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가장 쓸모 있는 치의학 - 알면 알수록 빠져드는 재미있는 치과 치료의 역사 ㅣ 쓸모 있는 공부 3
권수진 지음 / 풀빛 / 2025년 8월
평점 :
| 글 그림 권수진
| 출판사 풀빛
일상에서 1년에 한 번 이상은 꼭 가게 되는 병원 진료가 치과에요. 저는 여러 병원 중 정말 가기 싫은 곳이 치과라서 미루고 미루다 이제 진료를 더 늦추면 안 되겠다 싶어서 올해 초 대대적으로 치아 상태를 점검받아 치료했었는데요. 당장은 아프지 않아서 ‘아직은 아니야~ 더 아프면 치과 갈래!’ 하다가 어마어마한 진료비를 지급하고 나서 치아는 오복 중 하나로 소중하게 잘 관리해야겠다는 다짐을 다시 한번 하게 되었어요. 치과 진료를 받으면서 ‘여러 치아 진료 기구들과 선생님의 빠른 손놀림 등의 기술들이 언제부터 발전해서 지금의 치료법이 탄생하게 되었을까?’ 등등의 궁금증이 생겼었지만, 진료가 끝남과 동시에 저의 관심사도 사라졌었죠~ 그렇게 시간이 지나고 풀빛 출판사의 쓸모있는 공부 시리즈에서 3권으로 『세상에서 가장 쓸모 있는 치의학』이 출간되었다는 소식과 함께 다시 살아난 치의학 호기심! 고대부터 현대까지, 치과 치료의 모든 역사를 알기 쉽고 재미있게 담아내어 인문 과학의 융합적 사고를 기르고 싶은 청소년에게 꼭 추천하는 책으로 탄생했다고 해요. 어렵게 쓰인 치과역사책이라면 부담스러워서 안 봤을 텐데, 청소년 추천 책 치고 표지의 삽화가 너무 귀여운 거 있죠~ 두께도 얇아서 이 접근성도 좋고, 왠지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가득할 것 같은 기대감으로 읽기 시작했답니다.

이 책은 질문으로 시작하여 답변을 해주는 구성으로 ‘상식’과 ‘역사’를 두루두루 갖출 수 있게 이야기가 정리되어 있어요. 중간에 삽화가 등장하여 이야기를 더 풍부하게 도와주고, 질문의 답변 끝에는 “잠깐 치의학 상식” 코너로 치의학 관련 분야의 정보도 얻어갈 수 있답니다.

24개의 질문이 등장하는데 이는 청소년들이 특별히 관심을 가질 만한 사건들로 정리한 것이라고 해요. 특히 치의학이 어떤 학문인지, 치의학 쪽으로 진로 탐색을 하고 싶은 친구들에게 도움이 될 거라고하니 관심있는 친구들은 가볍게 읽어보아도 좋을 것 같아요~

24개의 질문과 답변 구성이라 처음부터 목차대로 읽을 필요 없이, 내가 궁금했던 치의학 역사 혹은 상식이 있는 그곳부터 무순서로 읽을 수 있어서 좋았어요~ 그래서 휴식 시간에 짬짬이 재미있는 이야기보따리 하나씩 풀어놓듯 점점 책 내용에 빠져들 수 있었답니다.
1번 질문이 ‘최초의 치과의사는 누굴까?’에요. 저도 정말 궁금했던 부분이었기에 첫장부터 정독하였는데, 이집의의 유적지에서 발견된 목판의 기록에 의해 ‘헤시라’라는 의사였다고 해요~ 그 당시가 기원전이었고, 치과 질환을 치료한 사람에 대한 기록이 상형문자로 곳곳에 존재하여 오늘날 연구자들에게 매우 좋은 자료가 되었다고 하네요~ 하지만 당시 좋은 치과 진료보단 주술에 의존하는 방법이 오랫동안 사용되었다는 아쉬움이 있더라고요~

3번의 질문은 ‘의사는 처방하고, 이발사가 치아를 뺐다고?’라는 질문이에요. 이발사가 치아를 뺏는다는 부분이 상당히 흥미로워 2번 질문을 건너뛰었어요. 의사 > 외과 의사 > 이발 외과의 순서로 계급이 존재했으며, 과학적 이론이나 학위 없이도 손재주가 좋은 기술이 좋은 이발 외과의가 지위가 낮았고, 피를 보거나 손으로 수술하는 것은 의사의 품위를 낮춘다고 생각하여 말로 지시를 내리는 의사가 높은 계급이었다고 해요. 그래서 치아를 빼는 기술은 이발 외과의에서 담당했다고 합니다.

15번의 ‘전신 마취를 치과에서 먼저 발견했다고?’ 질문에 대한 답은 최초의 마취를 발견한 ‘호러스 웰스’의 인생 스토리를 짤막하게 보여주고 있어요. 어떻게 고통 없이 발치를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알게 된 웃음 가스 그리고 이를 활용한 발치! 하지만 웰스의 발견에도 불구하고 시연회에서는 실패하며 사람들의 조롱거리가 되었어요. 다시 연구를 거듭했지만, 정작 웰스가 죽은 뒤 최초의 마취 발견자로 인정받게 되는 슬픈 이야기가 담겨있어요.

이 외에도 다양한 흥미로운 질문을 통해 치의학 역사와 상식을 재미있게 풀어주고 있어 계속 빠져드는 경험을 할 수 있답니다.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재미있는 치의학을 『세상에서 가장 쓸모 있는 치의학』 통해서 즐겁게 알아보아요~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세상에서가장쓸모있는치의학
#권수진
#풀빛출판사
#치과치료의역사
#쓸모있는공부
#재미있는치의학수업
#미자모카페
#미자모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