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있어 참 좋다 - 사람에게 상처받고, 사람에게 위로받는 당신을 위한 책
최윤석 저자 / 포레스트북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에게 상처받고, 사람에게 위로받는 당신을 위한 책!



KBS드라마 PD로 입사하여, <추리의 여왕 2>, <김과장> 등 10편이 넘는 드라마 연출을 한 최윤석 작가님!

작가님의 인생이 녹아든 솔직담백한 이야기!

드라마 PD의 이야기라? 내가 알지 못하는 직업의 세계에 있는 분들의 이야기를 접할 땐 늘 흥미롭고 기대가 된다. 거기다 내가 좋아하는 배우 남궁민, 이준호 강력추천!이 있기에 더 호기심 가득! 두 배우님의 추천사에 끌려 이 책을 선택하였다.

드라마 감독으로 십삼 년을 살고 조연출 때를 포함하면 사십 편이 넘는 작품을 한 최윤석 감독의 에세이 『당신이 있어 참 좋다』는 지금의 저자가 있기까지 마주친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에세이집을 읽을 땐 편안한 마음으로 가볍게 독서를 할 수 있어서 좋다. 이 책도 역시 가벼운 마음으로 "그때 그 아이"를 시작으로 "나보다 두 살 많은 엄니"까지 순식간에 한 호흡으로 읽어내려갔다. 한 이야기가 끝나면 빨리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지고, 읽는 내내 지루할 틈 없이 머릿속에 그림이 그려지듯 이야기가 생동감 있게 진행되었다.


-그때 그 아이: 나도 저자와 같은 경험 중이다. 어릴 때 '암묵적 왕따' 아이와 친하게 지내지 않았고, 부모가 된 지금 그 아이를 생각하면 마음이 아프다. 내 자식에게 '어려운 아이는 도와주는거야'라고 말해주지만, 내 아이가 '왕따아이와 논다면?' 가정을 해본다면... 위선자가 된 기분이든다. 저자의 말에 많이 공감 되는 부분이다.

-에너지 도둑을 대하는 방법: 두 시간 만난 것 같은데 알고 보니 네 시간이 훌쩍 지나있고, 온종일 조잘거려도 하고 싶은 이야기가 산더미처럼 쌓여있다. 만났을 때 이렇게 긍정적인 마음을 갖게 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나도 남을 험담하는 사람, 자신의 가치관을 강요하는 사람, 우울하고 힘든 이야기만 하는 사람과는 거리를 두는 편이다. 여기에 하나를 더한다면 자신의 종교를 권하는 사람도 나는 기피한다.

-비 오늘 날, 어릴 적 우상과 함께 : 저자가 어릴 때 온 가족이 둘러 앉아 주말 드라마 <첫사랑>을 보며 저녁을 먹었다고 한다. '맞아' 나도 어릴 때 동그란 밥상에서 다섯 식구가 옹기종기 둘러앉아 주말극, 연속극 함께 시청했었는데... 그 시절 그때의 가족의 따뜻했던 온기를 다시금 회상해보았다. 가족과 함께 했던 평범한 하루였는데, 왜 이렇게 그 시절이 그리울까...?

-우리는 안 그랬으면서 : 코로나시대를 잘못 타고 난 아이들, 저자의 딸도 초등학교 입학과 동시에 친구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여, 1등으로 등원하여 수업 시작 전 친구들과 노는 시간을 가지려고 노력중이라고 한다. 하교 후 각자 다니는 학원으로 발걸음을 옮기기에 친구들과 놀 수 있는 시간이 없다는 것이 참으로 씁쓸했다. 나는 초등학교 때 종례 마치자마자 친구들과 삼삼오오 모여 놀이터 혹은 문구사에 갔던 기억만 있는데...요즘 아이들은 다들 학원으로 직행한다니... 내년에 우리 첫째도 초등학생이 되는 지라 요즘 아이들이 참으로 안쓰러운면서도 나의 교육철학에 더더욱 확고한 마음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의 라임오렌지 나무 교수님: 이 부분도 흥미로웠다. 교수님이 궁금하여 <유퀴즈 온 더 블록> 검색해서 다시보기까지 하였다. 교수님의 아낌없는 응원과 지지!!! 나에게도 이런 교수님이 있는데, 아직도 많이 어렵다. 다른 선후배님과 함께는 만나 뵙겠지만 혼자서 뵙는 건 아직도 불편한 스승님. 하하하. 유쾌한 교수님과 스스럼 없는 관계로 지내는 저자가 내심 부러운 순간이었다


-삶이란 누군가를 내 편으로 만드는 과정 : '희노애락을 나눌 사람이 곁에 있다는 건 진정한 축복이다'라는 말에 공감한다. 곁에 있을 땐 잘 못 느끼고 있지만 곱씹어보면 내 편이 있다는 것이 얼마나 든든한지 모른다. "남편, 사랑해~ 함께라서 고마워♡"



여러 에피소드와 다양한 사람이 등장하여, 역시 평범한 일상 속 소소한 행복을 선사해준다. "가까이에 있는 사람을 소중히 하세요." 메세지를 되새겨보며 나를 중심으로 연결된 가족들에게 고마움도 표현하고 더 잘 하고 싶다는 마음가짐이 샘솟는다.

위 리뷰는 포레스트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당신이있어참좋다
#최윤석지음
#포레스트북스
#미자모서평단
#위로의책
#일상의소중함
#드라마PD의에세이집
#에세이
#희망
#책추천

좋은 사람 곁에는 좋은 사람이 모인다 - P7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