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날마다 고사성어 ㅣ 국어가 잡히는 초등 어휘 3
원유순 지음, 뜬금 그림 / 머핀북 / 2023년 6월
평점 :
고사성어와 사자성어의 차이를 아시나요?
‘고사성어’는 옛날이 있었던 일을 후세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여 관용적인 뜻으로 굳은 한자어를 말해요. 대체로 네 글자로 이루어진 것이 많고 흔히 ‘사자성어’라고 하지요,
고사성어에는 두 글자, 혹은 열두 글자나 되는 것도 있다고 해요.
고사성어가 곧 사자성어는 아니니 이제 구분이 되나요?
고사성어는 상당수가 중국의 춘추 전국 시대에 생겼다고 합니다. 역사 일화를 근거로 들면서 정치를 할 때 사용한 말들이 관용어처럼 굳어져 오늘까지 전해지고 있는데요,
그럼, 우리는 왜 고사성어를 알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보신 적 있나요?
역사를 알아야 하는 이유와 비슷한 맥락인데,
-과거의 일을 통해 현재의 나를 돌아볼 수 있어요.
-대화가 풍부해지고 설득력을 키울 수 있어요.
-한자를 많이 알게 되어 국어 공부에 도움이 되어요
우리말이 대부분 한자어에서 출발한 어휘가 많다 보니 고사성어를 알면 어휘력이 한충 풍부해지고 고급스러운 언어를 구사할 수 있게 되지요. 그러나 고급스러운 어휘인 만큼 배우기가 어렵고 지루하고 재미없다고 느껴질 수 있는 분야이기도 해요.
초등학교 1학년 아이에게도 고사성어를 어떻게 접근해줄까? 하며 엄마도 고민되는 순간이 찾아왔답니다.
아이가 거부하지 않게 먼저 만화로 접근해보기로 했어요, 재미있는 만화를 보고, 그 에피소드에 최적화된 일상에서의 고사성어! 각 장이 끝날 때마다 숨어있는 고사성어 퀴즈로 흥미까지 느끼게 도와주고 있는 책을 발견했어요. 머핀북 출판사의 『날마다 고사성어』는 국어가 잡히는 초등 어휘 시리즈의 세 번째 책이에요.
가족과 친구의 소중함, 욕심과 어리석음, 배움과 노력의 중요성, 나를 다스리는 지혜, 마음에 새겨야 할 가치, 고난 속에서 얻은 깨달음 1~6장으로 섹션이 나누어져 있고 만화로 고사성어의 탄생 유래를 맛깔나게 표현하고 있어요.
-이런뜻이에요
-역사에서 찾은 성어
-성어의 유래
-비슷한 속담 혹은 비슷한 사자성어, 명언
하나의 고사성어마다 알려주는 설명이 가득하니 배경지식도 쌓을 수 있어요.
만화 속 상황을 인지하며 이야기의 배경이 되는 역사적 상황과 상식도 마주하게 되면서 더 쉽게 고사성어를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지요. 저는 아이와 함께 동등한 학생의 위치에서 다시 고사성어를 공부하게 되었어요, 고사성어가 실제로 활용되는 상황을 보여 주려 노력하면서 쓰임과 뜻을 표현할 수 있는지 가끔 대결도 하기로 했어요, 한자까지는 몰라도 되지만 고사성어가 뜻하는 바는 무엇인지 익혀두는 것이 우리집 첫 번째 목표입니다.
아이가 어휘력, 표현력, 문해력도 덩달아 풍부해져서 초등 어휘를 꽉 잡는 동시에, 국어 공부에도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날마다 고사성어』 매주 3개씩 천천히 내 것으로 만들기! 프로젝트를 시작하려합니다.
고사성어를 쉽게 접근해보고 싶은 분들, 머핀북의 『날마다 고사성어』 함께 해보아요.
위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날마다고사성어
#머핀북
#원유순 #뜬금
#국어가잡히는초등어휘
#사자성어
#초등어휘
#국어공부
#만화로보는고사성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