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 이건홍
| 그림 박빛나
| 출판사 유앤북
아이가 한국 위인을 얼마나 알고 있나요?
우리 아이는 이야기 한국사를 통해서 역사를 접해보았기에 아직은 역사에 대한 배경지식이나 위인에 대해서는 대표적인 인물 몇몇 정도만 알고 있어요. 단군왕검을 시작으로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 정도만 알고 있더라고요. 역사 관련 책을 통해서 각 나라를 세운 인물 혹은 장군의 이름과 업적은 알고 있지만, 우리나라 근대국가 수립 과정에서 활동한 인물들은 전혀 모르고 있었어요. 오천년 역사 속에 알아야 할 인물이며 사건이 많기에 아이에게 근현대사에 대해서는 일제 강점기 외엔 알려준 게 없네요.
일제 강점기에 나라의 독립을 위해 애쓰신 독립운동가와 애국지사, 그리고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사회에 영향을 끼친 인물 66명의 활동을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한 ‘우리 아이 빵빵 시리즈’에서 『바로 알고, 바로 쓰는 빵빵한 어린이 한국 위인』 근현대편을 출간했답니다. (근현대 편에서는 1~2권까지 모두 150명의 위인을 만날 수 있는데요, 저는 오늘 2권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려고 합니다.)
근현대 2권으로 85번 김옥균 님을 시작으로 150번 한경직 님까지 소개되어 있어요.
‘우리 아이 빵빵 시리즈’를 접해본 독자님은 아실 테지만,
-어린이들과 친근한 ‘빵’ 캐릭터들이 등장해요.
-역사 속 위인들의 활동을 만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위인들의 활동을 어린이들이 쉽게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어요.
-우리 역사의 흐름을 이해하고 교훈과 지혜를 얻을 수 있어요.
-역사에 대한 관심과 민주시민의 자세를 갖출 수 있어요.
-종교계와 정치계의 인물을 만날 수 있어요.
▶아이와 퀴즈를 내며 온 가족이 즐기며 봐야 하기에 엄마가 먼저 읽어보았어요.
목차를 보면 눈에 익은 위인도 많지만, 생소한 이름의 위인도 많더라고요.
해당 인물이 관여된 역사적 사건을 중심으로 삽화가 있기에 쉽게 이해할 수 있더라고요.
▶그리고 시대를 구분할 때 ‘전근대’와 ‘근현대’용어 설명도 짚어주어 좋았어요.
전근대 역사는 고조선, 삼국, 발해와 통일 신라, 고려, 조선 시대를 말하고 근현대는 보통 서양에 문호를 개방한 시기부터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시기까지 말한다고 합니다.
▶ 아이는 근현대 편에서 역시 일제 강점기에 나라를 독립시키려고 피를 흘린 독립운동가들의 활동과 애국지사들, 의병 활동을 눈여겨보더라고요. 위인 이름뿐만 아니라 처음 보는 어휘들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며 끊임없는 질문의 자세가 돋보였답니다. 아이가 질문을 한다는 건 관심이 있다는 것이고, 알고 싶다는 뜻이잖아요~ 국채보상운동, 재정, 애국계몽 운동, 종두법, 천도교 등등 아이가 정말 궁금해하는 어휘가 현대로 가면서 많아졌어요.
아이가 일제 강점기 시대에 위인을 좋아하는 이유가 있더라고요. 일단 관심도 많은 부분이기도 하고 이미 관련 배경지식이 있기에 충분히 즐기면서 볼 수 있는 부분이었답니다. 오히려 우리가 현시대를 사는 부분에서는 정치 및 사회적 용어의 어려움도 있었고, 어휘력 및 인지능력이 부족하여 더 깊이 있는 책을 통해 배경지식을 쌓고 보는 것이 아이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뒷부분에서는 아이에게 해당 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책보다는 제가 직접 알려주는게 아이에게는 더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어느 정도 배경지식이 있는 독자가
『바로 알고, 바로 쓰는 빵빵한 어린이 한국 위인2 근현대편』을 보면 더 재미있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겠더라고요!!!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바로알고바로쓰는빵빵한어린이한국위인2
#어린이한국위인2
#근현대편
#이건홍
#유앤북
#우리아이빵빵시리즈
#역사인물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