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어린이 고사성어 - 톡톡! 안하무인 전학생의 위풍당당 친구 만들기! 요즘 공부 3
강지혜 지음, 유영근 그림 / 상상의집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톡톡요즘 어린이 고사성어_안하무인 전학생의 위풍당당 친구 만들기/글 강지혜. 그림 유영근/ 상상의집

    

요즘 공부시리즈로 <요즘 어린이 맞춤법>, <요즘 어린이 속담>에 이어 세번째 <요즘어린이 고사성어>가 출간되었다. 요즘 어린이에게 딱 맞는 특별한 국어공부를 할 수 있도록 만화와 이야기로 전개 되어 있다고 하니 다른 시리즈도 궁금해진다.

 

<요즘 어린이 고사성어>는 고사성어 100개가 수록되어 있고 단순히 암기하도록 유도된 책이 아니라 1단계 주고 받는 카톡 속 고사성어 찾기. 2단계 한자 풀이로 고사성어의 뜻을 이해하고, 얽힌 이야기도 알아보기. 3단계 만화로 고사성어 실력을 점검하기. 3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본격적인 고사성어를 배우기 전에 만화에 등장하는 등장인물 소개가 있다. 등장인물에 대해서 꼼꼼하게 보고 넘어가자. 만화를 볼 때 이야기전개와 각 고사성어에서 카톡 주고받기에서 친구들 대화를 볼 때 인물도를 알고 있으면 더 대화의 흐름을 잘 파악할 수 있다.

 

주인공 루아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루아네 반에 고사성어로 거만한 건오가 전학을 온다. 맞춤법과 속담까지 마스터한 루아는 알아들을 수 없는 고사성어를 사용하는 건오가 마음에 들지 않았고 싸움이 붙는다. 두 학생은 한 달 동안 고사성어 100개 외우고 대결을 하기로 한다. 루아를 응원하는 친구들은 카톡 대화방에서 루아와 고사성어를 섞어 이야기 하며 독자에게 쉽게 이야기로 전달해주고 있다. 적재적소로 고사성어를 사용하고 있으니 초등 고사성어를 위해 따로 공부한다는 기분이 들지 않고 카톡 속 대화가 매우 흥미롭다. (학교에서 충분히 친구들과 있을 법한 이야기였기 때문에 아이의 학교생활을 엿보는 기분이 든다.) 그리고 고사성어 20개마다 만화 1편이 있는데, 만화 속 고사성어의 빈칸을 말해가면서 배운 고사성어를 잘 기억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점이 좋았다. 책의 마지막장에 둘의 대결의 결과가 등장한다. 약간의 반전 혹은 감동이 있는 결과를 원했는데, 긴장감 없이 너무 쉽게 승리자가 나와서 이야기 속 결과가 약간 아쉬웠다.

나 어릴 적엔 그냥 고사성어, 한자, , 의미를 그냥 외우고 잊어먹고, 외우고 잊어먹고 반복하면서 많이 익숙한 건 지금도 기억에 남아있고 한번 보고 지나친 건 기억이 안나는 시험을 위한 학습이었는데, 요즘은 이렇게 이야기 형식으로 루아의 마음을 확인해가며 루아와 같이 100개의 고사성어를 함께 학습해가는 기분이 들어 전혀 지루하거나 중간에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았다. 결과가 궁금하기도 하고 만화 속 빈칸 넣는 재미가 꾀나 쏠쏠했다. 그리고 친구들의 카톡 이야기가 너무 귀여웠고 사랑스러웠다. 우리 아이들이 친구들과 이렇게 지내겠구나 싶은 생각이 드니 흐뭇했는데, 실제는 많이 다르겠지??^^;;; <요즘 어린이 고사성어> 정말 재미있게 보았고, 학습이 아닌 그냥 이야기 책 읽듯이 재미있게 보았으면 좋겠다.

 

*이 리뷰는 상상의집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결자해지, 자기가 저지른 일은 자기가 해결해야 한다 - P20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