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지혜 수업 - 78가지 사례로 배우는 행복과 성공을 위한 연금술
무천강 지음, 정은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버드 지혜수업은 중국출신 청년학자이자 심리전문가인 무천강 작가에 의해 하버드 출신 성공 인사들인 루즈벨트, 케네디, 조지 부시, 오바마, 빌게이츠, 마크 저커버그 등을 기본으로 하버드의 학생개발과 교육이념, 방침 등은 물론 폭넓은 78가지의 성공사례를 포함한 이른바 삶의 지혜라고 여길 모든 핵심사항을 모아 놓은 작품이다.

 

10가지 파트로,

마음가짐이 인생을 이끈다. 좋은 습관은 인생의 자산이다. 좋은 인간관계가 인생을 풍요롭게 한다. 시간은 가장 귀한 자산이다. 목표설정은 성공의 설계도이다. 올바른 사람 되기를 꿈꾸라. 사고의 깊이가 인생의 넓이를 결정한다. 자신을 아는 게 먼저다. 감정 조절이 삶의 평화를 부른다. 행복과 불행은 나의 생각에 달렸다. 등 모두 성공에 있어 절대로 놓칠 수 없는 모든 부분을 각각 7~8가지 사항으로 세부적으로 서술하였다.

 

7~8가지 세부사항은 또 다른 색으로 중요 부분을 따로 언급하며, 마지막에는 요약정리까지 하여, 단숨에 적극적으로 읽을 독자들을 최대한 배려하여 읽기 쉽게 하였으나, 역시 마음을 움직이는 여러 에피소드를 충분히 느끼며, 공감하기 위해서는 천천히 음미하면서 읽을 것을 추천한다.

 

최악의 배우에게 수여되는 골든라즈베리상을 거절하고 싶었음에도 비판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왕년의 유명 여배우 할리 베리 이야기, 윈저시 청사 설계와 관련하여 자신에 대한 최고의 자신감을 드러낸 라이언의 명언 진리와 자신감은 단지 하나의 기둥만을 필요로 한다.’는 이야기는 읽는 내내 집중하게 만들었다. 하버드에서는 가장 중요하게 배운 것을 자신감이라고 당당하게 말한다고 한다. 요약정리 부분에서는 한 번 더 시동을 걸어주는 듯했다. “스스로 믿고 승리자의 마음가짐으로 살자라는 말이 울림을 주었다.

 

목표설정과 관련해서도 역시 자기 자신에게 맞는 길을 찾으라고 다음과 같이 조언하고 있다.

남들의 기대나 사회적 시선 때문에 고민하지 말자. 당신에게 주어진 인생은 딱 한번 뿐이다. 다른사람이 원하는 대로 인생을 꾸밀 필요도 없다. 늘 가면을 쓰고 살아가는 것은 피곤한 일이다.....

여기에 더해지는 조언.

혼자서 꾸준히 자신의 길을 가는 것도 좋지만, 그 길이 맞는 길인지 아닌지가 관건이다....자신의 상황과 능력에 따라 다른 길을 선택해야 한다는 의미였다.....

여기에 한번 더 추가적인 현실적 조언.

미래를 생각지 않고 예견하지 못하는 사람은 눈앞의 이익만 볼뿐이다. 시야가 좁아 문제를 볼 때 본질을 볼 수 없다.....

마지막 생각 파트에서는 모든 책에서 중요한 덕목으로 꼽는 한 가지. ‘감사의 힘을 전한다.

다른 사람에게 감사하는 것은 자신을 구하는 선행이다. 마음에 사랑과 우호가 가득하다면 당신은 틀림없이 행복하다.

 

전에는 사실, 행복은 그저 마음이 평온한 상황이라고만 생각했다.

이 글을 읽기 전까지는.

하버드대학 심리학자 탈 벤 샤하르는 행복은 어떤 필요에 대한 만족만이 아니라 어떤 필요에 대한 이해이다.”라고 말했다. 행복에 대한 정의는 개인마다 다르다....

 

내 나름으로는 분리된 파트가 이렇게 연결지어 보여졌다. 자기 자신을 믿는 자신감 - 자신만의 길 넓게 바라볼 것 감사하는 마음 추가 행복은 내 나름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다.

수많은 사례로 행복과 성공의 길을 보여주는 [하버드 지혜 수업]을 통하여 삶의 지혜는 무엇이고, 어떻게 행복에 이를 것인지 다시금 돌아보게 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많은 사람이 실패하는 이유는

자기 자신이 가진 보물은 못 본 척하고,

악착같이 다른 사람을 부러워하고

따라 하는 실수를 저지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성공이란 언제나 자신 있게 내 길을 가는 것이다.

절대 자신은 할 수 없다고 말하지 마라.”

 

하버드 지혜수업이 가르쳐 준 것처럼 자신감을 가지고,

꿋꿋하게 이 어려운 시절을 헤쳐 나가야겠다.

문제가 생기면 피하지 말자. 인생에서 변명은 필요 없다. 실패해도 괜찮고 실수해도 이해된다. 마주한 문제에 과감히 맞서고 잘못 될 것을 두려워 마라. 장막이 걷혀야 빛이 들어온다. - P12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