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전환의 심리학 수업 - 꽉 막힌 삶을 바꾸는 3가지 법칙
황시투안 지음, 정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의 유명 심리학 플랫폼인 ‘이신리(壹心理)’를 창립한 황시투안은 22년간 심리 분야에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사람의 운명과 인생을 바꿀 수는 3가지 법칙을 말하고 있다. 바로 생각, 시각, 마음을 바꾸라는 것인데, 과거의 생각과 세상과 나를 바라보는 시각, 마음 상태를 변화시켜 기존의 법칙을 깨고 새로운 미래를 창조하는 힘을 말한다.

우선 생각을 바꾸기 위해서는 의식적으로 언제 어디서나 배울 게 있다고 생각하면서 재미있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축하 이벤트를 시도하라고 한다.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면서 일상의 스트레스를 쉽게 대처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번 생각을 바꾸어 선순환을 일으키면 인생은 갈수록 나아진다. 우물 안 개구리처럼 현재 시야에 보이는 범주에서 바라는 것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것은 의미가 없고, 인생에서 추구해야 하는 목표는 스스로 성장하는 것이라고 콕! 짚어 말해준 것이 매우 의미가 있었다.


비로소 나로 살아가다(생각의 전환) “끊임없이 성장할 때, 이전의 어려움은 우리를 방해하지 못한다. 물론 각자의 어려움은 다르겠지만, 모든 어려움은 결국 우리를 더 높은 곳에 도달하도록 돕는다.” 니체의 ‘우리를 죽이지 못하는 것은 우리를 더욱 강하게 만든다’는 말이 생각났다.

선한 생각으로 선한 일을 많이 하면서 스스로 믿고 가치 있다고 믿는 자기 가치감을 높여야 행복해질 수 있으며, 외적 환경보다는 내면을 풍요롭게 먼저 가꾸어야 한다고 말한다.

원한다면 삶은 틀림없이 더 좋아질 것이다

희생은 누구에게도 행복을 주지 않는다

나를 위해 살기로 했다

더 나은 자신을 발견하다(시각의 전환)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자신을 좋아하는 길이므로, 사람과 어울리는 것을 싫어하면 ‘자고로 성현은 모두 적적’ 하였던 것처럼, 그 외로움을 잘 활용하여 자신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것을 조언하고 있다. 가장 마음에 드는 구절은 깨우친 사람의 특징은 평가하지 않는다는 것. 보통 사람은 평가하지 않을 도리가 없으므로 제한적 인식에 머무르거나 평가에 고착되거나 고집하지 말고 지나간 일에 연연해하지 말라고 한다. 고착된 생각을 내려놓고 깨닫고경험하고받아들이라는 것이다. 돌이 걸림돌이 되고, 징검다리가 되고는 우리가 직접 결정한다는 것이다. 곧 어떤 일 자체가 의미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의미는 내가 부여하고, 중요한 것은 삶의 본질에 관한 꺼지지 않는 열정과 갈망인 것이다.

한마디로, “안그래도 힘든 인생인데, 왜 스스로를 괴롭히는가? ”이다. 미국의 심리학자 버지니아 사티어 여사의 말을 빌어 ‘문제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문제’라는 것이다. 우리의 진짜 문제는 문제를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모른다는 것이다. 이른바 부정적인 면을 긍정적인 면으로 바꾸어 보는 능력을 기르라는 것이다.

현재를 희생해도 될 만한 미래는 없다

문제에서 도망치지 마라

세상이 다르다는 것을 인정해야 다른 세상을 볼 수 있다


트라우마에서 벗어나다(마음의 전환) 마음의 전환은 과거의 인식을 고집하지 않을 때 우리는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 끊임없이 성장할 수 있는다는 것이다. 방향만 맞는다면 길이 멀어도 두려워할 것이 없으며, 마음의 성장이 하나의 길이라면, 우리는 영원히 그 길을 걸을 수 밖에 없다고 한다.

지나간 것은 결국 아름다운 추억이 된다

이미 지나간 일을 우리는 바꾸지 못한다

지금 당장 원하는 것을 시작하라

생각, 시각, 마음의 3장의 구성된 장중 마음의 장이 주로 트라우마 위주로 쓰여지면서 가장 적은 분량을 채우고 있지만, 사실 생각과 시각의 전환을 이루는 것도 사실은 마음의 작용이 아닐까도 생각하면서 모든 부분이 나뉠 수 없이 유기적으로 상호작용을 한다고 생각한다.

저자는 책 중간 시각의 전환 장에서 前 저서 일부(권층돌파)를 인용하면서, 인생의 단계를 7단계로 나누고 단계적 계층상승은 모두 마음이 성장하는 과정이며, 더 높은 등급의 사람은 조직원을 조율하고 협력할 수 있게 돕는 사람들이라 밝히고 있다. 마음이 넓고 대중을 위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람....성장의 길로 나아가는 길은 내면의 결핍이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배움을 통해 자신을 깨닫고, 내면을 풍부하게 하는 것이라고 한다. 내면이 풍요로워야 다른 사람을 조화롭게 할 수 있고.... 선순환구조로 다시 주변 사람들과 더 많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원론적이면서도 자기 주관이 뚜렷한 개성적 필체로 심리학 전반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다.


 이 글은 '미디어숲'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인생은 항상 마이너스나 플러스로 순환한다.

선순환을 일단 시작하면 인생은 갈수록 좋아진다.

삶을 변화시키는 진정한 힘을 깨우쳐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