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랑 왜 다를까? 생각이 자라는 디즈니 1
비키 색슨 지음, 디즈니 스토리북 아트 팀 그림, 김영선 옮김 / 다산어린이 / 2022년 6월
평점 :
절판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 우리 두 딸이 가장 좋아하는 영화가 겨울왕국이다. 이번에 다산어린이 출판사에서 디즈니 캐릭터가 주인공이 되어 우리와 같은 고민을 하는 이야기로 시리즈 책을 출간하였다. <생각이 자라는 디즈니 세트>1~7권까지 있는데, 디즈니 캐릭터를 좋아하는 친구들은 그림만으로도 큰 흥미를 끌 수 있을 것 같고, 일상 고민을 해결하는 방법이 제시되어 있으니 책을 보며 간접경험을 해보면 좋을 것 같다. 오늘 내가 남길 리뷰는 겨울왕국의 울라프의 고민인 <나랑 왜 다를까?> 이다.

 

가족 간의 다툼에 대한 주제를 베이스로 울라프와 울라프 많은 동생 스노기들이 등장한다. 오랜만에 만나는 동생들과 어떤 재미난 놀이를 할까? 하며 고민을 하고 반갑게 동생들에게 인사를 하는데, 동생들은 울라프를 크게 반가워하지 않는 눈치이다. 이에 자신의 마음과 다른 동생들로 울라프는 상처를 받고 실망하게 된다. 이런 과정을 옆에서 지켜본 안나와 엘사, 크리스토프는 자기 경험을 이야기 해주며 모두가 나와 같지 않다고 해도 상처를 받을 필요가 없다며 위로를 건네준다. 우리의 생각은 달라도 본질은 우리는 뭐든 함께 할 수 있는 가족!”이란 걸 강조하며 이야기가 마무리된다.

 

그렇다. 나도 삼남매로 위에 언니가 있고 아래로 남동생이 있다. 우리 삼남매는 식성과 좋아하는 취향, 성격이 달라도 너무나 달랐고 잦은 의견 충돌로 자주 다투기도 했다. 그러나 본질은 우리는 하나의 가족이라서 누가 우리 삼남매 중 한 명을 건드리면 슈퍼 어벤져스 한팀이 된다는 사실!! 나도 어릴 적 겪었던 가족 간의 다툼에 대해서 울라프라는 캐릭터로 독자에게 친근감과 안도감을 주었다.

나에게 두 딸이 있다. 2살 터울 딸인데 성별은 같아도 역시 성격이며 타고난 기질이 다른 아이다. 일방적으로 둘째가 언니인 첫째를 많이 따르긴 하지만 둘의 다툼과 질투는 매일매일 반복되고 있는 요즘이다. 둘이 싸우게 되는 큰 이유 중 몇 가지를 이유를 들면 영상 시청을 할 때 보고 싶은 매체 선택, 역할 놀이 시 역할 선택, 양보와 배려가 없는 행동 등등 이유는 셀 수 없이 많지만 크게 이런 이유로 잦은 다툼이 있다. 서로 한번씩 양보하고 배려하면 될 텐데 그게 잘 안된다. 그리고 서로 좋아하는 게 다름을 인정해야 하는데 내가 좋아하는 건 상대방도 좋아할 거라는 착각을 하고 있다. 이런 부분의 해결방법을 엄마인 내가 여러 번 얘기해서 고쳐보려고 했지만 설득이 잘 되지 않았다. 그러나 이번 책을 만나 울라프가 우리 아이들이 되고, 엘사와 안나의 이야기가 문제 해결방법으로 대입하여, 아이들이 둘이 서로 다름을 인정하는 말을 하기 시작했다. “언니, 나는 핑크 좋아하는데, 언니는 파랑색 좋아하잖아.!” “혜인아, 너는 요리 놀이 좋아하는데, 나는 병원 놀이 좋아하잖아.” 라고 하며 서로 우리는 이런게 달라~”하며 이건 무슨 상황??? 엄마인 나는 그저 흐뭇하게 바라 볼 수 밖에~~ 마지막에 그래도 우린 한 가족이잖아~” 우린 각자 다르고 특별하지만 가족으로 뭉치면 뭐든 못할게 없는 어벤져스 가족이야!“ 라며 아이들에게 각자의 선택을 존중해주자고 하며 이야기를 마쳤다.

    

* 위 리뷰는 다산어린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