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어벤저스 1 - 명예 훼손죄, 진실을 말해 줘! 어린이 법학 동화 1
고희정 지음, 최미란 그림, 신주영 감수 / 가나출판사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글 고희정

| 그림 최미란

| 감수 신주영

| 출판사 가나

 

가나출판사의 <의사 어벤저스> 시리즈를 재미있게 보아온 독자예요.

이번엔 어린이 직업탐구 동화로 어린이 법학 동화인 변호사 어벤저스를 새롭게 출간했더라고요. <의사 어벤저스>를 즐겨봤다면 <변호사 어벤저스>의 기본 이야기 구성이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다만 이번엔 과 관련된 내용이 등장하다 보니 아이가 용어에 대한 어려움에 직면했답니다. ‘변호사가 무슨 직업이냐며??? 아이의 수준보다 한 참이나 레벨이 높은 책이구나 싶은 마음에 아이에게는 간단한 줄거리 정도로만 책 속의 이야기를 알려주었답니다.

 

1권은 <명예 훼손죄, 진실을 말해 줘!>라는 제목으로 학교폭력 문제에 얽힌 아이들 간의 명예 훼손죄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요. 어린이 변호사 양성 프로젝트 1기 출신인 이범과 수습 변호사인 권리아’, ‘유정의’, ‘양미수라는 네 명의 어린이가 로펌에서 첫 사건을 맡았어요. ‘명예 훼손으로 고소당한 사건인데요. 김하나라는 여자아이가 아역배우인 이샛별을 비방하는 글을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렸고, 그걸 본 이샛별이 김하나를 명예 훼손으로 고소하게 되었죠. 사실 김하나는 2년 전, 초등학교 4학년 때 이샛별에게 지속적인 학교폭력을 당했었고, 이샛별은 학교폭력에 응하는 정당한 처벌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진짜 이샛별의 모습을 알리기 위해 글을 썼다고 하더라고요.

 

명예 훼손으로 고소당한 사건을 의뢰받은 변호사 어벤저스팀은 김하나 학생의 억울한 마음을 풀어주고 재판에서 이기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과정을 잘 담아 냈는데요. 이 과정 속 의뢰인, 피고인, 검찰청, 권리, 명예 훼손, 판례, , 촉법소년, 학교폭력, 고소, 재판, 네티켓 등의 법과 관련된 용어가 줄줄이 등장하며 이해를 돕고 있답니다. 변호사 어벤져스의 첫 의뢰인이 요청한 사건! 과연 법정에서 무죄를 받을 수 있을까요?

 

 

<변호사 어벤져스>는 엄마인 저는 <의사 어벤져스>를 읽었을 때처럼 굉장히 유익한 직업 동화책이었어요. 다만 아이는 엄마와는 달리 <의사 어벤져스>를 좋아했을 때 보다는 다소 어려운 책이라며 거부 의사를 밝히더라고요. 아이가 어릴 때부터 병원, 의사, 간호사라는 직업군은 아이가 자주 접하는 환경 속에 있었는데, 변호사와 법정 관련 직업군은 아이가 처음으로 간접경험 해보는 직업군인 영향이 큰 것 같더라고요. 법과 관련된 용어의 이해는 아이가 못했지만, 그래도 학교폭력에 관한 이야기는 아이가 학교생활에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기에 충분히 인지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아이로서 온전한 이해는 어려웠지만, 이렇게 법과 관련된 용어의 자연스러운 반복 노출을 통해 조금씩 변호사라는 직업군에 호기심이 생기길 바라며 아이보다 엄마가 더 유익하게 챙겨본 변호사 어벤저스1. 명예 훼손죄, 진실을 말해 줘! 서평을 마무리합니다.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변호사어벤저스

#명예훼손죄

#진실을말해줘

#고희정

#가나출판사

#어린이법학동화

#어린이직업탐구동화

#학교폭력

#촉법소년

#미자모카페

#미자모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