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 2019 볼로냐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 호아킨 캄프의 국내 최초 그림책
호아킨 캄프 지음, 임유진 옮김 / 곰세마리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첫째 아이가 6살이 되었을 때, 악기를 하나 다루었으면 해서 피아노를 배워보는건 어때? 하며 권하였었다.
하지만 아이는 피아노 배우는 것에 전혀 관심이 없었고, 가끔 클래식 음악을 들려주는 것으로 아이들의 귀를 즐겁게 해주었다. 



  <피아노>책을 처음 접했을 때도 아이의 반응은 '무반응'이었다. 엄마인 내가 첫장을 넘기고 큐알코드를 통해 폰에서 음악 소리가 들리니 그제서야 아이들이 반응하여 그림책 앞으로 모였다. 폰 화면을 보면서 귀로 듣더니 "한번 더"를 외치는 아이들! 두 번 연속으로 화면 속 영상을 보고 난 후 다음 순서는 자연스럽게 책을 향했다.

영상이 주는 효과는 꾀나 크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는 순간이다. 글 없는 그림책을 아이들에게 보여주게 되면 늘 미리 예습하듯 작가가 이 책을 통해 전하고 자 하는 메세지를 확인하고 학인하게 된다. 그 이유는 이야기의 중심을 잡기 위해~ 엄마의 잘못된 해석으로 이야기가 산으로 가지 않기 위해~ 그렇게 작가의 의도를 파악 한 후 그림을 보며 어떤 살을 붙이며 이야기 할지를 고민한다. 그리고 책을 읽어준다. 읽어줄 때마다 스토리가 조금씩 변하는 재미도 있지만 내가 보지 못한 작은 그림을 아이들은 꼭 찾아내기 때문에 책없는 그림책이 엄마에겐 힘들어도 아이들의 상상의 세계를 확인 할 수 있는 장치가 되기도 한다. 


이번책은 엄마가 예습하고 읽어줄 필요가 없었다. 아이영상을 통해 미리 접한 '움직이는 그림책'을 통해 아이들의 기분에 따라 달라지는 피아노 선율, 감정의 변화를 충분히 느꼈기 때문에 책을 볼때는 피아노 음악을 들려달라고 하였다. 그리고 엄마는 조용히 하라며 말을 하지 못하게 하였다. ^^ 이럴수가!!! 아이는 피아노 소리를 들으며 책을 눈으로 보면서 어떤 생각을 했을까?

"엄마 이제 음악만 들어도 피아노 치는 아이들의 기분이 머릿속으로 상상이 되는 거 같애~ 책을 안봐도 그림이 그려져~" 하며 피아노 선율을 즐기는 아이를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우리는 피아노의 강약 혹은 높낮이의 다름으로 감정을 표현했던 것을 떠올리며 또 우리의 감정은 어떻게 표현 할 수 있을까? 하고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아이는, 감정의 표현은 색깔로, 그림으로, 맛으로, 글과 수화로 할 수 있다며 감정 표현의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수다수다를 이어 나갔다.

원래 이 책의 메세지는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은 더 이상 피아노를 잘 연주해야 하는 악기가 아닌, 함께 놀 때 가장 재미있는 친구라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움을 경험한 아이는 스스로 피아노를 열심히 배우려고 하고, 동기 부여하는 법을 터득한 아이들은 무엇이든 잘하는 사람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이다. 우리집에서 아이들과 책의 메세지와 조금 벗어난 대화를 많이 주고 받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부분은 아이가 '악기'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 악기를 배운다면 피아노는 아니지만 '우쿨렐레'를 배우고 싶다며 자신의 의견을 말해주었다. 아이가 연주하는 음악에는 어떤 감정이 담겨있을 지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피아노
#호아킨캄프
#곰세마리
#그림책
#움직이는그림책
#듣는그림책
#오감자극그림책
#그림책추천
#미자모카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