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좀비, 괴물, 요정들의 문해력 파티 2 ㅣ 좀비, 괴물, 요정들의 문해력 파티 2
정재영 지음, 박우희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23년 5월
평점 :
2020년 EBS <다큐 프라임-다시, 학교>를 통해 문해력이라는 화두를 던진 지 3년이 지났다. 그 이후 ‘문해력’이라는 키워드는 유아기부터 성인까지 꼭 필요한 능력으로 대두되었고, 문해력 발달을 돕는 여러 책이 출간되었다. ‘문해력’을 초등 저학년부터 감각을 키워 하야하는데, 문해력을 발달시키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단연 ‘독서’이다.
그렇다면 ‘독서’를 많이 하면 자연스럽게 ‘문해력’이 따라 올 수 있을까?
정답은 “아니오”이다.
무작정 많은 책을 권하기보다는 아이의 연령별로 어휘량이나 이해도를 자세히 체크해 효율적인 독서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는 것이 필요다.
『좀비, 괴물, 요정들의 문해력 파티』는 집중력이 짧고, 흥미에 맞는 책들을 통해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기 위해 ‘괴물 이야기’를 읽기 자료로 선택하였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610/pimg_7297632153888612.jpg)
문해력 학습의 8요소인 ‘중심 내용 파악’, ‘제목 정하기’, ‘요약하기’, ‘낱말 의미 이해’, ‘어휘력 키우기’, ‘문맥 활용’, ‘추론하기’, ‘내용 이해하기’를 높일 수 있는 문제 풀이가 제공되어 있다. 또한, 마음 읽기, 정확히 읽기, 글 구조 파악, 맞춤법, 표현력 기르기도 함께 다루고 있다.
『좀비, 괴물, 요정들의 문해력 파티2』
1. 가장 위대한 상상의 동물 용
2. 사랑스럽고도 무서운 인어
3. 어설프지만 착한 도깨비
4.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5. 아름다운 상상의 동물 유니콘
6. 나무로 만든 말썽쟁이 피노키오
7. 하늘을 날며 마법을 부리는 팅커벨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610/pimg_7297632153888613.jpg)
목차에서 보듯이 괴물 소재의 짧은 이야기가 담겨 있어 집중력이 짧고 책에 흥미 없는 아이들에게도 효율적인 독서를 할 수 있게 도와준다.(1권은 괴물 중심의 오싹한 주인공이었는데, 2권은 여자아이들이 더 좋아하는 캐릭터의 등장으로 아이들에게 더 선호도가 높았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610/pimg_7297632153888615.jpg)
2장의 <사랑스럽고도 무서운 인어> 파트의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사이렌에 대해서 들어 봤니? 우리가 인지하고 있는 사이렌은 ‘경보음’정도로만 알고 있었는데, 어느 종족의 이름이라며 ‘사이렌’을 그 종족에 대한 설명과 특징에 대한 설명이 담겨있다. 이렇게 무서운 인어가 있다니?! 하며 아이들과 새로운 시선으로 인어를 보게 되었다. 두 번째 등장하는 이야기는 ‘사랑스로운 인어 공주’! 우리가 아는 디즈니 만화영화의 이야기가 맞다. 다만 이야기의 결말은 우리가 아는 이야기와 다른 해피엔딩! 초등 저학년이어도 인어공주의 이야기는 이미 다 알고 있으니 문제풀이도 쉽게 척척 알아 맞혔다. 다만 아이 수준보다 높은 낱말 문제는 아이가 어려워 했는데, 아이의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발견하여 앞으로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 보완해줘야 할 점을 많이 찾게 되었다.
<인어와 미노카우로스> 이야기는 ‘반인반수’라는 인어와
미노타우로스의 공통점, 차이점에 집중하여 서술 되어 있다. 책을 읽으면서 비교와 대조하기가 자주 등장하여 아이의 글의 분석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 같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610/pimg_7297632153888618.jpg)
이렇게 1장부터 7장까지 두루두루 여러 단편적인 이야기가 등장하며 이야기를 통해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고 있다. 책 읽는 즐거움을 느꼈으니 1차적 목표는 통과! 여기에 문제풀이를 통해서 문해력을 키울 수 있으니 2차적으로 아이들이 얻어가는 효과는 더 크다. 아이들이 막연하게 책을 많이 읽기보다 문제를 중심으로 효율적으로 독서 접근 방법을 간접적으로 알려주어 엄마로서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줄 때도 어느 부분에 중점을 두어야 할지 많이 배운 것 같다. 또한 이야기가 짧다보니 소리 내어 읽어 주고 아이들도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하였는데, 문장 내 의미 덩어리, 문장구조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고 ‘띄어 읽기’에 대한 감각을 키울 수 있어 좋은 시간이 되었으며, 아이의 독서수준이 한 층 향상 되기를 기대해 본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610/pimg_7297632153888619.jpg)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좀비괴물요정들의문해력파티
#문해력파티2
#정재영
#박우희
#북멘토
#문해력
#문해력학습8요소
#독서
#초등학생문해력
#책세상맘수다카페
#어휘력 #독해력 #표현력 #용 #인어 #도깨비 #앨리스 #유니콘 #피노키오 #팅커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