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씽,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 2023년 세종도서 교양부문 추천도서
류한석 지음 / 코리아닷컴(Korea.com)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협찬도서 @코리아닷컴

 

[리뷰] 빅씽_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류한석지음/ KOREA.COM

 

아이 교육에 이어서 요즘 제일 관심이 많은 분야가 노후준비, 가계 경제이다.

 

불경기, 높은 실업률, 고물가, 저임금 등등 불안한 경제 속 나의 노후를 어떻게 끝까지 책임질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요즘 깊어졌고, 불안한 사회경제 위기 속에서 나만의 기회를 어떻게 획득해야 하는지에 대한 공부를 하고 싶어졌다.

 

디지털 경제표지 문구만 봐도 두근두근 마음이 설렌다.

디지털 경제는 뭐지? 어떤 정보가 들어있을까? 하는 설렘으로 이 책을 마주하게 되었다.

 

요즘 Chat GPT를 모르면 안될 정도로 큰 화두로 떠올랐다.

AI, 디지털의 이름은 그래도 이제 익숙해진 상태인데,

Chat GPT가 뭘까? 하며 스스로 공부도하고 강의도 듣고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었다. Chat GPT를 알면 알수록 정보에 뒤처지면 안 될 것 같은 불안함이 들었고, 변화를 즉각적으로 빨리 받아들이는 사람과 그렇지 못하고 익숙한 게 좋은 사람으로 살아가는 사람과의 차이에 대해 경험을 하게 되면서 새로운 변화에 빨리 적응하는 사람이 되고 싶어졌다.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변화의 힘은 더 강해지고 그 범위는 계속 넓어지고 있는데, 그 기술을 따라가지 못해 격차는 점점 더 벌어지고 있다고 한다. 그 격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이 책이 출간되었고, 독자가 미래를 준비하는 지혜로운 결정을 하는데 이 책이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디지털 경제는 디지컬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경제를 말한다.

-디지털 혁신의 바람에서 빠르게 적용하고 혁신하지 못한 기업의 몰락 : 노키아, 모토로라 등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발빠르게 변화에 대응해서 살아난 기업 : 아마존

-빅데이터의 역량이 기업의 중요한 경쟁력

-각 나라별 데이터 경제에 대한 대응

-디지털 플랫폼 3가지 유형: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인터넷 서비스

-플랫폼 진화의 방향 : 데이터 네트워크 효과의 극대화

-디지털 경제의 행심 기술: 딥러닝, 인공지능, 자율로봇, 클라우드, 메타버스, 블록체인, IoB, 금융서비스, 핀테크, 디지털화페, NFT, 키오스크, 하이브리드 근무제, 온라인 학위, 디지털 헬스케어, 가상인간,

-디지털 경제의 어두운 측면: 빅테크의 독과점, 악성코드, 보안리스크

-우리의 미래: 그린 IT, 양자 컴퓨팅, GPT, 우주탐사

 

위 나열한 내용이 모두 이 책에 담겨있는 내용이다.

내용이 워낙 방대하여 모두 소개 할 수 는 없지만 드문드문 어느 뉴스 혹은 기사에서 오르락 내리락 하던 디지털 핵심용어들인데, 알 듯 말 듯 그냥 추측으로 생각했던 용어의 정의를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아보았다. (이제 경제 쪽 뉴스를 보더라도 조금은 이해하는 속도가 빨라질 것 같은 기분이 든다. )

 

아이의 미래교육에 관심이 많았게 때문에 코로나 이후의 공교육과 사교육의 변화에 대해 공부했었는데 디지털의 힘은 교육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 은행, 건강, 일상생활 등의 넓은 범위에서도 힘을 과시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미래 교육 뿐만 아니라 미래 경제에까지 내가 관심을 가지고 충분한 공부가 필요한 분야임을 깨닫게 되었고, 시대의 변화를 수용하고 받아들여 위기를 기회로 받아들이는 유연한 자세를 취하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빅씽책을 적어도 두 세 번 정독한 후 다시 관련 서적을 또 찾아서 보고 싶다.

내가 너무 우물안 개구리처럼 세상을 넓게 보지 못하고 현실에 안주했다는 생각에 지나간 시간들에 대해 후회가 밀려온다. 그리고 앞으로 내가 어떻게 나의 미래를 설계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불안하고 걱정되지만 30대에 너무 늦지 않은 시기에 자각할 수 있어서 다행이라는 생각도 동시에 들었다.

 

미래에 디지털 경제에 대한 많은 생각을 가져다주었고, 앞으로 내 미래에 대해 긍정적인 출발점이 될 수 있도록 이 책을 잘 활용하여 디지털경제에 대해서 배우고 싶다.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빅씽

#디지털경제로의대전환

#류한석지음

#코리아닷컴

#디지털경제

#미래경제

#디지털

#경제

#돈의흐름

#위기속기회

#변화와혁신

#미자모카페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