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머리에 콕 입에 착 붙는 어휘 스도쿠 : 고사성어 ㅣ 신나는 공부 게임
류혜인 지음, 심차섭.강홍주 그림, 맹지현 기획 / 메가스터디북스 / 2025년 9월
평점 :
| 글 류혜인
| 그림 심차석, 강홍주
| 기획 맹지현
| 출판사 메가스터디북스
문해력을 향상하려면 꼭 알아야 하는 국어 학습 세 가지! 어휘, 속담, 고사성어에요. 어휘나 속담은 일상생활에서 자주 노출되는 편이라 학습을 위해 크게 쏟는 노력은 없는데, 문제는 고사성어더라고요. 고사성어는 아이에게 학습을 따로 요구해야 노출의 빈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부모님의 노력 없이는 자연스러운 노출이 어려워요. ‘고사성어’라는 것이 쉽고 재미있는 학습의 종류이면 참 좋겠지만, 한자어의 뜻과 음을 알아야 하며 고사성어에 담긴 배경 및 이야기를 알아야 숨은 의미까지도 해석이 가능한 부분이라 아이들이 혼자 학습하기에는 부담스럽고 하기 싫은 영역임이 분명하죠. 그래서 저도 고사성어는 초등 중학년부터 하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초등 1~2학년까지는 한자어 학습 정도만 꾸준히 해왔었어요. 현재 초등 3학년인 아이는 여름방학즈음부터 고사성어를 하나씩 배우고 있는데요. 배움의 양보다 오래 기억될 수 있도록 재미를 곁들인 학습 방법으로 익히고 있답니다.
엄마표 학습에 있어서 교재의 선택은 정말 중요한 숙제인데요. 메가스터디북스의 ‘어휘 스도쿠’로 ‘고사성어’편이 출간되었더라고요. 수학 퍼즐게임인 스도쿠는 어린아이들의 사랑을 많이 받는 게임으로 수학을 재미있게 접근하는 방법 중 하나인데, 그 구성을 고사성어로 그대로 옮겨 지겹지 않고 신나는 공부로 느낄 수 있도록 재미를 가미했더라고요. 책의 제목도 어찌나 입에 착 붙는지~ 『머리에 콕 입에 착 붙는 어휘 스도쿠 고사성어』랍니다.

엄마표로 고사성어에 재미를 붙였으면 하는 가정에서 한 번쯤 접하게 된다면 바로 구매로 이어질 만큼 재미있게 느껴지는 책이에요.
총 100개의 고사성어가 수록되어 있고, 1개의 고사성어는 2쪽 분량으로 소개되어 있답니다.

짝수 쪽에서는 3~4컷 만화 삽입으로 고사성어가 언제 어떻게 쓰이는지에 대해 직관적으로 알기 쉽게 전달해주고 있어요. 그 아래에는 고사성어의 의미와 구체적인 예시, 비슷한 말 혹은 반대말까지 제시되어 있답니다.

홀수 쪽에는 어휘 스도쿠로 직접 쓰고 말하며 퍼즐을 맞추는 활동지로 독자가 직접 고사성어 사용하기 훈련을 할 수 있답니다.

하루에 하나의 고사성어만 학습해도 크게 부담되지 않는 분량으로 여러 번 재독 한다면 분명 우리말을 제대로 알고 문해력도 향상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필수 어휘 100개를 추려서 담았다고 하니 우리 아이들 시간 날 때 하나씩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환경 만들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삽화의 만화 속 등장인물(동물) 친구들이 너무 귀여워서 우리 아이들이 『머리에 콕 입에 착 붙는 어휘 스도쿠 고사성어』를 틈틈이 펴서 보더라고요~ 저는 보라고 강조하지 않고, 아이의 시선이 응시하는 곳에 놓아두고 미끼를 물게 하는 역할만 담당하고 있어요. 그리고 아이가 학습한 내용에 대해서 엄마와도 퀴즈처럼 묻고 답하면서 알게 모르게 학습의 영역을 넓히고 있답니다.

메가스터디북스에서 『머리에 콕 입에 착 붙는 어휘 스도쿠』 책으로 앞으로 ‘관용어’와 ‘우리말’ 시리즈도 출간할 예정이라고 하니 다음 책도 무척이나 기대가 됩니다.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머리에콕입에착붙는스도쿠
#어휘스도쿠
#고사성어
#류혜인
#메가스터디북스
#미자모카페
#미자모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