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리스·로마 설화 5 : 친구가 필요한 아기 곰 ㅣ 그리스·로마 설화 5
메네라오스 스테파니데스 지음, 포티니 스테파니디 그림, 이경혜 옮김 / 파랑새 / 2024년 11월
평점 :
| 글 메네라오스 스테파니데스
| 그림 포티니 스테파니디
| 번역 이경혜
| 출판사 파랑새
저는 어린 시절 “옛날 옛적에~”로 시작할 수 있는 전설의 이야기를 조부모님 혹은 부모님께 많이 듣고 자랐어요. 이야기가 너무 재미있고 더 듣고 싶었기에 이른 시간부터 자려고 준비했던 기억이 난답니다. 저의 어린 시절 그때의 그 마음을 우리 아이에게도 전달해주고 싶었어요. 아이들에게 다양한 이야기를 해주고 싶기에 다양한 신화, 설화, 전설, 민담 이야기책을 보며 들려주었고, 제가 들려준 이야기에는 기승전결의 구조와 대립하는 인물, 교훈이 명확하더라고요. 간접적이지만 이런 스토리의 내용을 통해 삶의 지혜와 희망, 용기, 의지, 인내심 등을 배울 수 있어 초등 저학년 혹은 미취학 아동에게는 꼭 읽어야 할 필독서라는 느낌이 왔습니다.
『그리스·로마 설화』는 저학년 혹은 미취학 아동이 꼭 읽어야 할 필독서 중의 하나의 시리즈라고 생각되는데요. ‘설화’는 특별한 민족의 사이에서 조상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승되어 오는 전설이나 민담의 이야기라고 합니다. 익숙한 옛날이야기 같기도 하면서 신화처럼 신비롭기도 하고, 앞으로 일어날 수 있을 것만 같은 상상의 세계와 신화를 읽기 위한 문해력을 풍부하게 성장시켜 주기도 하죠~
1, 2, 3편에 이어 이번에 4, 5권의 신간이 출간되었어요.
5권은 <친구가 필요한 아기 곰>의 제목으로 ‘지혜와 위로’에 관한 교훈을 담고 있는 책이에요.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1216/pimg_7297632154532659.jpg)
할머니가 아이들에게 옛날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어요.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1216/pimg_7297632154532661.jpg)
할머니의 옛날이야기에는 가난한 할머니와 할머니가 키우는 고양이가 등장합니다. 할머니는 매일 요구르트를 한 사발 만들어 먹는데, 요구르트가 자꾸 사라지지요. 범인을 잡고 보니 할머니가 키우는 귀여운 고양이였고, 할머니는 화가 나서 고양이를 집 밖으로 쫓아버립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1216/pimg_7297632154532663.jpg)
그렇게 쫓겨난 고양이는 엄마를 잃어버리고 울고 있던 아기곰과 친구가 되는데요. 아기곰은 용감한 고양이의 도움을 받고, 고양이도 아기곰의 도움을 받으며 아기곰을 노리고 있는 여우, 늑대, 멧돼지로부터 서로를 지켜내는 이야기가 이어지게 됩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1216/pimg_7297632154532665.jpg)
서로 약한 존재지만 서로에게 필요한 존재가 되어 지혜와 용기로 어려움을 극복해나가는 과정에서 우리 아이들에게 멋진 교훈을 주고 있는 이야기에요. 우리 아이들은 이번에도 역시나 <친구가 필요한 아기 곰> 이야기를 들으면서 <브레멘 음악대> 책의 내용과 비슷하다며 알고 있는 내용과 이 책을 통해 자기가 느낀 생각을 담아 열심히 표출하더라고요. 어디서 들어본 듯한 친숙한 이야기로 서로의 생각과 이야기에 대한 공감을 이끌 수 있었던 『그리스·로마 설화/ 5. 친구가 필요한 아기 곰』. 동화책에서 한 발짝 나아가 ‘내 아이의 생각 표현하기’에 좋은 책임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그리스로마설화
#친구가필요한아기곰
#파랑새
#지혜와위로
#미자모카페
#도서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