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1 - 선사 시대 ~ 남북국 시대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1
최태성 지음, 신진호 그림 / 다산어린이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큰별 최태성 선생님을 여러 교육 채널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다. 유명 강사에 걸맞게 역사 이야기를 얼마나 맛깔나게 하는지 듣고 있으면 시간이 훅~ 지나간 것도 모르고 빠져들게 된다. 최태성 선생님은 역사라는 것을 계속하여 알고 싶도록, 듣고 싶게 만드는 재주가 있는 것 같다. 역사의 쓸모에 이어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책이 출간되었다. ‘어린이를 위한수식어가 참 반갑다. ‘어린이도 이해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책이겠지?’ 아이들도 쉽게 배울 수 있어 좋겠다는 기대를 하고 첫 장을 넘겼는데,

 

많이 배우지 맙시다!’ 첫 페이지 글의 첫 문장이다.

역사를 배우고 싶어서 첫 장을 넘겼는데 많이 배우지 말라니무슨 뜻일까?

왜 많이 배우지 말라는 거지?

그럼 이 책에서 무엇을 얻어가면 되는 거지?

.

하는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어 궁금증을 자아냈다.

 

들어가는 말에서 최태성 선생님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좋다.

 

잠깐 배움을 멈추고 생각하자!

역사적 사실을 나열하기보다 책을 읽으며 어떻게 생각해야 할지 방향성을 알려주는 데 초점을 맞춘 책!

책을 읽으며 마음껏 상상하기!

과거 사람들과 대화하며 세상에 오직 하나뿐인 를 찾아보기!

나를 찾는 여행에 이 책은 좋은 친구가 되길 바라는 마음.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는 총 1~3권으로 구성된 책이라고 한다. 내가 오늘 소개할 1권은 선사시대-남북극시대로 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 단군신화 이야기, 고구려·백제·신라시대의 전성기, 한국·중국·일본의 교류 및 힘의 세기, 신라의 삼국통일, 원효대사와 불교의 대중화, 발해의 역사, 신분에 얽매이지 않고 부와 권력을 얻어낸 장보고 이야기를 담고 있다.

 

-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때 과거사람들의 선택이 방향성을 제시(p11)

-곰이 인간이 되는 이야기도 역사인가요?(엉뚱한 질문이지만 어린이라면 충분히 궁금할 내용); 건국 이야기 , 신화는 사람들의 마음을 모으는 힘이 있어서 신화를 지어냄 (p32)

-역사는 나만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다 (p83)

-시선을 돌리면 새로운 것이 보인다 (p99)

-고구려가 중국의 침입을 막아낼 수 있었던 방법_마음을 하나로 모을 때 승리할 수 있다 (p128-129)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_신라의 삼국통일 (p131-134)

-위기를 기회로_선덕여왕의 황룡사 9층 목탑 (p143)

-역사는 같은 일을 다르게 바라보도록 돕는다_원효대사 해골물(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려있음) (p159-160)

-역사는 꿈에 도전할 용기를 준다_장보고( 내 가능성을 믿고 쫄지 말자) (p187)

   

 

 

책을 다 읽은 후....

 

시작부터 끝까지 한 번에 다 읽고 싶도록 이야기 전개가 잘 되어 있다. 한 번에 다 읽고 싶었지만, 책을 잠시 덮고 생각도 하라고 하셨던 작가님의 말씀을 받들어 중간 중간 쉬어주면서 역사를 되짚어보았다. 나를 찾는 시간인데, 책을 멈추었을 때 내 학창 시절 역사를 공부하던 때가 자꾸 떠오른다.

역사를 좋아했지만, 시험은 싫어했던 소녀!

고등학교 때 가입한 동아리가 역사동아리였던 소녀!

1 때까지 역사를 좋아했는데, 모의고사라는 시험과 점수에 연연하다 보니 너무너무 싫어진 국사 교과목!

학교에서 배우는 국사는 싫어했지만, 역사 이야기는 좋아했던 소녀!

역사 드라마 광이었던 소녀! (허준, 태조왕건, 명성황후, 해신, 대장금, 이순신, 선덕여왕, 이산, 동이 등등)

 

생각해보니 나는 역사를 굉장히 좋아하는 학생이었는데, 큰별 최태성 선생님 같은 분을 만나지 못했던 게 너무 안타깝다는 생각이 든다. 역사가 암기과목이 아니라는 걸, 아주 아주 재미있는 학문 중 하나라는 걸 그 시절 깨달았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비슷비슷한 단어 속 헷갈리는 왕들의 업적들, 시대순으로 연도별로 단순 암기했던 지난 시절, 내가 왜 역사 공부를 해야하는지 이유만이라도 알고 했었으면 의미가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우리 아이들은 역사를 쓸모있는 것이라고 스스로 생각하며 재미있게 탐구할 수 있기를, 그리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하면 좋을지 충분히 고민해보면서 성장하길 바란다.

 

 

* 위 리뷰는 다산어린이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역사는 나만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P8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