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의사 어벤저스 13 : 내분비 질환, 호르몬이 문제야! - 어린이 의학 동화 ㅣ 의사 어벤저스 13
고희정 지음, 조승연 그림, 류정민 감수 / 가나출판사 / 2023년 7월
평점 :
| 고희정 글
| 조승연 그림
| 류정민 감수
| 가나 출판사
처음 구매할 때 만해도 이렇게 시리즈물이 많이 나올 줄 몰랐어요.
우리 아이가 읽기에는 다소 어려운 의학용어가 많아서 잘 볼까? 반신반의하며 구매를 했었는데요, 생소한 용어 등장에서는 호기심을 가지고 저한테 물어보며 궁금해했고, 어려운 내용은 알아서 넘기긴 하더라구요. 응급실에서 벌어지는 일들이 쉽고, 재미있고, 감동적으로 스토리텔링 되어있기에 아이가 좋아하는 장르로 발전하는 것 같았어요.
이번에 소개할 책은 13권 『내분비 질환, 호르몬이 문제야!』에요.
‘당뇨병’과 ‘호르몬’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 우리 아이들이 또래보다 키가 작아서 고민이 컸는데, 13권을 통해 의학지식을 쌓는 데 도움을 받았습니다.
호흡 곤란, 경련, 의식 저하가 있는 아이를 안고 엄마가 응급실로 들어와요.
혈당 체크 후 아이는 ‘소아 당뇨병’이라는 진단을 받아요.
‘호르몬’은 우리 몸의 기관이난 조식이 활동하는 것을 도와주거나 억제하는 물질인데, 100가지도 넘는 호르몬이 특정한 기관에만 작용해 특정한 일을 수행해요. 호르몬이 너무 많아도 혹은 너무 적어도 몸에 이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원인을 잘 알아볼 필요가 있지요.
‘당뇨병’은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잘 분비되지 않아서 소변으로 포도당이 빠져나오는 질환이에요. 포도당이 세포까지 가지 못하고 혈액에 쌓여 혈당이 높아지면서 여러 합병증을 불러오기에 무서운 병이에요.
책에 등장하는 아이는 ‘당뇨병성 케톤산 혈증’이라는 진단으로 인슐린으로 치료하기 위해 아이의 반응을 보면서 종류와 용량을 조절하기로 했어요.
(의사 어벤저스 13을 통해 당뇨병에 왜 걸리는지, 소아 당뇨병에 걸리면 어떻게 치료하는지에 대해 의학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두 번째, ‘성장 호르몬’에 대한 에피소드 등장!
같은 연령과 성별을 가진 소아의 정상 성장 곡선에서 100명 중 앞에서 세 번째 이내, 1년에 4cm미만으로 자라는 경우 ‘저신장증’에 속해요.
유전적으로 작을 수도 있지만, 성장 호르몬이나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한 경우 등에 의해 발생하고, 저신장증이 의심될 때는 원인을 찾아야 하니 여러 검사를 해본다고 해요.
책에 등장하는 우진이는 엄마의 키가 151cm, 아빠의 키가 181cm에요,
저신장증이 의심되어 2~3일 정도 입원해서 각종 검사를 하기로 했는데, 검사의 종류가 참 많더라고요.
성장 호르몬 주사는 부모님이 직접 주사로 아이의 복부, 허벅지, 엉덩이 등에 맞혀야 하고 성장판이 열려 있는 기간, 나이가 어릴 때 맞을수록 효과가 좋다고 해요, 순간적으로 키를 키우는 것은 아니고 성장판이 열려 있을 때 충분히 진행해서 최종 키를 키우는 데 도움을 주는 정도이니 무조건 키가 크는 건 아닌 거 같아요. 그리고 또 고려해야 할 사항이 ‘부작용’도 있다니 충분한 검토가 필요할 것 같아요.
이 외에도 내분비, 외분비, 성호르몬, 성조숙증, 환경호르몬 등의 호르몬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으니 책을 통해서 필요한 도움 받으면 좋을 것 같아요.
오늘은 스토리텔링보다 의학지식에 초점을 두고 리뷰를 작성해보았습니다. 제가 알고 싶은 정보들이 매우 많았던 13권이라서 완독 후 아이 아빠에게도 함께 읽어보기를 추천했는데요. 아이의 당뇨, 성장 호르몬 등 유익한 내용이 많았기에 성장하는 어린이를 둔 부모님에게도 적극 추천하고 싶은 도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