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민국 국민이 꼭 알아야 할 일제강점기 역사
이영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4년 2월
평점 :
우리 민족의 독립운동 역사! 알고 넘어가야겠죠?
『대한민국 국민이 꼭 알아야 할 일제강점기 역사』
| 글 이영
| 출판사 동양북스
한일관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나요?
역사에 대해 인지를 하면서 아이들이 옆 나라 ‘일본’에 대한 질문을 자주 하곤 해요.
아이들에게 제대로 된 정보를 전달해주기 위해 엄마인 저부터 『대한민국 국민이 꼭 알아야 할 일제강점기 역사』에 대해서 알고 싶었어요.
동양북스의 신간으로 『대한민국 국민이 꼭 알아야 할 일제강점기 역사』 출간되어 폭력과 억압이 난무했던 일제강점기 시절, 우리 민족의 독립운동 역사를 생생한 스토리텔링으로 만나보았습니다.
▶1장의 주권 침탈을 시작으로 독립군들의 활약을 확인할 수 있는 3.1운동, 의열단 활동, 봉오동 전투, 청산리 대첩 등의 굵직한 독립운동의 현장을 담고 있어요.
▶독립군의 활약 이외에도 민립 대학 설립 운동, 도산 안창호의 흥사단, 소작쟁의와 노동쟁의, 민족의 변절자에 관한 이야기, 학생운동, 여성운동, 어린이 운동에 이르기까지 선조들의 독립 투쟁 현장이 3장에 잘 드러나 있어요.
▶민족 말살 정책에 대항하여 우리 민족의 문맹 퇴치 운동과 브나로드 운동, 이봉창과 윤봉길 독립투사의 의거 등 해방에 이르기까지의 과거사가 4, 5장에 집필되어 있어요.
1910년~1945년까지의 시기를 일제강점기라고 칭하는데요.
이 시기의 시민 통치의 실상과 이에 맞선 우리 민족의 끈질긴 독립운동에 대해 세세한 역사를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사실에 근거하여 진짜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보니 생소한 어휘 사용으로 중간중간 어학사전 찬스를 이용하며 진짜 역사 공부를 한 느낌입니다.
학창 시절 ‘국사 교과서’를 보는 듯한 느낌이지만 요점만 줄여놓은 내용이 아니라 상세한 설명과 이야기가 뒷받침되어 있어 물 흐르듯 ‘일제강점기’ 속 역사의 현장으로 다녀온 것 같았습니다.
일제의 폭압과 식민 통치가 참으로 가슴 아픈 일이었고, 이제 주저하지 않지 않고 독립 투쟁에 앞장선 선조들을 보며 지금의 우리나라를 참으로 사랑해주고 아껴주고 싶어졌어요. 이것은 비단 저만의 감정이 아니리라 생각됩니다. 이 나라의 보물인 우리 아이들이 과거의 역사를 바로 알고, 과거의 일도 돌아보며, 항상 감사의 마음을 잃지 않도록 되새겨 주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의 작가는 ‘역사돋보기’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이며, 역사를 소재로 경계 없는 콘텐츠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목표라고 하는데요. 책과 함께 <역사돋보기> 채널을 통해 영상으로도 역사적 현장을 보신다면 더욱 생생한 과거를 마주하면서 역사를 현장감 있게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이꼭알아야할
#일제강점기역사
#이영
#동양북스
#독립운동 #무단통치
#문화통치 #3.1운동
#독립전쟁 #임시정부
#미자모카페
#미자모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