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있니? 알고리즘 세상 궁금한 십대
소이언 지음 / 우리학교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튜브라는 앱에 빠져든지 이제 2년이 되어가고 있다. 2년 전에는 아이들 만화영상을 보여주려고 간혹 필요한 때만 들어가서 보는 정도였다. 블로그도 인스타도 트위터도 하지 않는... 요즘 세상에 어울리지 않는 사람이었는데 지금은 '중독인가?' 하며 스스로를 의심해 볼 정도로 내손안에 있는 폰에 깊이 깊이 중독 된거 같다.

 

 가끔 쇼핑앱에서 검색했던 필요한 상품, 유튜브에서 검색한 단어를 기반으로 미디어 사용시 연관 상품이 내 눈앞에 왔다갔다하고, 내가 즐겨 찾는 컨텐츠를 검색하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상위 화면에 보여질 때 편리하긴 했지만, 등골이 오싹해지는 경험을 했었다. 이 모든게 '알고리즘'때문이라는 것은 이미 알고 있었지만 용어의 정의를 뛰어넘어선 그 알고리즘의 역사, 프로세스, 부작용과 조심해야 할 것들 등에 대해서 다양한 시각으로 알고 싶었고, 요즘 폰사용이 잦아진 원인과 해결방법을 찾기위해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1. 알고리즘이 이끌었네, 나를 여기로

: feat. 빅데이터 & 인공 지능

2. 알고리즘은 알고 있다, 너를

: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이 우리 뇌를 해킹한다면

 

3. 알고 싶어, 알고리즘

: 코딩에서 머신 러닝까지

 

4. 필터 버블, 확증 편향, 편 가르기, 차별과 혐오

: 알고리즘이 우리를 갈라놓지 않도록

 

5. 알고리즘이 알고리즘에게

: 닫힌 알고리즘을 열고 미래로 폴짝!

 

책의 구성은 1~5장으로 위와 같다.

 1,2장에서 내가 궁금했던 폰 사용 시간 증가, 즉 알고리즘 중독에 대한 이유를 알 수 있었다. P55에서 '알고리즘 중독'에 대한 내용을 다루어 줬는데, 어쩜 내 경험과 100% 일치하는지...', 진짜 이것만 보고 자야지.' 했는데 어느새 1시간, 2시간이 훌쩍 지나갔던 일, 인스타 피드도 끝없이 화면을 올리고 내리고 확인했던 일, 이 모든게 '슬롯머신' 과 같은 이유라니...   알고리즘 중독은 마치 도박 중독자와 같다는 내용이 참으로 충격적이었다. 내가 그동안 알고리즘에 의해 분석 당하고 추천 당하여 그 영향을 받았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한 챕터가 끝나면 "한눈에 핵심 요약" 으로 도식화하여 정리가 되어있는데, 꼭 짚고 넘어가는 센스!! 간단하게 정리가 되어 있으니 좋은 구성인 것 같다.

 

 3~5장은 알고리즘의 과학과 공학, 정치, 경제, 예술 등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과 알고리즘을 믿으면 안되는 이유, 알고리즘과 인간이 공존하기 위해 필요한 노력에 대해 기술되어 있다. 역시 "한눈에 핵심 요약" 내용을 한 번 더 언급해보고 싶다. 알고리즘에 길들여지지 않기위한 노력, 편향된 결과물 앞에서 가짜뉴스를 걸러낼 수 있는 혜안, 익숙함에 늘 질문을 가지기 등등 나에게 필요한 노력들이므로 이 부분은 꼭 기억하고 싶다.

    

 "부작용에 대해서 걱정보다 무엇을 위해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사용하는지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p143)

 

초등 고학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알고리즘에 대해 고민이 많았거나, 알고 싶은 분들이 알고있니? 알고리즘책을 꼭 한번 읽어보길 바래본다.

 

 이 리뷰는 미자모 카페를 통해 우리학교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부작용에 대해서 걱정보다 무엇을 위해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사용하는지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 P14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