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는 다정한 미술관 - 일상에서 발견한 31가지 미술사의 풍경들
박상현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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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디자인부터 아우라가 풍기며 많이 신경 쓴 느낌이 난다. 보라색 배경과 V자 제목의 위치, <오는 날 파리의 거리> 작품의 우산을 쓴 남녀 그림으로 일상에서 발견한 31가지 미술사의 풍경이 궁금해지는 순간이다.

 

-박상현 작가님 소개글에서...

평소 그림은 미술관과 갤러리, 미술책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대상, 어떤 환경에서도 경험할 수 있다. 일상적으로 보는 풍경, 사용하는 물건에서 예술작품과 똑같은 감정을 경험할 수 있지만, 작품은 미술관에 가야 볼 수 있다고 생각하도록 교육을 받아온 탓에 눈앞에 있는 사물을 감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라고 믿어 왔다. 이 책은 하나의 시선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각자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제안이다. ->책을 읽기 전, 잃은 후 이 책을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졌다.

 

-플로로그에서,,,

중고등학교와 대학교에서 교양과목으로 접하는 미술사는 대부분 학생에게는 그저 빠르게 외워서 시험지에 쏟아놓은 후 금방 잊힐, 연결되지 않은 지식의 점들에 불과하다. (...) 학교를 졸업하고 학점에 신경 쓸 필요가 없어지면, 무엇보다 외워야 한다는 압박을 느끼지 않게 되면 비로소 호기심이라는 말을 앞에 세울 수 있게 된다. -> 그렇다. 나도 학창시절 배웠던 미술지식은 시험이 끝나는 동시에 사라져 버렸다. 부끄럽지만 아이의 명화관련 책을 사주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화가와 미술작품의 이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내가 호기심을 가지고 찾아보는 과정에서 미술에 대한 흥미와 알고 싶음이 간절해지게 되었다. 아직도 미술작품은 나에게 어려운 분야 중 하나인데, 미술관에서 보는 작품이 아니더라도 고정관념을 깨고 주변을 보라는 작가님의 말씀이 나에게 꿀팁 정보를 주실거야! 너무 궁금해!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까? ’하며 기대하게 만들었다.

 

이 책은 31개의 미술사 내용을 6개의 파트(작품이나 문화적 요서의 기원, 우리가 아이콘이라고 하는 것들에 대한 생각, 항상 예술에 영향을 주고 거꾸로 풍부한 소재가 되곤 하는 정치, 현대 시각문화의 탄생을 알린 도시 풍경, 예술가들이 줄곧 다뤄왔지만 현대미술에 들어서 전면에 드러나기 시작한 작가 내면의 문제, 관객의 인식 문제와 가능성 이야기)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다.

 

31개의 미술사 중에서 내게 흥미 있었던 미술사 몇 가지에 대해서 짚어보고 가겠다.

 

1.[사람들은 언제부터 카메라 앞에서 웃었을까]

->사람들이 카메라 앞에서는 당연히 웃으면서 찍는게 아닌가? 하며 당연하게 여겨왔던 것에 역시 작가의 눈은 다르구나. 나의 고정관념이 이렇게 쉽게 드러날 수가!!! 옛날 위인의 초상화를 봤을 때 정말 조상님들은 하나같이 근엄한 얼굴로 웃지 않는 모습이었다. 서양의 자화상도 다르지 않았는데 이것은 그 당시 웃는 것은 미성숙하고 천박하다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1900년 초 'Kodak'이라는 기업의 광고로 인해서 웃는 사람은 행복한사람이다.’라는 메시지가 전달되면서 웃음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바뀌었다고 한다.

