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MBTI 2 : 친구 관계 - 나의 성격을 이해하고 더 멋진 내가 되는 우리들의 MBTI 2
조수연 지음, 소윤 그림 / 다산어린이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들의 MBTI 성격 유형에 이어 친구 관계 2편이 출간되었다. MBTI가 방송에서 연예인들이 다루면서 처음 알게 되었다. MBTI는 외향형(E)과 내향형(I), 감각형(S)와 직관형(N), 사고형(T)과 감정형(F), 판단형(J)과 인식형(P)로 구분되며, 4가지 분류를 조합하면 총 16가지 성격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각자의 성격유형을 판단한 후 그 결과에 따라 나의 MBTI유형을 구분하여 내 자신의 본연의 모습을 이해하고 내가 어떤 성향이었는지 파악하면 나를 더 잘 알 수 있다. 나는 ISTJ로 매우 꼼꼼하고 신중한 사람으로 유형이다. 나의 성격유형을 바탕에 두고 친구관계 MBTI를 읽어보면 나를 비롯하여 친구관계에서 나와 달라서 힘들었었던 부분에 대해 적극 공감을 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어린이를 위한 <우리들의 MBTI 친구 관계>책의 구성에 대해서 살펴보자.

-책의 머리말을 통해 우리가 서로의 성격을 이해하고 몰랐던 모습을 재발견하여 더 멋진 우리가 될 수 있기를 응원하며 서로를 이해하면 좋겠다는 저자의 메시지를 확인 할 수 있다.

-이 책의 특징으로 만화를 통해 성격 유형별 특징을 알고 나와 친구를 이해할 수 있는 이야기가 등장한다. 그리고 정보로 호시담 선생님의 성격 이야기와 고민해결을 할 수 있다. ‘MBTI 돋보기로 성격 유형별 친구관계와 특징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MBTI 캐릭터 포토카드 16장 특별부록도 있음)

    

1장부터 8장으로 16가지 MBTI성격유형의 친구들이 각 챕터별로 2가지 반대되는 유형의 친구를 배치하여 나와 다른 친구의 성향을 이해하도록 이야기를 이끌어가고 있다.

    

이야기를 시작하기 앞서 각 이니셜에 대한 설명이 등장하여 유형별 성격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이야기를 읽기 전에 유형에 대해서 꼭 한번 정독하고 넘어가길 바라며 나의 유형에 대해서도 파악을 해보면 책을 읽으면서 나와 친구에 대한 이해를 폭 넓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책을 다 읽은 후 ‘MBTI 돋보기라는 구성으로 성격 유형별 친구관계와 유형별 특징에 대한 더 깊은 내용을 확인 할 수 있고, 이를 토대로 친구나 가족간 이야기를 나누면 좋다고 설명되어 있다. 아직 자녀가 어려서 함께 성격 유형을 파악하고 이야기 할 정도는 아니지만 나의 파트너인 남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게 되었다. 나와 다른 성격의 남편과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면이 많았는데, 우리의 성격 유형이 달랐기 때문이다. 편안할 때도 있지만 불편했던 일에 대해서는 남편과 이야기해보면서 서로를 조금 더 이해해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MBTI 캐릭터들의 이야기를 만화로 즐겁게 보면서, 유형별로 궁금했던 부분과 고민을 해결 할 수 있는 책이라 상당히 유익했다. 친구관계의 문제로 고민이 많은 초등 중고학년 아이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나와 친구가 다름을 인정하고 서로의 성격을 존중하여 어려움을 잘 해결해나가길 바란다.

 

* 이 리뷰는 다산어린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MBTI 성격 유형은 각 유형마다 타고난 강점을 활용하고 단점을 보완하면서 성장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준답니다. - P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