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나 북멘토 그림책 9
김지연 지음 / 북멘토(도서출판)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걱정으로 주저 않은 나를 일으키는 따스한 응원이 깃든 그림책을 선물 받았다.

 

일어나면지부터 아기자기한 그림과 수많은 걱정 물방울들이 등장한다.

벌레가 무서워 걱정, 착한 일 했는데 산타 할아버지가 모를까 걱정, 책을 좋아해서 걱정, 거짓말할까 걱정, 철들어 걱정, 나 걱정이로 볼까 걱정 등등

 

아이와 함께 요즘 하고 있는 걱정이 있냐고 물어봤다.

아이들은 엄마한테 혼날까봐 걱정’, ‘엄마가 화가 났을 까봐 걱정’, ‘유치원 가기 싫어 걱정대체적으로 엄마와 관련된 걱정이 많았다. 내가 너무 아이들에게 눈치를 많이 준거 같아 미안하고 미안한 반성의 시간! 반면에 나의 걱정은 크게 아이들이 아플까봐 혹은 다칠까봐 걱정’, ‘오늘 식사 메뉴 걱정에 불안한 미래의 일과 소소한 일상의 걱정이 늘 따라다닌다고 이야기 해주었다.

 

수많은 걱정 물방울들이 등장하고 난 후 다음 이어질 이야기가 궁금해서 우리의 가족 대화는 그림책을 다 본 후 이어 가기로 했다.

 

문어처럼 생긴 주인공이 궁금했다. 나는 대체 무엇일까?” 내가 무엇인지 고민을 하고 걱정을 하니 기분이 좋지 않았다 그 틈을 타 걱정 물방울들은 나에게 들이 닥쳤다. 걱정은 또 다른 걱정을 낳듯이 수많은 걱정 물방울들이 몰리고 또 몰리고 나는 점점 무기력해지며 걱정물방울들의 공격을 받을 수 밖에 없었다. 그렇게 희망을 잃고 절망에 빠졌을 무렵, 한 줄기 빛이 나를 일으킨다. 이내 햇님이 등장하여 따뜻한 마음으로 날 절망의 바다에서 꺼내주어 걱정과 슬픔을 치울 힘을 주고, 깨끗한 몸과 건강한 마음가짐으로 나를 돌본다. “일어나 일어나어느새 나는 표정도 밝아졌고 걱정 물방울이 아닌 따듯한 기쁨들이 내 주위에서 반짝반짝 빛을 내주고 있다. 어둡고 무거웠던 내 발걸음은 가벼워졌고 온통 빛으로 가득한 세상은 아름답다!

 

눈 여겨 봐야 할 것

-처음은 흑백과 걱정 물방울의 파란색에서 끝은 알록달록 다채로운 색감으로 나의 감정 변화를 잘 표현하고 있다.

-걱정물방울이 내 주위에 있을 때와 반짝반짝 기쁨들이 가득했을 때 내 표정 비교

-걱정이 가득할 때 나의 마음 상태와 기쁨이 가득할 때 내 마음 상태 비교

 

를 중심으로 걱정이 많을 때, 걱정이 사라지고 기쁨이 가득 할 때, 걱정이 많을 때 나를 기분 좋게 해주는 기쁨은 무엇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아이들의 걱정에 대해서 잘 확인하였고, 아이들이 어려서 그런지 걱정기쁨도 엄마의 영향이 아직은 많이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엄마의 걱정을 조금 덜고 싶어 이 책을 읽었는데, 아이들의 마음을 알고나니 내 마음은 오히려 더 걱정이 쌓이는 기분이랄까????

 

내가 잘하면 아이들은 늘 기쁨이겠지?

엄마의 눈치를 보지 않고 아이들이 밝은 마음을 가질 수 있게 노력해야겠다.

 

일어나그림책이 힘찬 에너지를 불어넣을 그림책이어서 많이 기대 했는데, 우리 아이들에게는 조금 더 성장한 후 다시 대화를 해 보아야겠다. 엄마의 영향에서 조금 벗어난 다른 대답을 들어보고 싶다. 그리고 아이들이 걱정이 많고 고민이 많을 때 언제든지 일어날 용기를 줄 수 있는 반짝반짝 한 빛을 곳곳에 만들어 두어야 할 것 같다.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여행이나, 함께 무언가를 합작해서 완성시킨 수고가 들어간 작품 그리고 가족만이 통하는 비밀 이야기, 아니면 들을 때마다 기분 좋은 노래.... 등등

 

 

위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일어나 일어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