    

2.[고대 그리스·로마조각은 흰색이었을까]

-> 고대 그리스조각은 모두 흰색으로 내 기억속에도 저장되어 있다. 색상이 들어간 조각품에 대해서 생각해보지 않았는데, 정말 내 식견이 이렇게 좁았구나, (이 책을 읽눈 내내)수많은 고정관념과 편견에 갇혀 있는 나를 발견하는 과정이었다. 백인우월주의와 유럽인의 편견 속에 물감자국의 발견했지만 드러내지 않았던 미술사학자들! 그러나 21세기 비로소 많은 미술 교과서에서 채색된 그리스 로마 조각상을 정설로 가르치고 있다고 한다. 63쪽 하단에 QR코드가 있는데 채색된 대리석 조각과 흰색 대리석 조각이 보이는데, 흰색 조각상에 익숙한 나는 채색된 조각상이 적응되지 않는다. ^^; (편견을 깨기란 이렇게 어려운 것인가??)

 

3.[두 개의 초상]

->미국인이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인물이 미국 독립을 이끝 장군이자 초대 대통령인 조지 워싱턴(1732~1799)이다. 조지 워싱턴의 초상 조각(1840, 호레이쇼 그리노어)이 있는데, 그리스식으로 묘사가 되어 있고 상의를 탈의하고 제왕적인 자세로 있다고 하여 미국인들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고 한다. 반대로 미국인이 기억하고 사랑하는 작품인 워싱턴의 초상(1796, 길버트 스튜어트)이 있는데, 이는 가장 대통령다운 모습과 국가의 주인은 국민이라는 메시지를 섬세하게 전달하는 듯한 자세로 보여줬기 때문이라고 한다. 두 개의 초상화로 이미지는 권력을 드러낸다는 파트3의 주제를 쉽게 이해 할 수 있었다.

 

4.[조커의 가면, 우리의 가면]

-> 오늘 날 베트맨 시리즈의 <조커>라는 영화는 조커라는 주인공인 그가 저지른 잔인한 범죄와 함께 짓고 있는 표정, 그리고 웃고있는 얼굴 분장의 대비되는 시각적 충격을 주는데 두 대비를 효과적으로 잘 표현한 영화를 소개하면서 100년도 전의 그려졌던 피카소 작품을 이야기 한다. <곡예사 가족> (1905, 피카소) 서커스에서 일하던 단원들을 그린 작품이다. 손님들에게 웃음을 줘야하는 감정노동자들, 공연중에는 박수를 받는 행복한 모습이겠지만 그림처럼 관객이 없다면 평범한 경제적 하층민일 것이라는 사실, 피카소는 자신도 부유한 사람들의 즐거움을 위해 봉사하면서 가난한 계급에 속하는 곡예사들에게서 자신과 같은 처지라고 작품을 통해 드러냈다. 현대의 영화 속 시각적 효과를 생각하며 과거에는? 이라는 물음으로 피카소라는 화가와 연결한 점, 미술작품에서만 미술을 이야기 하지 않고 영화 속 시각적인 것도 예술을 바라보는 시작점이 될 수 있다는 다양한 관점을 예로 들어 준 점이 신선했다.

 

=> 이 책을 보며서 나에게 많은 편견과 고정관념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작가처럼 다양한 시선으로 바라보면 미술의 세계를 더 흥미롭고 다양하게 접근 할 수 있구나. 작가의 호기심을 통해서 미술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한 수 배웠다. 작가님처럼 내가 평소 궁금한 게 무엇인지에 대해서 인지하고 그 궁금증을 풀어내는 과정을 겪으면서 미술의 지식을 조금씩 조금씩 찾아가는 연습을 해봐야 할 것 같다. 질문이 가장 좋은 재료라는 것이 미술에서도 통하였으니 왜 그럴까???” 하며 비판적 사고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 같다. 나처럼 미술작품을 해석하고 이해하는게 어려운 분들은 이 책을 쉬운 참고서라고 생각하고 꼭 읽어보길 추천한다.

 

*이 리뷰는 미자모카페를 통해 세종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일상 속에서 솟아나는 호기심을 무시하지 않고 귀를 기울이면서 더 많은 지식을 찾아가는연습을 하고 싶은 독자에게 이 책이 도우이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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