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정함 쫌 아는 10대 - 모두 똑같이 나눠야 평등한 걸까? ㅣ 사회 쫌 아는 십대 15
하승우 지음, 방상호 그림 / 풀빛 / 2022년 7월
평점 :
'공정함'이란 무엇일까? '공정하다'의 사전적 정의는 '공평하고 올바르다'라고 한다.
내가 10대 일 때, "이건 정말 불공평해! 불공정해!" 하고 느꼈던 부분이 출발선이 다른 아이들이었다. 부모의 경제력, 외모, 재능에 따라 뭔가 공정하지 못한 현실에 괴로웠었다. 특히 학업에 있어 더 그런 열등감에 사로 잡혔던 것 같다. 연예인의 대학 특채 입학,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친구의 사교육(족집게 과외)등등 이런 부분에 있어서 인생은 불공평하다는 생각을 10대 때 했었다.
그리고 내가 20대가 될 때 직접적으로 겪은 불공정은 참으로 많았기 때문에 요즘 10대들이 어떻게 공정을 정의하고 올바르게 나아가는지 알고 싶었다.
1장 공정, 왜 지금 문제인가?
2장 공정함이란 무엇인가?
3장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공정함은 어떤 역할을 할까?
4장 4차 산업시대 미래에 필요한 공정함
5장 공정함이 채우지 못하는 공백들
6장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려면
6개의 파트로 우리 시대에 대두되고 있는 공정함 논의의 배경을 생각해 보고, 과연 사회 구성원 모두가 존중받는 공정함이란 무엇인지, 또 어떻게 만들어 나갈 수 있을지 알아보며 생각할 수 있게 구성되었다.
1장에서 '왜 불공정이 심해졌을까?', '현대판 음서제도와 불평등의 시대' 부분이 흥미로웠다. 내가 20대 때 취업 준비를 하면서 현대판 음서제도! 공정하지 못한 채용을 눈앞에서 보았고, 그로 인해 내가 피해를 보았던 부분이 있었기에 요즘에도 채용 비리 관련 뉴스를 보면 부들부들~ 여전히 공정하지 못한 이 사회가 한탄스럽다. 우리나라에 '국민권익위원회'라는 정부기관이 있고 이는 부패를 막고 국민의 권리를 보호하고 구제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하는데, 이 기관만으로는 부족하다고 한다. 시민 사회가 움직여야 한다며 핀란드를 예로 들고 있다. 전 세계에서 투명하고 공정하기로 유명한 나라인데, 매년 11월 1일을 '질투의 날'이라고 지정하고 누가 부자인지, 누가 세금을 많이 냈는지 공개가 된다고 한다. 전국 감시망이 있으니 투명하고 세금도 잘 낸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이 제도가 도입될 것 같진 않고,,,채용비리, 승자독식문화도 없어져야겠고, 불평등이 심각한 사건에 대해서 많이 알려졌으면 좋겠다. 1장의 마무리는 '기회의평등' 기회를 평등하게 분배하고 공정한 절차를 마련하고 정의로운 결과를 낳는 일에 대해 사회 전체가 고민해야 할 과제라고 하였다.
2장에서는 기회균등, 차별을 막기 위한 차별, 공정한 절차가 정의로운 결과를 가져 올 수 있을 때 공정함을 받아들일 수 있다는 이야기가 실려있다.
3장은 코로나 상황을 예로 들어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보상과 정책에 대한 공정함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4장 인공지능 판결에 대한 이야기가 등장한다. 미래에는 디지털화를 받아들이되, 우리가 해야 할 과제에 대한 요구, 논의가 필요함음 강조하였다.
5장은 빈부격차, 성별에 따른 차별, 장애인과 비장애인, 내국인과 외국인의 차별 등을 예로 들어 특정 집단에 대한 공정함을 이야기 한다.
마지막 6장에서는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부분에 대한 요구사항과 "공공성의 강화"를 강조하며 이야기가 마무리되었다.
대통령이 바뀌고 크고 작은 뉴스가 연이어 터지고 있다. 최근 가장 화두가 되고 있는 영부인 김건희 여사의 논문표절 진위로 대학가가 시끌시끌하다. 한 나라의 가장 모범이 되어야 할 위치에서 어떤 결과를 보여줄지 그리고 결과로 인한 영향이 어디까지 미칠지 그림으로 그려지는데, 이 땅에 자라날 우리 아이들에게 너무 미안한 마음 뿐이다. 아이들이 어른들의 불공정함을 너무 많이 보이고 있는것이 아닌지 걱정이 되고, 부디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이 공정함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해보고 좋은 방향으로 대응해주길 바랄 뿐이다.
10대들을 대상으로 공정함의 정의부터 사회에서의 역할, 불평등과 차별에 관한 논의, 공정한 세상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책인 만큼 10대인 청소년들이 많이 이 책을 보았으면 좋겠다.
*위 리뷰는 미자모 카페를 통해 풀빛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공정함쫌아는10대
#풀빛출판사
#하승우작가
#공정함
#정의로운사회
#청소년추천도서
#평등
#공정함이란무엇인가
#미자모카페
이제 우리는 혼자서 살아남을 방법을 고민하거나 혼자 위기를 헤쳐 나가려 하기보다 공공의 힘을 강화시켜야 한다. - P15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