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어벤저스 16 : 혈액 질환, 아픈 만큼 자란다! 의사 어벤저스 16
고희정 지음, 조승연 그림, 류정민 감수 / 가나출판사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 의학 동화책, 의사 어벤저스』 ⑯혈액질환, 아픈 만큼 자란다!

 

| 글 고희정

| 그림 조승연

| 감수 류정민

| 출판사

 

어린이 의학 동화책 의사 어벤저스시리즈를 알고 있나요?

벌써 혈액질환, 아픈 만큼 자란다!라는 제목의 16권이 출간되었지만, 아직도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소개할게요.

 

의사 어벤저스는 우리나라 최초 어린이 의사 양성 프로젝트에 합격해, 의사의 길을 걷고 있는 어린이 의사들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의학 동화에요. 어린이 종합 병원 응급 센터에서 온갖 질병과 맞서 싸우는 응급 현장에서 환자와 의사와의 이야기 및 의학 정보를 어린이 버전으로 쉽고, 재미있고, 감동적으로 엮어낸 책이랍니다.

 

제가 소개 할 책은 16권인 혈액질환, 아픈 만큼 자란다!에요.

 

이번 편의 주요 의학 정보는 혈액임을 눈치채셨겠죠?

 

제가 2년마다 건강검진을 받아보는데 항상 주의받은 사항이 빈혈이에요.

빈혈 수치가 정상보다 매우 낮아서 혈액종양내과도 방문한 적이 있었는데요.

다행히 철 결핍성 빈혈로 확인되어 철분 영양제와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보충해주었더니 바로 정상 수치로 돌아갈 수 있었어요. 아찔한 경험 이후, ‘빈혈이라고 하면 저도 모르게 두근두근 괜히 기분이 조이면서 모른 척하고 싶기도 하지만 더 자세히 혈액에 대한 의학정보를 알고 싶더라고요.

 

혈액질환, 아픈 만큼 자란다!에서는

제가 궁금했던 혈액에 대한 의학 정보가 역시 알기 쉽게 잘 전달해주고 있었어요.

 

혈액이 하는 일

혈액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백혈병


혈액이 순환한다는 것을 알아낸 과학자: 하비

정상세포가 암세포가 되는 이유

치료적 백혈구 성분 채집술

혈액형을 발견한 란트슈타이너

조혈모 세포 이식

제대혈과 수혈

빈혈과 철


 

등에 대한 혈액 의학 정보를 삽화로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고 있어요.

 

위에 열거한 의학 정보만 전달했다면 어렵다고 느낄 수 있지만, 이 책은 의학 정보를 기반한 것으로 어린이 의사들의 성장 이야기가 있는 동화책이에요.

 

응급실 공주병으로 불리는 레지턴트 1년차 공주인이라는 인물이 이번 책의 주요 인물로 등장하는데요. 코피가 멈추지 않아서 응급실을 방문한 공찬어린이! 알고 보니 공주인의 이복동생이더라고요. 찬이는 여러 검사를 통해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이라는 진단을 받았고, 찬이가 아프고 나서야 공주인은 가족의 사랑과 외면했던 지난 시간에 대해 후회를 하게 되지요.

 

공주인의 개인적인 가족 이야기가 너무 슬펐어요. 그동안 혼자 외로웠을 각자의 입장에 대해 생각해보니 눈물이 찔끔 났네요~ 그리고 공주인을 위해 대신 일을 도와주는 구해조와 또 구해조를 챙기는 나선우를 보면서 선후배를 챙기는 모습이 너무 보기 좋았고, 이성 간의 달콤한 챙김 또한 웃음을 자아냈어요. 의사 어벤져스에 등장하는 각 인물의 로맨스가 정말 보는 재미를 더해주고 있어요~

 

어린이 환자의 마음, 고민, 아픔을 이해하는 따뜻한 공감과 성장 스토리 의사 어벤저스』 ⑯혈액질환, 아픈 만큼 자란다! 이번에도 감동이었습니다.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의사어벤저스16

#혈액질환

#아픈만큼자란다

#어린이의학동화

#소아백혈병

#빈혈 #제대혈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