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옆집 아이의 영어 독서법
김지원 지음 / 굿위즈덤 / 2022년 7월
평점 :
작가님이 가장 강조하는 말은 “느리지만 가장 빠른 길은 영어책 읽기”라고 한다.
-현재 나의 고민인 아이의 균형있는 책읽기!!
- “챕터북을 읽을 수 있는 수준이 되면 하루 한 권 정도를 음원과 함께 들으며 읽도록 하고, 하루 한 권 정독을 유지해야 한다. 특히 이 시기부터는 픽션(이야기글)과 논픽션(지식전달글)의 균형을 맞춰주어야 한다.” (p122~123)
-정독은 하루 한 권 꼼꼼히 공부! 다독은 매일 꾸준히 일정량! 우리아이에게 적용해봐야 할 과제이다. 매일매일이 힘들지만, 꾸준히 했을 때의 결과가 이미 예상되니 다시 마음잡고 시작해야겠다. 이 책을 받고 평일에는 아이와 함께 스토리텔로 Jory John작가의 The Bad Seed, The Cool Bean, The Good Egg, The Couch Potato, The Smart Cookie 책을 매일 집중듣기를 했고, ORT 1단계 책은 소리내어 읽기를 시도하였다. 아이의 소리내어 읽기수준은 10점 만점에 10점! 아이가 이해하고 읽는 것인지 궁금하여 은근 슬쩍 확인 질문까지 ^^;; 자녀 교육서에 보면 확인하는 질문은 하지 말라고 되어있지만 참을 수 없었다.
그리고 또 하나 더 기억하고 싶은 부분은!!
- ‘To teach is to learn twice.’ ‘가르치는 것은 두 번 배우는 것이다.’ -아이와 영어책을 읽으며 아이와 함게 하는 부모가 더 성장한다.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함께 배운다. (p129)
엄마표 영어를 위해 아이에게 영어 그림책을 읽어줬다. 아이에게 영어 그림책을 읽어주기 전에 내가 유창한 듯 혹은 재미있게 읽어줘야 아이가 또 찾는 다는 것을 알기에 준비 작업을 소홀히 할 수 없었다. 나도 열심히 밑줄 쫘악, 모르는 단어는 확인도 하고 읽어주기 7분을 위해 1시간씩 공부하며 그림책 읽기를 시작했었다. 얇고 몇 줄 없는 영어 그림책인데 왜 직독직해가 안되는지~ 처음에는 정확하게 해석 하고 싶어서(주입식 교육의 폐해) 준비시간이 오래 걸리니 포기하고 싶은 마음도 차에 올랐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나도 나름 학습이 되었는지 정확하게 알지 못해도 유추하며 쿨하게 넘어가는 여유로운 마음도 생겼다. 처음시작이 어려웠지만 나를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기도 하니 어느 순간 엄마표 영어를 하는데 있어 힘이 났다. 아이들의 눈에 띄는 성과도 하나씩 보이기 시작하니 엄마표 영어를 그만둘 수 없기도 했다. 나는 지금도 엄마표 영어를 위해 달리고 있다.
재미있는 영어 원서 책 정보를 찾고, 구매하고, 나도 읽어보고, 아이에게 읽어주는 루틴을 매일 한다. 이런 나를 보며 남편은 “나도 당신처럼 재미있는 영어를 하고 싶다”라고 말한다. 내가 하는 영어가 즐거워 보였나 보다. 반면에 남편은 아직도 회사에서 승진을 위해 고가점수를 잘 받기 위해 영어공부를 한다.
'세상에서 제일 재미없고 하기싫은 영어공부'라고 한다!!
이런 남편을 보면 안쓰러우면서도 우리아이는 우리세대의 영어를 대물림하지 말자는 각오는 더 단단해진다.
‘엄마표영어’ 이야기가 나오면 벌써 우러나오는 경험이 쌓이다보니 할 이야기가 늘 많다. 그리고 주변에 묻고 싶다. 왜 안하냐고??? 나의 모든 정보를 아낌없이 쏟아내고 알려주고 떠먹여줘도 결국 할 사람은 하고 안할 사람은 안하더라....
많은 분들이 자녀교육에 있어서 영어만큼은 쓸모있는 영어를 하기 바란다면 “옆집 아이의 영어 독서법”이라는 책을 추천해주고 싶다.
- 아이 영어 시작
- 느리지만 빠른 길, 영어책 읽기
- 우리아이에게 맞는 최적의 영어 교육 방식
- 영어 실력을 올리는 화상 영어 독서법
2장과 3장의 영어책 읽기와, 아이에게 맞는 최적의 영어 교육 방식에서 많은 공감대를 형성했고, 내가 적용해야 할 교육 방법에 대해서도 정답을 찾았다. 지금은 작가의 말씀대로 1일 1권 정독을 목표로 다시 꾸준히 책읽기를 소홀히 하지 않을 생각이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옆집아이의영어독서법
#화상영어
#원서읽기
#초등영어
#영어책읽기
#김지원작가
#굿위즈덤
#영어독서법
#영어책
#영어책읽기
#영어책정독
#최고의영어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