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자마자 보이는 세계지리 사전
이찬희 지음 / 보누스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글 이찬희

| 출판사 보누스


조금 더 알고 있으면 상식과 지식인으로 나를 한층 더 발전시킬 수 있는 책을 만났어요.


읽자마자 보이는 세계 지리 사전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고등학교 지리 교사인 이찬희 선생님이세요. 유튜브 채널에 지리는 차니쌤을 운영하며 학생과 성인을 대상으로 지리 강의와 정보 등의 다양한 컨텐츠를 보여주고 있다고 해요.


사실 세계 지리라고 하니 벌써 지루하거나 재미없는 책일 거란 편견이 생기셨나요? 학창 시절엔 암기과목 중 하나로 저도 지리는 수능 끝나고 따로 책을 보며 공부해야겠다고 생각해본 적이 없는 것 같은데요. 어른이 되고 나서 아이들 책을 함께 보며 세계사라는 학문이 재미있어졌고, 세계사 및 요즈음 세계 각국에서 발생하는 여러 이슈에 대해서 상식을 가지고 조금 더 깊이 있지만 다양하게 알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지리는 차니쌤읽자마자 보이는 세계지리 사전이 저의 세계 지리와 이슈에 대한 지식적 갈증을 해결해주더라고요~


 

세계 지리를 알기 전에 상식적으로 알아야 할 정보를 먼저 한 번 짚어주고 있어요.

그리고 아시아, 유럽, 북부 아메리카, ·남부 아메리카, 아프리카, 오세아니아와 극지방에 대한 큰 카테고리 속 전 세계의 핵심 현상과 사건을 각각의 주제로 정리해주고 있지요.

 

세계사와 다른 점은 지리를 통해 지형, 기후, 자원을 통해 나라 간의 전쟁과 분쟁, 문화, 종교, 인종 등의 사건을 지리적 관점으로 관찰해주고 있어서 각 사건에 대한 이해도가 올라가더라고요. 세계사의 역사적 사실에 대한 굉장히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듯 읽자마자 보이는 세계 지리 사전~ 그렇구나! 그래서 이렇게 된 거구나!’ 하며 무릎을 '' 치게 만드는 내용도 있었고요. ‘?’라고 궁금했던 사건에 대해서도 호기심이 해결되며 쉽게 이해하며 수긍하게 되는 내용도 있더라고요.

 

6대륙의 카테고리 속 대륙마다 꼭 알아야 할 지리적 현상 및 사건이 소개되어 있는데, 개인적으로 아시아에서 중국이 티베트를 포기하지 못하는 이유(중국의 소수 민족 분쟁)’를 지리와 자원의 관점에서 , ‘인도에 IT산업이 발달할 수 있었던 이유를 인도의 시차와 언어의 특징으로 설명되어 있어요. 유럽에서는 유럽 연합 속에서 각 나라의 잇점과 단점을 알려주며 영국이 빠진 이유 또한 제3국이지만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었답니다. 짧은 역사를 가진 미국이 선진국이 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가 지정학적 위치와 지형으로 교통과 산업의 발달 육성에 대한 내용도 참으로 흥미롭게 읽었던 부분 중 하나였네요~

 

300쪽 내외로 알아두면 좋을 지리 내용을 쉽게 설명하고 있어서 상식이 필요한 어른과 요즘 이슈화되는 세계 분쟁 및 역사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할 청소년들이 꼭 봐야 할 지식 전달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저처럼 지리는 재미 없을거야라는 편견을 가진 사람도 푹 빠질 수 있는 읽자마자 보이는 세계지리 사전나의 상식을 점프 업! 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읽자마자보이는세계지리사전

#이찬희

#누보스

#세계지리

#지리상식

#지리문해력

#세상의흐름

#미자모카페

#미자모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