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손 안에 갇힌 사람들 - 화면 중독의 시대, 나를 지키는 심리적 면역력 되찾기
니컬러스 카다라스 지음, 정미진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8월
평점 :
[리뷰] 손 안에 갇힌 사람들 화면 중독의 시대, 나를 지키는 심리적 면역력 되찾기
| 니컬러스 카다라스 글
| 정미진 옮김
| 흐름 출판
하루라도 화면을 보지 않은 적이 있나요?
저도 하루에 수십 번 디지털 기기를 들여다보며 멀리한 적이 없는 것 같은데요.
이번에 『손 안에 갇힌 사람들 화면 중독의 시대, 나를 지키는 심리적 면역력 되찾기』를 보며 깨달은 바가 많았답니다.
21세기를 살아가면서 화면을 안 보고 살 수는 없지만, 우리가 왜 화면에 ‘중독’이 되었는지, 정신은 건강한지, 기술과 소셜 미디어에 너무 집착하고 있는 건 아닌지 등에 대한 자아 성찰의 계기가 되었습니다. 잠시 디지털 기기를 멀리하고 우리의 생각, 마음, 정신에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을 것 같아 『손 안에 갇힌 사람들 화면 중독의 시대, 나를 지키는 심리적 면역력 되찾기』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354쪽에 달하는 결코 가벼운 책은 아니에요. 책의 쪽수도 많지만 글자 크기가 작은 편이라서 작가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많아요.
1부 진단명: 디지털 광기
-매트릭스에 중독된 세상
-몰입할수록, 단절된다
-소셜 미디어 팬데믹
-번저 가는 폭력
-디지털 꾀병
2부 멋진, 신세계
-전지전능한 기술의 시대
-독점 디스토피아
-신이 되려는 자들이 꾸는 꿈
3부 처방: 고대 철학자의 방식으로
-중독자의 고백
-회복력 빈곤 시대의 진정한 치료
-철학자 전사
1부에서는 디지털에 중독된 우리 사회를 보여주고 있어요.
2부에서는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면서 우리가 새로움에 주목하면서 페이스북, 유튜브 등등 알고리즘을 통해 우리의 생각이 지배당하고 있음을 알려주고 있어요.
3부에서는 디지털 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한 처방에 대한 내용을 알려주고 있어요.
저를 비롯하여 제 주위 사람들은 캔디 크러시,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챗GPT등에 빠져서 하루를 소비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이것만 보고 그만해야지~” 라고 생각하고 화면을 열었다가 “여기까지만, 여기까지만….” 하며 자기 통제권을 잃어버리곤 말지요. 성인인 저도 한번 빠지면 헤어 나오기가 힘든 디지털 매체가 가끔은 공포스럽기도 합니다. 우리 아이들도 유튜브를 좋아합니다. 아이의 미디어 노출 통제를 어른인 제가 해주지 않으면 어떻게 될지 생각만해도 두려운데요.
우리가 왜 화면 중독이 되는지, 미디어의 영향이 나에게 미치는 특징은 무엇인지, 사람들의 호기심과 자극적인 요소를 심어놓는 기술이 우리의 생각을 얼마나 지배하는지, 지배당하고 있음을 느끼지 못하는 정도의 중독 현상에 오게 되었는지에 관한 이야기를 논리정연하게 잘 설명이 되어 있어요. 이 책을 읽고 난 후, 아이들의 건강한 디지털(미디어) 노출을 위해 어떤 말을 해줄 수 있는지 머릿속으로 정리가 되어서 좋았답니다.
마지막 디지털 미디어의 처방은 도파민 중독을 이겨낼 ‘내면의 심리적 면역력을 기르는 것’이라고 해요. 내가 무언가를 좋아하는 것, 하고 싶은 것, 회복력과 윤리적 분별력이 있으면 건강한 몸과 정신을 가질 수 있을 것 같네요.
‘화면 중독’의 시대, 미국 최고의 중독 전문가의 날카로운 진단과 자기 회복의 처방법이 담겨 있는 『손 안에 갇힌 사람들 화면 중독의 시대, 나를 지키는 심리적 면역력 되찾기』책! 알고리즘을 통해 끊임없이 이어지는 자극적 영상과 텍스트들을 보며 불면증을 겪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에요.
저는 니컬러스 카다라스저자의 이전 작인 『화면에 갇힌 아이들(Glow Kids)』도 다음 도서로 읽기 위해 찜콩해두었답니다. 화면중독인 청소년이 걱정인 분들이 있다면 『화면에 갇힌 아이들(Glow Kids)』책도 함께 추천드립니다.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손안에같힌사람들
#화면중독
#니컬러스카다라스
#화면에갇힌아이들
#흐름출판
#소셜미디어영향
#스크린타임증가
#미자모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