냥이 씨의 달콤한 식당 책이 좋아 1단계 12
박혜선 지음, 송선옥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저학년인 우리 아이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알려주고 싶다.

그림책도 좋지만, 초등 저학년을 위한 문고 글을 아이가 자연스럽게 좋아하길 바라는 마음에 아이가 좋아하는 동물이 주인공인 책을 자주 선택하게 된다. 이번에도 제목만 보고 , 주인공이 고양이구나!’ 하며 아이와 함께 읽어보게 되었다.

 

냥이씨의 달콤한 식당

책을 읽어보기 전, 표지의 그림과 제목을 보고 어떤 이야기가 담겨 있을지 아이와 유추해보았다. 고양이가 식당의 주방장이고, 고양이가 운영하는 식당에 작은 곤충들이 손님으로 찾아와 달콤한 음식을 먹을 것 같다. 냥이 사장님은 음식을 매우 잘 만드는 주방장님일 것 같다며 표지만 보고 제법 많은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우리의 추측이 맞는지 확인해 보기로 했다.

 

사람들이 떠나고 빈집이 많아진 마을! 골목 끝 제일 꼭대기에 사는 냥이는 매일 심심한 하루를 보내며 오늘은 또 뭘 하고 지내야 하나?” 하며 고민하며 지루한 날을 보낸다. 심심하지 않기 위해 마당과 화단, 텃밭을 가꾸기 시작하며 뭔가 의욕적인 삶을 살기로 하며 세상에서 제일 향기로운 식당, 세상에서 제일 달콤한 식당. 세상에서 제일 북적대는 식당을 차리게 된다. 개망초가 핀 오월, 식당 문을 열자마자 일벌들이 손님으로 찾아와 씀바귀꽃 테이블에 꿀 쥬스를 마시며 웃고 떠든다. 냥이씨는 최고로 달콤한 시간을 보내세요.” 하며 식당 이름과 부합하는 인사를 건넨다. 밤낮으로 무당벌레, 불나방, 개미 떼, 달팽이까지 냥이는 매일매일 바쁜 하루를 보낸다. 무더운 여름이 끝날 무렵, 마을에는 큰비가 내리쳤고, 산에서 쓸려 온 흙와더미가 냥이네 식당을 엉망으로 만들었다. 냥이는 오랫동안 앓았고, 한참을 일어나지 못하였다. 며칠 뒤 바람결에 실러 온 향긋한 꽃냄새와 잠자리! 냥이는 다시 일어선다. 그렇게 다시 예전의 달콤한 식당의 모습을 갖추고 바쁜 일상을 보내게 된 냥이씨! 사슴벌레 부부, 여치 손님은 각각 달콤한 식당에 찾아왔고, 냥이씨는 그동안 식당을 찾아왔던 많은 손님을 떠올리며 그들을 궁금해한다. 가을밤 귀뚜라미의 노랫소리에 문득 예전에 냥이와 함께 집에 살던 사람들이 떠오른다. 가을이 가고 겨울이 오고 달콤한 식당은 겨울동안 잠시 문을 닫는다. 새봄이 찾아왔다. 냥이씨는 여전히 달콤한 식당을 잘 운영하고 있을까?


 

텅빈 시골의 빈집 속 냥이의 바쁜 하루와 사계절이 모두 이야기로 잔잔하게 담겨있다.

냥이는 고양이지만 나는 문득 실제 마을에 남은 우리 할머니 할아버지의 노인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시골에 젊은 사람들은 모두 도시로 떠나고, 연세가 있는 고령의 할머니 혹은 할아버지가 집을 지키며 매일 심심하고 지루한 하루를 보내고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여름이 끝날 무렵 산사태로 모든 걸 포기 하려고 했던 순간! 계절의 변화와 함께 감정의 변화로 다시 예전의 나로 돌아가려고 힘을 내는 모습이 뭉클했다. 냥이의 달콤한 식당을 찾는 곤충들처럼 시골의 어른들을 만나러 오는 이는 누가 있을까? 혼자 고립된 삶 속에서도 희망을 얻고, 마음을 고쳐먹고, 위기를 이겨내고, 자연의 경이로움에 감사하는 냥이의 삶을 보며 우리도 성장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다시 한 번 되새겨 볼 수 있는 유의미한 시간이었다. 엄마의 입장에서 잔잔하면서 뭉클하고, 힘을 얻게 되는 메시지느꼈는데, 아이는 사계절 고양이의 감정변화보다 달콤한 식당에 초점을 두며 재미있는 이야기로 인지하는 모습이 신선했다. 아이에게는 달콤한 식당을 찾는 곤충 손님과, 인기 있는 메뉴는 무엇이었는지, 찾아오는 손님들이 달콤한 식당에서 얻어간 추억은 무엇인지, 자기가 냥이 사장님이라면 어떤 메뉴를 준비했을지 등등 새로운 음식 메뉴 아이디어로 상상의 나래를 펼쳤다.

 

엄마는 책이 주는 메시지에 감동(어려운 시기 극복)했고, 아이는 달콤한 식당을 운영하는 냥이 사장님의 이야기에 재미를 느끼며 같은 책을 보았지만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지게 된 사랑스러운 창작 동화였다. 다른 초등 저학년 친구들의 책 후기가 궁금해지는 순간이다.

 

함께 보고 의견 나누어 볼까요? 초등 저학년 친구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냥이씨의달콤한식당

#박혜선

#송선옥

#주니어RHK

#달콤한식당

#마음의변화

#시련극복

#외로움

#자연의아름다움

#사계절변화

#책세상맘수다카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