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변호사 어벤저스 1 - 명예 훼손죄, 진실을 말해 줘! ㅣ 어린이 법학 동화 1
고희정 지음, 최미란 그림, 신주영 감수 / 가나출판사 / 2024년 5월
평점 :
| 글 고희정
| 그림 최미란
| 감수 신주영
| 출판사 가나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0617/pimg_7297632154329133.jpg)
가나출판사의 <의사 어벤저스> 시리즈를 재미있게 보아온 독자예요.
이번엔 어린이 직업탐구 동화로 어린이 법학 동화인 『변호사 어벤저스』를 새롭게 출간했더라고요. <의사 어벤저스>를 즐겨봤다면 <변호사 어벤저스>의 기본 이야기 구성이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다만 이번엔 ‘법’과 관련된 내용이 등장하다 보니 아이가 용어에 대한 어려움에 직면했답니다. ‘변호사’가 무슨 직업이냐며??? 아이의 수준보다 한 참이나 레벨이 높은 책이구나 싶은 마음에 아이에게는 간단한 줄거리 정도로만 책 속의 이야기를 알려주었답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0617/pimg_7297632154329134.jpg)
1권은 <명예 훼손죄, 진실을 말해 줘!>라는 제목으로 학교폭력 문제에 얽힌 아이들 간의 명예 훼손죄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요. 어린이 변호사 양성 프로젝트 1기 출신인 ‘이범’과 수습 변호사인 ‘권리아’, ‘유정의’, ‘양미수’라는 네 명의 어린이가 로펌에서 첫 사건을 맡았어요. ‘명예 훼손으로 고소당한 사건’인데요. 김하나라는 여자아이가 아역배우인 ‘이샛별’을 비방하는 글을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렸고, 그걸 본 이샛별이 김하나를 명예 훼손으로 고소하게 되었죠. 사실 김하나는 2년 전, 초등학교 4학년 때 이샛별에게 지속적인 학교폭력을 당했었고, 이샛별은 학교폭력에 응하는 정당한 처벌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진짜 이샛별의 모습을 알리기 위해 글을 썼다고 하더라고요.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0617/pimg_7297632154329135.jpg)
명예 훼손으로 고소당한 사건을 의뢰받은 변호사 어벤저스팀은 김하나 학생의 억울한 마음을 풀어주고 재판에서 이기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과정을 잘 담아 냈는데요. 이 과정 속 의뢰인, 피고인, 검찰청, 권리, 명예 훼손, 판례, 법, 촉법소년, 학교폭력, 고소, 재판, 네티켓 등의 법과 관련된 용어가 줄줄이 등장하며 이해를 돕고 있답니다. 변호사 어벤져스의 첫 의뢰인이 요청한 사건! 과연 법정에서 무죄를 받을 수 있을까요?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0617/pimg_7297632154329136.jpg)
<변호사 어벤져스>는 엄마인 저는 <의사 어벤져스>를 읽었을 때처럼 굉장히 유익한 직업 동화책이었어요. 다만 아이는 엄마와는 달리 <의사 어벤져스>를 좋아했을 때 보다는 다소 어려운 책이라며 거부 의사를 밝히더라고요. 아이가 어릴 때부터 병원, 의사, 간호사라는 직업군은 아이가 자주 접하는 환경 속에 있었는데, 변호사와 법정 관련 직업군은 아이가 처음으로 간접경험 해보는 직업군인 영향이 큰 것 같더라고요. 법과 관련된 용어의 이해는 아이가 못했지만, 그래도 학교폭력에 관한 이야기는 아이가 학교생활에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기에 충분히 인지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아이로서 온전한 이해는 어려웠지만, 이렇게 법과 관련된 용어의 자연스러운 반복 노출을 통해 조금씩 변호사라는 직업군에 호기심이 생기길 바라며 아이보다 엄마가 더 유익하게 챙겨본 『변호사 어벤저스』 1. 명예 훼손죄, 진실을 말해 줘! 서평을 마무리합니다.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변호사어벤저스
#명예훼손죄
#진실을말해줘
#고희정
#가나출판사
#어린이법학동화
#어린이직업탐구동화
#학교폭력
#촉법소년
#미자모카페
#미자모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