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생생한 한국 전쟁사 인문학이 뭐래? 6
햇살과나무꾼 지음, 김유 그림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엔 우리나라 역사책! “전쟁의 역사에서 평화의 길을 찾다우리나라는 지리적 위치 때문인지 유난히 외부 침략이 많았다. 현재도 우리나라는 남과 북이 분단되어 언제 전쟁이 일어날지 모르는 상황에 처해있다. 이 책은 전쟁의 역사를 돌아보면서 왜 전쟁이 일어났는지 생각해 보고, 역사의 흐름을 바꿔 놓는 전쟁 이야기에서 교훈을 얻고 평화를 지키기 위한 길은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게 했다.

 

광개토대왕의 관미성 전투를 시작으로 살수대첩, 안시성 전투, 황산벌 전투, 매소성 전투, 장보고, 귀주대첩, 진포해전, 대마도 원정, 한산도 대첩, 진주성 싸움, 행주 대첩, 명량대첩, 우금치 전투, 청산리 전투로 16개의 전쟁이 소개 되어 있다.

 

일본을 물리친 대마도 정벌과 임진왜란 때 이순신의 한산도 대첩 이야기가 역시 가장 재미 있었다. 일본의 승승장구하던 시절 한산도 대첩이 임진왜란이 흐름을 바꾼 값진 전투로 평가 받고 있다고 하니 우리 조상들의 전략과 전술의 지혜가 얼마나 높은지 새삼 느끼게 되었다.

이 책은 이야기 형식으로 쓰여 있어 초등 고학년이라면 중요한 역사적 사건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책을 통해서 역사적 상식을 쌓고, 과거를 통해 오늘날의 국가 분쟁 및 위기 상황을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는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

 

 

위 리뷰는 한울림어린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알면생생한한국전쟁사

#인문학이뭐래

#한울림어린이

#햇살과나무꾼

#김유그림

#초등역사책

#한국전쟁

#초등역사추천

#역사이야기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