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린이를 위한 마음 처방 : 친구 편 ㅣ 어린이를 위한 마음 처방
펠리시티 브룩스 지음, 마르 페레로 그림, 송지혜 옮김 / 어스본코리아 / 2023년 2월
평점 :
마음속 다양한 감정을 알고 자신의 감정을 슬기롭게 다루며 친구와 건강하게 소통하는 방법을 안내하는 「어린이를 위한 마음 처방」 감정편, 친구편, 걱정과 불안편 시리즈가 어스본 출판사에서 출간되었다.
모두 다 꼭 우리 아이들이 봐야 할 내용이지만
한 권을 고르라고 한다면 단연 “친구”편이 우선이였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228/pimg_7297632153764789.jpg)
두 아이 모두 2월에 졸업과 수료를 하고 3월부터 새 학년이 시작되면서 새로운 곳에서 다시 적응기간을 거쳐야 한다. 3월은 아이도 나도 긴장과 설레임이 함께 공존하는 용기를 가져야 하는 시기이다. 무엇보다도 아이들이 “친구”를 잘 사귀었으면 하는 마음이 크다. 마음에 맞는 단짝 친구를 만나면 새로운 곳에서의 적응도 빠를 것이며, 친구를 만나고 싶은 마음에 학교가는 길이 매우 가벼울 것 같다.
큼직한 판형의 책으로 글보다 그림에 더 눈길이 간다. 다양한 친구들의 모습이 등장하며 아이들과 어떤 친구를 사귀고 싶은지 손으로 콕 집어가며 재잘재잘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
첫째 딸은 사람친구보다 애완견 친구를 선택했고, 둘째는 인종이 다른 친구가 사이좋게 웃고 있는 그림을 선택했다.(예쁜 보라색 리본이 본인이고, 흑인친구는 친구란다.....^^; 이쁜 모습을 보고 선택한 듯 싶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228/pimg_7297632153764790.jpg)
친구란? 친구의 필요성? 좋은 친구, 다양한 친구, 함께 놀기, 상처 주는 친구, 감정 표현, 사과하기, 친구관계, 부모를 위한 조언 등 ‘친구’라는 키워드로 다양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목차 중에서 “좋은 친구가 되는 법”을 알려주고 싶은 마음에 8~9쪽에서 오래 머물며 이야기 꽃을 피웠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228/pimg_7297632153764791.jpg)
책을 보기 전에 먼저 아이들과
“어떤 친구가 좋은 친구라고 생각해?”하며 질문을 던졌다.
→ 배려하는 친구, 먹을 것을 나누어주는 친구, 양보하는 친구!
“너에게 좋은 친구는 누구야?”
“그럼 너희들은 친구들한테 어떤 친구야?” “좋은 친구 인거 같아?”
“새 학년이 되어서 어떤 친구가 되고 싶어?”
“좋은 친구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면 될까?”
“너는 친구한테 좋은 친구인데, 상대방은 너한테 좋은 친구가 아니라면...?”
아이들과 책에 제시된 다양한 친구들을 보면서 각자 친구관계에서 겪었던 이야기들이 끊임없이 꼬리에 꼬리를 물며 이야기가 이어졌다.
아이들이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몇 안되는 친구들과 지냈지만, 정말 다양한 경험을 했구나! 그리고 특정 친구 때문에 속상한 일도 있었고, 감동했던 일도 있었구나. 반대로 우리 아이가 어떤 친구에게 오해 받을 상황도 있었구나. 등등 책에 등장한 친구들은 작은 예시로 참고하는 정도로 보면서 각자 비슷하게 겪은 이야기를 나누니 다음에는 어떤 행동을 하면 좋을지 미리 상황을 예측할 수도 있었다. 아이들이 유치원에서 다양한 일들을 겪었었는데.... 그동안 표현하는 방법을 잘 몰랐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친구관계를 어떻게 설명해줘야 할지 몰라서 입을 다물고 있었던 아이들.... 이 책을 보면서 “나도 이런 적 있었는데... 이런 친구 있었는데....” 하며 정확한 표현은 못했지만 다양한 사례를 보며 친구관계가 어땠는지 이야기해주는 아이들을 보니 엄마로서 몰라줘서 미안하기도 했고,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과 상황을 잘 표현할 수 있게 알려줘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228/pimg_7297632153764792.jpg)
아이들에게 「어린이를 위한 마음 처방_친구편」을 보며 친구 사귀는 방법을 알려주려고 했었는데, 오히려 그동안의 우리아이와 친구들의 과거 이야기를 한 보따리 듣는 계기가 되었다. 아이들 스스로 친구 사귀는 법과 좋은 친구와 그렇지 못한 친구에 대한 각자의 의견이 명확하였고, 아이들을 믿어야겠다. 스스로 좋은 친구가 되어주고, 좋은 친구를 사귈 것 같다는 믿음이 더 커지게 만들어 준 「어린이를 위한 마음 처방_친구편」! 아이들은 내가 생각하고 있는 것 보다 훨씬 더 많이 성장해 있었구나...!!! 엄마만 잘하면 되겠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228/pimg_7297632153764793.jpg)
그래도 힘들면 그때 그때 바로바로 표현 해줬으면 좋겠다. 표현하기는 조금 더 노력해보자^^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어린이를위한마음처방
#친구편
#어스본코리아
#친구관계
#좋은친구
#다양한친구
#감정표현
#함께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