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민애의 문해력 게임 1 ㅣ 나민애의 문해력 게임 1
나민애 지음, 이정태 그림, 김혜련 글 / 겜툰 / 2025년 10월
평점 :
| 기획저자 나민애
| 글 김혜련
| 그림 이정태
| 출판사 겜툰
책을 좋아하지 않는 아이 때문에 고민인 가정 있을까요? 요즘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것이 너무 많아서 책에 재미를 못 붙이고 방황하는 아이들이 있다면 제가 매우 강력하고 추천하고 싶은 문해력 만화책이 있답니다. 서울대에서 글쓰기를 가르치고 있는 나민애 교수님이 기획한 『나민애의 문해력 게임』 책이에요.

나민애 교수님도 어린 시절부터 만화책을 정말 많이 좋아했다고 하는데요. 지금까지도 어려운 책은 만화책을 통해 매우 효과적인 교육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해요. 만화책은 나쁜 것이 아님을 강조하면서 책을 손도 안 대는 아이가 있다면 만화책이라고 읽혀 책 잡는 행위에 익숙해지도록 집중하는 시간을 늘리는 연습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이번에 출간된 『나만 애의 문해력 게임』 책 역시 아이가 만화책을 읽으면서 노는 동안 본인도 모르게 문제, 단어, 추론, 속담 등을 통해 똑똑해지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고, 아이가 여러분 반복 학습을 할 수 있게 재미있게 구성된 시리즈랍니다.

2125년의 대한민국은 문해력이 저하된 학생들이 늘어나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어요. 강제로 공부를 시킬 수 없으니 ‘문해력 게임’을 통해 아이들을 가르치자는 마스크샘의 등장! 그렇게 게임 테스트에 참가한 아이들을 대상으로 게임이 시작되었지요.

단어의 뜻 이해하기(알까기 게임), 문장의 뜻 파악하기(숟가락 달리기), 이야기의 흐름 이해하기(윷놀이), 문제해결 및 응용 능력 키우기(짝짓기 게임), 헷갈리는 말과 어려운 어휘들(다트게임)

5개의 게임을 통해 5가지 영역의 문해력 게임이 진행되면서 퀴즈가 출제되고 답을 맞히는 과정을 통해 책을 읽는 독자도 함께 참여할 수 있어요. 챕터가 끝날 때마다 각 챕터에서 등장했던 퀴즈 모음도 있어서 다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재미있는 퀴즈 대결로 독자가 재미와 성취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게 놀이와 학습의 균형이 잘 잡혀 있답니다. 또한 빠른 전개로 주인공이 되어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약 180쪽이나 되는 작지 않은 분량에도 아이가 한 호흡에 완독하려는 의지를 보여 몰입감이 대단하구나 싶었답니다. 완독 후에는 엄마에게 책 속에 등장한 문제를 내보라며 오히려 의기양양한 모습을 보이며 퀴즈를 어렵게 생각하지 않고 만만하게 보는 아이의 모습이 흐뭇했습니다. 아이가 학습만화라도 만화책을 붙들고 있다면 엄마 마음이 저렇게 내버려 둬도 괜찮을까? 싶은 의구심이 계속 들기 마련인데 『나만 애의 문해력 게임』 그런 의심조차 사라지게 만들더라고요. 이번에 출간된 책이 1권이라 앞으로 시리즈물로 계속 출간될 예정일 듯합니다. 우리 집 두 자매가 함께 질의응답 하며 놀이처럼 활동할 수 있게 출간되는 시리즈도 무척 기대됩니다.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나민애의문해력게임
#나민애
#겜툰
#문해력학습만화
#국어만화퀴즈
#미자모카페
#미자모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