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난도의 미래 트렌드 연구실 1 - 모빌리티 : 이동이 바꾸게 될 세상 김난도의 미래 트렌드 연구실 1
도니패밀리 그림, 서지원 글, 김난도 기획, 이혜원 자문 / 아울북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글 서지원

| 그림 도니패밀리

| 출판사 아울북

 

김난도의 미래 트렌드 연구실1권을 보고, ‘이 책은 꼭 어린이들이 읽어야 할 책이야!’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어요. 그렇게 2권을 기다렸는데, 2권은 ‘AI 인공지능이 핵심 키워드입니다. <트렌드 코리아>의 저자로 유명한 김난도 교수님이 어린이 책을 기획하였고, 아이들 눈높이에서 미래 사회를 바라봐야 할 통찰력을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풀어놓은 이야기책이에요. 과학의 눈부신 발전으로 빠르게 사회의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고 받아들이고 학습해야 할 기기들도 증가하고 있어요. 발전된 기술의 사용은 인간을 편리하게도 하지만 그에 따르는 부작용 또한 만만치 않게 많은 부분에서 발생하고 있답니다. 가장 무서운 부분은 장점에 가려진 단점이 우리에게 얼마나 치명적인 결과로 다가올 줄 모른다는 것이에요. 그런 점에서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미래 사회를 움직일 핵심 기술 트렌드를 잘 알고 다룰 줄 알아야 어린이들에게도 변하는 세상을 이해하고 준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해요. 미래를 대비하는 변화의 흐름을 읽는 힘도 담아갈 수 있지만, 직업과 진로까지 대비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트렌드 연구실! 2권의 내용 간단하게 소개해드립니다.

전 세계 미래 기술이 가장 앞선 도시인 미래시를 배경으로 하고 있어요.

초등 4학년인 오하루와 그의 인공지능이 탑재된 팔찌 클로이가 한 팀으로 미래학자인 도도박사와 함께 임무를 수행받아 특별한 모험을 하게 됩니다.

 

하루와 같은 학급은 동구는 그의 반에서 가장 시끄러운 친구였는데, 갑자기 너무 조용해졌어요. 이유는 스마트폰 속의 가상 인물인 라라와 영혼의 단짝이 되었기 때문인데요. 종일 스마트폰을 부여잡고 라라와 대화를 하고, 핸드폰을 보고 미소짓고, 친구들의 말보다 라라의 말을 더 신뢰하기 시작하죠. 동구가 걱정된 하루는 동구의 행동에 지적하며 동구의 가상의 친구가 아닌 진짜 친구가 되어주기 위해 노력합니다.

 

또한, 하루는 인공지능이 탑재된 클로이의 도움을 받아 학교의 과제인 극본 작성을 부탁했고, 그대로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친구들의 반응은 어디선가 들어본 듯한 이야기라며 조롱받을 뻔한 위기에 처하게 됩니다. 선생님의 도움으로 위기는 넘겼지요. 하루는 다시 자신만의 극본 작성을 위해 인공지능의 도움을 적절하게 활용하며 새로운 극복은 작성하여 칭찬을 받게 됩니다.

 

이번 2권에 등장하는 주요 에피소드는 동구와 하루의 이야기로 실제 우리 일상에도 일어나는 일에 관한 이야기였어요. 스마트폰 속 가상 인물과의 대화로 세상과 단절된 사람들, 나의 노력 없이 AI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제출하며 마치 내가 한 것처럼 거짓 포장되는 일이 잦아지고 있답니다. 이러한 기술의 발달은 편리함을 넘어 또 다른 부작용을 낳고 있습니다. 과학 기술의 발달은 법의 재정립보다 더 빠르게 발전하고 있기에 우리가 세상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맞이하려면 이러한 길잡이가 될 수 있는 책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어린이들이 변화하는 세상을 미리 이해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기획된 김난도의 미래 트렌드 연구실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함께 보아야 할 책이라고 생각되기에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김난도의미래트랜드연구실

#AI인공지능과친해지기

#서지원

#아울북

#AI

#인공지능

#어린이트렌드수업

#세상의변화

#미자모카페

#미자모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