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공부는 잘 읽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 정확히, 제대로, 꼼꼼히 읽는 디테일 읽기의 힘
오지영 지음 / 카시오페아 / 2022년 10월
평점 :
📚다시 시작된 나의 자녀 교육서책!
한동안 자녀 교육서 책을 멀리 하고 싶었는데, 아이가 곧 초등학교에 입학을 한다고 생각하니 내가 뭔가 놓치고 있는건 없는지 계속해서 확인하고 싶은 마음이다.
📒이번에도 펼쳐든 "초등 공부 독서"
내가 기존에 하고 있는 독서법이 옳았음을 확인하게 되었다.
🌱
저자는 초등 공부의 시작은 '읽기'라고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읽기 능력을 더욱더 탄탄히 하기 위해서는 정확히, 재대로, 꼼꼼히 읽는 '디테일 읽기'방법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1장 초등 공부와 읽기의 관계
📍2장 초등학년별 읽기 공부법
📍3장 읽기에 뒤쳐진 아이, 문제 유형별 처방전
3개 파트로 구성되어 각 장에서 대표적으로 중요한 독서(읽기)에 대해 다루고 있다.
✍️
개인적으로 첫째가 아직 7살이다. 7살 아이이기 때문에 3장의 문제 유형별 처방전과 초등 중 고학년의 읽기는 아직 나에게 해당되지 않는 부분이라 이번 서평에서는 1장과 2장의 초등 저학년의 읽기에 대해서만 내가 주의할 부분에 대해서 기록해보고자 한다.
📍초등 시기에 반드시 익혀야 하는 읽기의 4가지 원칙(p34)
✔️다독보다는 정독
✔️속독보다는 슬로우리딩
✔️1회독보다는 N회독
✔️인풋 다음에는 아웃풋 실천하기
요즘 내가 새롭게 인지하게 된 생각하는 독서! 다독보다는 한 권이라도 제대로 보기! 독서법과 완벽하게 일치하는 말을 하고 있다. 불과 몇 달 전까지만해도 아이들에게 다독이 좋은 거라고 생각하며 다양한 분야의 책과 다양한 책을 봤으면 하는 마음이 있었다. 하지만 여러 독서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하여 들여다보니 다독보다는 정독을, 속독보다는 슬로우리딩이 중요함을 알게 되었고, 이 책의 저자 역시 '얼마나'읽었는지 보다 '어떻게 '읽어 줬는지에 대해서 중점을 두라고 한다. 거기다 초등 저학년 시기에는 충분히 대화를 나누어 심도있게 활동을 이어나가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이런 독서법을 나는 실천중에 있다.
아이가 읽고 싶은 책 한 권을 고르게 한 후,아이에게 읽어준다. 그리고 중간 중간 아이의 질문 혹은 엄마의 질문이 시작된다.그렇게 질문에 대한 답을 주고 받으며 이야기에 얽힌 자신의 경험담이 있는지 이야기를 해주며 상상하게 한다. 그렇게 폭풍같은 대화시간이 끝난 후 아웃풋으로는 관련 영상 콘텐츠를 보여주거나, 직접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나간다. 그러면서 책에서 나왔던 이야기가 '나'중심으로 옮겨지면서 이야기에 더 몰입과 집증을 하게 된다. 이렇게 내 것으로 만드는 연습을 하나씩 하고 있다. 또한 익숙한 멜로디에 노래가사를 얹어 이야기를 음악으로 승화시키기도 하고, 책을 읽고 감동한 마음을 그림일기로 표현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필요할 때는 낭독과 필사를 요구하기도 한다. (단, 아이가 거부하면 그만한다)내가 해왔던 독서 실천방법이 헛되지 않았음을 저자의 목소리와 한뜻이 되어 실천중에 있음을 확인 할 수 이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읽기 독서법 외에도 각 학년별 독서 방법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초등 저학년이 할 일은 역시 낭독과 간다한 문장 필사, 독서!!!!
독서는 정말 아무리 지나치게 강조해도 모자라지 않는다. 우리 아이가 아직은 어려서 다른 학년의 아이들보다 책을 더 좋아할 지도 모르겠지만, 지금의 책에 대한 좋은 감정이 중고등학생, 어른이 될때까지 쭈욱~이어지기를 바랄 뿐이다.
마지막으로 3장의 문제 유형별 읽기 처방전!!!
읽기에 있어서 큰 문제는 없지만 아이의 성장에 따라 차츰 차츰 고민과 걱정들이 나를 괴롭히기 시작할 것임에 충분히 알고 있다. 닥치지 않은 일에 미리 겁먹을 필요는 없지만, 어떤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 지 이 책을 옆에 끼고 조언을 구하고 싶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초등공부는잘읽는것만으로충분합니다
#오지영
#카시오페아
#읽기능력
#초등학생문해력
#초등읽기로드맵
#읽기의골든타임
#디테일읽기
#미자모카페서평단
초등 시기에 반드시 익혀야 하는 읽기의 4가지 원칙 - P3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