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를 깨고 나온 수학 - 아인슈타인도 궁금해할 특별한 수학 질문 35
김용관 지음 / 북장단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에게 수학은 어려운 학문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사람마다 수학감정이 다르겠지만 저자는 재미있는 수학에 대한 접근에 초점을 두고 아인슈타인처럼 생각해보자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합니다.

 

아인슈타인은 자유로운 상상력과 창의적인 사고를 대표하는 인물이에요.

아인슈타인처럼 질문하고 생각해보는 수학 공부, 아인슈타인처럼 똑똑해질 수 있는 수학 공부라는 말을 언급하면서 수학의 흥미를 이끌어내려고 시도합니다.

 

그럼 아인슈타인도 궁금해할 특별한 수학 질문 35’ 바로 확인 해볼까요?


 

, 연산, 도형, 논리와 확률/ 통계 4가지 파트로 목차가 구성되었고, 각 파트별로 특별한 수학 질문이 등장해요.

 

평소 목차를 항상 읽으며 미리 책의 내용을 추측해보는 시간을 가지는데,

이번 목차는 읽으면서 추측보다 질문에 상응하는 답변을 생각하는 시간을 오래 가져보았습니다.

 

아인슈타인처럼 생각하기여서 그런지 질문도 참신하고,

나름 이과생인데 답변을 할 수가 없었어요, 왜냐하면 질문의 대답이 워낙 당연하게 여겼던 것들이고 ?’라는 물음을 가져본 적이 없었던 것 같아요, 너무 당연하게 암기하고 그렇게 생각했던 부분들이라 왜냐하면 ~입니다.”하고 답을 할 수가 없었던 것이었죠.

 

교과서에 있는 내용이지만, 교과서에서 묻지 않는 질문을 다룬다는 작가님의 말씀을 찰떡같이 알겠더라구요. 요즘 사고력 수학이라는 말이 많이 나오는데, 이렇게 생각하는 수학이 바로 사고력을 기르는 지름길이 아닌가 하는 생각에 답변들이 너무나 궁금했었답니다.

 

제목, 생각해보기(질문), 아인슈타인의 설명이 아이의 눈높이에 맞게 적절하게 설명이 되어 있어요,

 

그리고 목차의 처음이 0,1,2,3.... 수는 왜 0이 아닌 1부터 셀까? 다른 숫자친구들과 달라도 너무 다른 0, 자연수일까? 라는 제목으로 내용이 다루어졌습니다.

 

비슷한 포맷으로 35가지의 질문과 설명이 차례로 등장하니 1~2개의 다루는 내용을 사진으로 전달 드립니다.

 

우리 아이가 요즘 엄마, 숫자의 끝은 어떤 숫자야?” 하고 물은 적이 있었는데, 끝이 없다는 답을 해주었어요, 스스로 설명이 많이 부족하다고 느꼈는데, 이 책을 만나서 조금은 지적이면서 고급스러운 정보를 아이에게 전달해 줄 수 있어서 엄마로서 뿌듯했답니다.

양수와 음수, 분수와 소수, 참과 거짓의 논리 등등 초등 저학년이 보기에는 조금 어려운 내용이 수록되어 있어요, 그래서 저는 아이에게 직접 보여주지 않고 엄마가 먼저 읽고 아이가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은 범위만 지정해서 아이에게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자연스럽게 내용을 노출해주었어요. 아이도 공부하지 않은 것 같지만 뭔가 수학 이야기를 자주 들으면서 배경 지식을 쌓고, 수학에 대한 좋은 감정을 심어주려고 노력했답니다.

 

수학을 좋아하는 고학년은 천천히 알려주는 설명 접근 방식이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중간중간 중요 문구에 폰트 크기가 달라지며 강조가 되어 있으니 한눈에 보기도 좋았습니다.

 

초등 저학년에게는 다소 어려운 단계이니 부모님께서 읽어보시고 아이에게 쉽고 간결하게 전달하여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게 도움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교과서를깨고나온수학

#아인슈타인도궁금해할

#특별한수학질문

#북장단

#김용관

#수학의핵심강타

#책세상맘수다

#책세상

#맘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