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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형제 동화로 한 번에 키우기 2 : 예비 초등 - 예비 초등 문해력 향상 프로그램 ㅣ 한 번에 키우기 시리즈
신효원 지음 / 책장속북스 / 2022년 9월
평점 :
그림책을 좋아하는 아이를 키우고 있다. 아이는 예비초등학생인 7살이다.
아이의 현재 책을 대하는 자세를 보면
그림책을 좋아한다.
스스로 책을 꺼내어 자주 본다.
스스로 읽을 때는 소리 없이 묵독한다.
아이가 책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아이의 능력을 확인하는 것은 좋지 않다는 전문가들의 말에 따라 아이의 문해력을 테스트해보지 않았다. 엄마와 함께 책을 읽고 난 후 가끔 독후활동 혹은 생각 물어보기 정도 하는 편이었다.
그림책과 동화책을 좋아하는 아이니까 왠지 이 책이라면 아이가 즐겁게 임할 것 같았다.
“그림형제 동화”로 문해력 향상!!!

4가지 동화가 등장한다.
「빨간모자」, 「개구리 왕자」, 「영리한 재단사」, 「백조 왕자」
「영리한 재단사」 책은 처음 보는 내용이었고, 나머지 3개 동화는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다. 거기다 「빨간모자」이야기는 우리 첫째가 제일 좋아하는 명작동화이기도 하다.
- “<한 번에 키우기>의 구성 & 활용법”을 잘 활용하자.
- 차례를 보면 한 개의 명작동화 당 5일 동안 학습할 수 있게 구분되어 있다.

1일치 내용 보기
-생각하며 준비하기 (아이 생각 말해보기: 사고력과 표현력)
-소리내어 읽어보기
-재미있게 풀어보기

아이가 처음에 책을 보더니 부담스러워하는 눈빛이 역력했다.
아이가 좋아하는 명작동화가 있음에도 글쓰기가 있는 부분을 보더니 쉽게 책에 다가가지 못하는 듯 보였다. 아이에게 ‘글쓰기’ 하는 거 아니고 ‘엄마랑 생각 주고받기 할거야’라고 말해줬고, ‘쓰는 것은 너가 싫으면 엄마가 대필해주겠다’고 말했다. 그제야 아이는 안심하고 책장을 넘겼고, 1주차 1일 첫페이지는 엄마인 내가 대신 아이의 생각을 옮겨 적어줬다. ‘생생하게 읽어봐요’에서는 아이가 또박또박 읽는 모습을 보여줬고, 읽고 난 후 아이는 흥미가 생겼나보다. ‘재미있게 풀어요’에서는 아이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스스로 연필을 쥐고 풀이를 시작했다. 시작을 엄마가 도와주니 아이는 금새 흥미를 가지고 재미있게 따라와주었다. 아이가 부담스러워서 하기 싫어한다면 어떻게든 마음을 쉽게 돌릴 수 있는 엄마의 비장의 무기가 장착되어 있다. (물론 가정마다 다르겠지만...) 아직 저학년이다보니 엄마의 환경 조성에 잘 따라오는 아이가 고맙다. 하루치 분량이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적당하게 분배되어 있다. 아이가 궁금해서 처음은 2일치를 모두 해버렸다. 매일매일 할 분량을 끝내서 빨리 완독을 하면 좋겠지만, 서두르지 않을 것이다. 아이가 하고 싶을 때 좋은 감정으로 천천히 진행하고 싶다. 욕심을 내려놓고 아이가 명작동화를 궁금해하기를 기다릴 것이고, 생각하기와 표현하기에서도 최대한 많은 생각을 할 수 있게 기다려 줄 것이다.
나와 같은 7살 미취학 아동을 키우는 집에서 아이의 문해력을 조금씩 향상 시키고자 하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교재이다. 그림책도 함께 읽고, 엄마와 생각나누기!!!
이 리뷰는 책장속 BOOKS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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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로 생각하고 표현할 수 있는 힘을 키워 줄 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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