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찬란한 멸종 1 - 여섯 번째 대멸종과 사라진 털보관장 어린이를 위한 찬란한 멸종 1
우렁각시탈 지음, 신재미 스튜디오 그림, 이정모 감수, 『찬란한 멸종』 원작 / 다산어린이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기획 및 감수 이정모

| 글 우렁각시탈

| 그림 신재미 스튜디오

| 출판사 다산어린이

 


어린이를 위한 과학책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과천과학관의 이정모 관장님의 저서나 추천 서적을 참고해왔습니다. 작년에 거꾸로 읽는 지구의 역사서로 찬란한 멸종을 출간했기에 역시 큰 관심을 가지고 읽어보았는데 사실 아직 완독은 못 했습니다. 너무나 좋은 책이라는 것은 알지만 관심사와 먼 책이라 그런지 몇 번을 읽어도 머리에 잘 들어오지 않더라고요. (좋아하는 분야는 아니었지만, 알고 싶어서 왠지 꼭 읽어야만 할 것 같은 책이라 독서를 시작했으나 끝을 맺지 못한 숙제처럼 남았습니다. ) 제가 읽지 못했으니 아이에게는 권할 용기도 나지 않았는데, 다산어린이 출판사에서 어린이를 위한 찬란한 멸종으로 어린이를 위한 도서로 출간했다는 소식을 듣고 이 책이라면 나도 아이도 읽을 수 있겠다.’라는 용기가 생겼습니다.

 

어른 서적의 내용을 그대로 어린이를 위한 찬란한 멸종학습만화의 형태로 어린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눈높이의 맞춤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2150년의 여섯 번째 대멸종을 막기 위한 시간여행이란 배경 아래 냉동캡슐에서 깨어난 소녀 신자연이 시간을 이동해 필호털보관장을 만나면서 여섯 번째 대멸종을 막는 이야기가 주요 내용으로 전개됩니다.

 

만화로 내용을 옮겼기에 쉽고 재미있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어서 어른인 제가 봐도 한 번에 완독할 정도로 가독성이 좋았답니다. 또한 털보관장님 그림이 실제 이정모 관장님과 너무 찰떡으로 그려져 있어서 책의 몰입이 매우 잘 되었어요.


 

주인공인 신자연은 시간여행을 통해 지구의 거대한 역사 속으로 가서 멸종을 막을 단서를 찾아다니게 되어요. 고생대에서 신생대까지 실제 존재했던 멸종 생물들을 보며 탐험을 하는데, 그곳에서의 생물들과 자연의 변화를 만화를 통해 생생하게 전달받을 수 있답니다. 고생대 캄브리아기의 삼엽충, 아노말로카리스 같은 바다생물, 파레이아사우루스, 이노스트란케비아 같은 육지생물까지 고생대의 생물을 좀 더 실감이 나게 만나보실 수 있어요.

 

1권에서는 고생대 생물에 대해서 알 수 있었지만, 이렇게 자연이가 시간여행을 한 이유는 여섯 번째 대멸종을 막기 위해서예요. 우리는 지금이 영원할 것 같지만, 사실 지구에서 인간은 언제든 멸종될 위기가 올 거예요. 인간이 멸종된다면 적어도 그 시기를 늦출 수 있다면 늦추는 게 우리의 임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큰 변화를 주도할 수는 없지만, 작지만 조금의 노력이라도 우리의 힘이 필요하다면 응당 해야겠죠~ 우리가 할 수 있는 인류의 멸종을 막는 방법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고민해보고 작은 실천이라도 한다면 어린이를 위한 찬란한 멸종을 잘 읽은 친구들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지구와 생명을 지키는 여정을 다음 책에서도 얼른 만나고 싶습니다.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어린이를위한찬란한멸종

#여섯번째대멸종과사라진털보관장

#다산어린이

#이정모

#찬란한멸종

#멸종생물

#캄브리아기

#삼엽충

#지구와생명

#거꾸로읽는지구의역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