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4분 편의점 2호 - 섬마을점 긴급 기름 제거 작전 ㅣ 24분 편의점 2
김희남 지음, 이유진 그림 / 사파리 / 2025년 8월
평점 :
| 글 김희남
| 그림 이유진
| 출판사 사파리
『24분 편의점』 1권에 이어 2권이 아주 빨리 출간되었어요~ 저학년을 위한 과학 동화로 1권 완독한 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2권을 바로 만나게 되어 24분 편의점에 등장했던 버스, 노별 박사, ‘편사장’과 알바생 ‘기냥’, 쌍둥이 형제까지 지난 책을 들추어보며 다시 새겨볼 필요가 없을 정도였어요.

24분 편의점 버스는 이동식 편의점이라 1권에서는 ‘숲속마을’에서 운영을 하였고, 2권에서의 장소는 ‘섬마을점’에서 운영을 하며 그곳에서 펼쳐지는 이야기들을 초등과학 교과와 연계하여 쉽고 재미있게 과학에 대한 필수 내용을 유쾌한 동화로 만나볼 수 있게 해주고 있답니다.

2권에서는 버스가 섬마을점에 정착하여 손님맞이를 했어요. 식수가 부족한 손님들이 가장 많이 찾는 건 다름 아닌 ‘생수’였는데요. 편의점 버스에 없는 것이 없다곤 하나 모든 손님을 충족할 물이 없기에 물과 소금이 썩어 있는 바닷물을 끓는점 차이를 이용해서 수증기로 변하게 한 후 순수한 물을 얻을 수 있는 ‘하마수’를 발명한답니다. 이 과정에서 ‘순수한 물의 분리 과정’이라는 과학의 지식을 깨알같이 알려주고 있지요. 이뿐만 아니라 아이스크림을 살 때 포장지에 넣어주는 드라이아이스가 등장하면서 기체와 고체로 상태변화의 과정과 왜 드라이아이스를 넣으면 아이스크림이 잘 녹지 않는지에 대한 이유도 알려주고 있어요.

노별 박사는 편사장인 노인으로 변장하여 과학발명품을 개발하는 중인데, 섬마을점에서 사람들에게 정체를 들키고 말았어요. 노별 박사를 찾고 있는 쌍둥이 형제의 코믹한 탐정 놀이 또한 이 책의 재미를 더해주고 있어서 초등 저학년도 끝까지 이야기의 흐름을 따라 완독이 가능한 책이랍니다.

2권에서는 1권보다 과학적인 키워드가 많이 등장했던 것 같아요. 일상에서도 쉽게 만나볼 수 있는 소재를 과학 동화로 녹였기에 아이들은 알게 모르게 독서를 통해서 과학적 지식을 재미있게 받아들였을 것 같더라고요. ‘과학 공부하자’라고 했으면 하기 싫어했을 배경지식을 이렇게 재미난 도서로 접하고 흡수했으니 아이가 고학년이 된 후, 교과과정에서 과학을 만난다면 ‘어!? 이거 「24분 편의점」에서 봤던 내용인데~ 그때 봤던 내용이 이거였구나!’ 하는 짜릿함을 느껴보길 바라봅니다.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4분편의점
#섬마을점긴급기름제거작전
#김희남
#사파리
#과학동화
#물의상태변화
#혼합물의분리
#미자모카페
#미자모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