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야 초등 뉴스왕 : 사회 편 - 현직 교사 4인이 선정한 60가지 교과 연계 이슈 나는야 초등 뉴스왕
임영진 외 지음 / 책들의정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야 초등 뉴스왕: 사회 편

 

| 글 임영진, 엄월영, 진향숙, 황선영

| 출판사 책들의정원

 

세상이 변하고 있는 이슈를 가장 직접적이고 빠르게 알 수 있는 수단 중 하나가 신문기사를 접하는 거예요. 초등 저학년일 때는 문학작품을 중심으로 글 읽기를 했다면 초등중학년부터는 세상의 변화에도 눈여겨보며 자기 생각을 펼쳐 보일 때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아이들이 신문기사를 잘 읽으려면 아이들에게 맞는 내용이 구성되어야 한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처음 접하게 되는 뉴스 기사로 아이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주제와 표현, 편향된 관점이 쓰인 기사로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을 만날 수 있기에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기사로 천천히 방향을 잡아주는 길잡이가 필요하답니다.

 

나는야 초등 뉴스왕: 사회 편은 독자의 나이를 고려하여 단계를 나눈 기사로 어려운 어휘는 쉽게’, ‘긴 지문은 간략하게로 시작하여 점점 길이도 늘리고 어휘와 난이도도 높여가며 기사를 통해 사회를 깊이 탐구해볼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을 담았답니다.

 

현직 교사 4인이 선정한 60가지 교과 연계 이슈를 한쪽 정도의 짧은 기사 한 편과 퀴즈로 융합적 사고력 향상을 가져다주는 주는 활동을 할 수 있어요.

 

독서시간이 부족한 날은 이렇게 뉴스 기사 한 편 읽고 지리, 역사, 세계, 경제, 정치, 사회문화 등 다양한 탐구주제에 관한 내용을 이야기해보며 자기 의견을 표현하는 활동도 의미 있는 시간이 되더라고요.

 

나는야 초등 뉴스왕: 사회 편은 독자의 수준별, 단계별 구성이라 원하는 기삿거리를 선택해서 읽는 것보다 뉴스 읽기 초보 뉴스 읽기 기본 뉴스 읽기 심화뉴스 읽기 완성으로 단계별로 접근하는 것이 신문을 꼼꼼히 제대로 읽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우리집은 저학년 아이들을 위한 뉴스 기사 읽기에 도전했기 때문에 <뉴스 일기 초보>에서 기사를 차례로 보기 시작했어요.

 

<스마트팜, 농업을 바꾸다>

스마트팜이 무엇인지 소개, 왜 생겨났는지 이유, 장점이 많기에 농업에 이어 축산업과 수산업, 임업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내용이 등장합니다.

 

아이와는 도심 속 스마트팜을 봤던 기억이 있어 어디서 봤는지 경험담과 기사에는 없지만 단점은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보는 시간도 가졌답니다. 기사 속 사회로 보는 세상으로 확대되는 배경 지식도 좋지만, 무엇보다도 이런 이슈에 대한 아이의 생각을 꺼내어 보는 대화의 시간이 유의미하더라고요.

 

단계가 높아질수록 기사의 수준과 어휘력의 난도가 높아지면서 아이가 처음 접하는 어휘의 등장으로 질문이 계속되었어요. 아이의 어휘력 수준을 고려해서 기사를 골라 읽어야 하는 이유가 확~ 와닿더라고요. 신문이라고 다 좋은 기사만 있는 것은 아니니 이렇게 나는야 초등 뉴스왕: 사회 편처럼 단계별 기사가 처음 뉴스 기사를 접하는 아이들에게 꼭 필요함을 느꼈습니다. 이번에 사회 편을 만나보았으니 다음에나 다른 영역으로 다양한 탐구주제로 신문기사를 또 접해보고 싶어졌습니다.

 

초등학생 어린이 중 뉴스기사를 처음 접해본다면 독자의 눈높이를 고려한 나는야 초등 뉴스왕: 사회 편을 추천합니다.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나는야초등뉴스왕사회편

#나는야초등뉴스왕

#책들의정원

#초등문해력

#어린이신문

#뉴스읽기

#교과연계이슈60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