고 항변하지만, 가만히 들여다보면 이미 마음에 내재되어 있던 생각이 드러난 것입니다. 생각은 말이 되고, 말은 곧 행동이 됩니다. 이 행동이 다시 습관으로 굳어집니다. 이 구조를 이용하여 생각과 말, 행동을 좋은 습관으로 만들어가면 됩니다.

- 아이의 말을 들어준다고 하면서도 어떤 부모는 속으로 대꾸할 말을 만드느라 제대로 듣지 않습니다. '내 생각을 뺀 듣기'여야 합니다. 

- 도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 일들은 모른 척해주세요. 아이는 부모 몰래 독립 연습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 오래 살아보니 생의 고통을 유머로 받아들이는 태도가 인생의 최고수인 듯합니다. 기쁨과 즐거움을 당연시하듯 슬픔과 화, 고통도 똑같이 받아들여야지요.

- 아이가 세상에서 가장 좋아하는 것은 부모의 웃는 얼굴입니다. 아무리 사랑하더라도 대신 살아줄 수는 없는 부모가 아이에게 선물할 수 있는 것은 놀이의 즐거움입니다.

- 옛날 성현이 하신 좋은 말씀이 하나 있습니다. '부자비부자고(不自卑不自高 )', 스스로 자신을 자신이 가진 것보다 높이지도 말고, 또 반대로 스스로 가진 것보다 더 낮추어서 말하거나 행동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 굳이 한 가지 길만 고집하지 않아도 됩니다. 신발에 맞추어 발을 잘라낼 필요가 있겠습니까. 맞는 크기의 신발을 찾으면 그만인 것을요.

- 자신을 충분히 사랑하는 '이기심'을 만끽하는 과정은 이타심의 단계로 들어서기 위한 초석 같은 것입니다.

- 사랑한다는 말보다 아이와 눈 맞춤을 한 번 더 하세요. '착하지'라는 말보다 아이를 꼭 안아주세요. 사랑은 말에 있지 않고 행동에 있습니다.

- 기질은 극복의 대상이 아닙니다. 그 사람만을 위해 특별히 준비한 신의 선물이지요. 주어진 선물은 감사히 받는 수밖에 없습니다.

 

* 당신은 괜찮은 부모입니다

 - 모든 아이에게 부모는 첫사랑입니다.

- 부모와 자녀는 우주적으로 유일한 관계입니다.

- 다 큰 자식은 긴 세월을 뛰어넘어 노년기에 다다라 마침내 만나게 된 좋은 친구.

 

내가 세상에서 만난 첫 사랑이었던 우리 아이들이 나의 노년기에 마침내 만나게 될 좋은

친구가 되기를 소망하면서 그 친구의 독립을 따뜻한 마음으로 지켜봐야겠다.

 

* 이 글은 다산북스의 도서지원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홀로서기 할 수 있도록 떠나보내는 그 순간,
자녀는 자기만의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 P28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