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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춘기를 위한 문해력 수업 ㅣ 사춘기 수업 시리즈
권희린 지음 / 생각학교 / 2022년 10월
평점 :
키워드가 ‘문해력’이면 지나가다가도 다시 돌아보게 되는 단어인 듯 하다. 독서하면 문해력이 빠질 수 없듯 읽고 또 읽어도 역시 궁금하다. 그동안 독서법과 관련하여 문해력에 대한 접근을 했었고, 미취학 아동 혹은 초등 저학년을 대상의로 씌여진 책을 보았었는데, “사춘기를 위한” 이 꾸미는 말에 또 현혹되어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사춘기를 위한 문해력은 또 뭘까?’ 하는 질문으로 독서를 시작하였다.
1장 문해력
2장 ‘읽기’에 대한 전반적인 조언
3장 쓰기의 기술
4장 듣기와 말하기에 대한 이야기
그동안 문해력 책을 많이 봐왔었기에 뭔가 정리가 되는 느낌으로 공감하며 읽었고,
기록으로 남겨보고 싶은 부분을 정리해보자면...
-독해력은 글을 읽어서 ‘그 뜻’을 이해하는 능력/ 문해력은 글을 읽고 ‘그 글과 관련된 사회문화적인 맥락’까지 이해하는 능력 (p18)
-독서의 진정한 목표와 의미: 다른 분야에 접목할 수 있는 사소한 지식에서부터 연계할 수 있는 생각의 확장성 등을 얻는 것 (p38)
-미디어 사용을 무조건 금지하는 것이 아니라 조절하고 콘텐츠에서 올바르게 정보를 얻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p57)
-많이 읽는 것 보다 갚게 읽는 것이 중요, 사고의 확장, 사색 (p83)
-자기효능감: 어떤 상황에서 자신이 적절한 행동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 마음(이 것은 독서를 통해 배우고 기를 수 있음) (p89)
-대관절, 시나브로 (p101)
-어휘력 향상을 위해 문백상 의미 파악 후 ‘정확하게 알고 넘어가는 것이 중요’(p110)
-초등 저학년들이 문해력을 키우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 음독 (p119)
-서문의 중요성 : 잘쓴 서문은 빨리 그 책을 읽고 싶다는 생각을 들게 함 (p148)
-좋은 글: 글쓴이의 의도와 메시지가 분명희 전달되는 글(p183)
-즐기면서 글을 쓸 수 있는 방법: 쓸거리가 있어서 쓰는 게 아니라 쓰다보면 쓸거리가 생각난다. (p186)
내가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다시 한번 상기하면 좋을 것 같아 이렇게 정리해보았다.
이 책은 쑥쑥 성장하는 1318들이 반드시 익히고 알아야 하는 지식을 쏙쏙 모아놓은 ‘사춘기 수업 시리즈’를 출간하면서 문해력이 시리즈 중에 하나의 소재로 출간 된 책이다. 1318이 반드시 알아야 할 지식이지만 성인인 나게도 상식을 쌓기에 더 없이 도움이 되었다. 또한 책읽기와 쓰기, 말하기와 듣기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아우르고 있어서 문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각도의 방법까지 습득할 수 있었다. 그동안 문해력이 참 많이 대두되면서 관련 책이 펑펑 쏟아질 정도로 다양했는데, 넘처나는 문해력 책 속에서도 이 책의 매력은 책은 문해력이 그저 성적 향상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타인과 관계를 맺고 세상을 이해할 수 있으며, 나 자신이 누구인지를 알 수 있는 수단임을 알려줌으로써 문해력이 지닌 본질을 좀더 설득력 있게 폭넓은 시선으로 보여준다는 점이다. 그리고 최신의 뉴스거리 내용을 담은 점도 참 흥미로웠다. 다음에 연이어 등장할 사춘기 수업 시리즈!! 맞춤법, 어휘력, 진로 등등 줄줄이 출간될 듯한데, 내가 부족한 ‘어휘력’ 내용이 궁금하다. 다음에도 출간되는 시리즈 책을 꼭 보고 싶다는 생각과 함께 문해력에 대해 쉽게 정리하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