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 사교육을 줄이셔야 합니다
정승익 지음 / 메이트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초가 되니 새롭게 의지를 다질 수 있는 교육서들이 쏟아지는 것 같다. 분당강쌤에 이어서 정승익 선생님의 어머니, 사교육을 줄이셔야 합니다제목만 보아도 어떤 내용이 있을지 뻔하게 보였지만, ‘사교육 대신 어떻게?’ 라는 물음과 함께 정승익 선생님은 어떤 의견을 주셨는지 궁금했다.

 

들어가며, 16쪽에서 마주한 소주제 “7%의 확률인 인서울 명문대라는 문구가 눈길을 끌었다. 그래, 전체 수험생 중에서 상위 7%안에 들어야 사교육을 시키는 의미가 있지~ 내 아이가 7%안에 속하지 않을 바에는 아이가 하고 싶은 꿈을 적극 밀어주는게 나을 것 같아! 라는 생각이 더 확고해졌다. 아이가 공부를 잘하면 좋겠지만 지금은 공부만 잘해서 앞으로 미래가 보장되어 있지 않다. 아이의 대입을 위해, 입시를 위해 사교육 열풍 안으로 휩쓸리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늘 있었는데, 정승익 선생님께서 나의 마음을 더 설득력 있게 울림을 주고 있다.

    

또한 목차를 보면 알겠지만 사교육을 줄여야 하는 이유에 대해 거시적으로 열거되어 있다.

돈과 노후준비, 인서울 명문대의 현실, 소득의 격차, 하위권의 딜레마, 자기주도성, 공부정서, 기성세대의 책임,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 !!! 8가지로 정리를 해주셨는데, 너무 감사한 말씀이 많아서 두고 두고 되새기며 마음을 다지고 싶다.

 

돈과 노후준비에서 나는 자녀가 둘인데 두 아이를 양육하는데 최소 필요한 돈이 6억으로 계산되었다. 아이의 사교육비를 줄여서 그 돈으로 내 노후를 걱정하고 싶다. 당장 눈앞의 아이의 입시 걱정에 사교육비를 무분별하게 쓰지 않고, 나의 60대 이후까지 생각할 수 있게 뼈있는 한 마디 한 마디가 내가 앞으로 어떻게 돈을 소비할지, 아이의 교육은 어떻게 할지 원시안적 안목을 키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두 번째, ‘인서울 명문대의 현실!! 선생님께서 서연고서성한중경외시이대학을 언급하셨다. 위에서 언급한 인서울 명문대 중 한 곳에서 일하고 있기에 학생들과 교류를 하면서 아이들의 학창시절 이야기, 사교육 의존도, 공부 방법 등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학생들에게 직접 들었다. 내가 교류한 학생들이 모든 이들을 대표하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 아이들이 대입을 위해 갖춰야 할 역량에 대해서는 충분히 알게 되었다. 또한, 명문대에 입학했지만 아이들 스스로 전공과 진로에 대해 많이 고민하는 모습을 보면서 명문대 진학이 답이 아니라는 것도 알게 되었는데, 정승익 선생님께서 내가 느끼고 있는 바를 아주 논리적으로 설명을 잘 해주셨다. 우리 가정보다 소득이 더 많고 교육비를 더 많이 지출 하는 가정이 전국에는 7% 이상 있을 것이고, 사교육만이 대입에 성공할 수 길이 아님을 강력하게 호소해주셔서 너무나 공감되었다. 아이가 전국 수험생의 7%안에 들 것이 아니라면 우리아이가 살아가는 필요한 역량만 심어주고 나머지는 아이가 하고자하는 꿈을 위해 지지해지고 싶다.

 

중간중간 자기주도성에 대한 언급을 많이 하셨다. 아이들에게 자기 주도적인 힘을 길러주기 위해서 선택하는 경험을 많이 하게 해야 한다고 하셨는데, 가정에서도 충분히 경험 할 수 있도록 선택권과 경험을 할수 있게 노력해야겠다.

 

2부 부모마인드에서도 역시 좋은 말씀 가득이다.

자녀를 위한 유산에서 아이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소중한 가치를 꼭 가지라고 되어 있는데, 이 부분에서 많은 생각을 했다. 나의 부모님에게 내가 받은 소중한 가치는 무엇일까? 성실과 절약 정신이다. 풍족하고 여유롭게 살지는 않았지만, 그 누구보다도 부모님의 성실과 절약 정신의 가치는 높이 평가하고 싶고 나에게 물려준 최고의 가치가 아닐까 싶다. 우리아이들에게도 근면 성실과 절약의 가치를 물려주고 싶다.

 

우리 가정의 철학에서는 유비무환이 떠오른다. 우리 아버지가 좋아하는 고사성어이다. 내가 어릴 때부터 늘 언급해주셨는데, 준비가 있으면 근심이 없다.는 말은 우리 아이들에게도 심어주고 싶은 나의 교육 철학이다.

 

공부는 재능이 아니다라는 말이 참 좋다. 우리가 보는 세상의 성공들은 모두 긴 시간에 걸친 실패와 인내의 산물이다. 공부를 타고난 재능으로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평범한 우리는 노력으로 한다는 마인드가 필요하다. (p225)

    

 

뻔한 과목별 공부방법 이야기가 아니라서 좋았다.

아이에게 사교육을 줄여야 하는 이유가 명확해서 좋았다.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부모마인드를 알려주셔서 감사했다.

 

그동안 많은 교육서 책을 보았지만, 이 책은 정말 찐으로 추천하고 싶다.

 

위 리뷰는 메이트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어머니사교육을줄이셔야합니다

#정승익

#메이트북스

#자녀교육서

#부모마인드

#사교육을줄여야하는이유

#가정교육

#미자모카페

#미자모서평단

 

잘 할수 있다는 마인드 만들기 - P22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