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의 무기력 - 무기력한 내 아이 속마음 들여다보기
차경희 지음 / 도트북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 3월 우리집에서 유일하게 코로나 바이러스에 걸린 나! 10일간 자가격리하며 심하지 않은 증상으로 무사히 바이러스에서 타출하나 싶었다. 그런데 문제는 그 이후 찾아온 무기력증, 주변에서도 코로나 바이러스에 걸린 이후 후유증으로 무기력증을 호소하는 이를 많이 찾아보았는데, 나는 원래 하던 일상 속으로 잘 적응할 거야! 라고 다짐했건만 할 일은 쌓여만 가고 머릿속은 해야 하는데, 해야 하는 데를 외치지만 도통 몸이 움직일 생각을 하지 않았다. 그렇게 약 한 달간의 무기력증에 빠져있다가 뭐든 열심히 했던 나의 모습을 조금씩 찾기 시작했다. 무기력해져 있을 때 내 모습을 뒤돌아보니 고등학교 시절의 내가 보였다. 그 때는 무기력해진 내 속마음을 들여다 볼 생각을 못했고, 학생의 본업인 공부에 열중하였다. 공부를 하면서 만족할만한 성적이 나오지 않자 나는 꾸물거리게되고, 회피하게 되고, 게을러지고, 합리화하면서 머릿속으로는 여러 해야 할 일들을 상상속으로 처리하고 있는 반면 몸은 따라주질 못해서 늘 불안속에서 벌벌 떨었던 때가 있었다.

 

<10대의 무기력>책을 접하게 된 이유도 그때의 나의 속마음을 들여다보고 싶었기 때문이고, 앞으로 10대로 접어들 아이들에게 부모로서 실수하지 않고 아이의 마음을 어루만져주고 싶어서이다.

 

-무기력 이해하기

-일상 속 10대의 무기력

-위험에 빠진 무기력

-무기력의 변질

-무기력과 마주하기

-무기력 셀프 리셋하기

-무기력 기폼하기

-무기력, 내면의 강함을 더하다

 

책은 위와 같이 7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을 한 줄로 정의하자면 플로로그에 나온 나와 아이를 괴롭히는 무기력을 직면해라!” 일 것이다. 10대의 무기력이 어떠한 모습으로 변화되는지 살피면서 그에 대한 아이와 어른의 현명한 대응법을 이 책은 담고 있다. (p11)

 

-10대를 포커스에 두고 무기력 증상에 대한 설명이 나열되어 있다. 나는 이 중에서도 특히 조심해야 할 부분이 무기력은 습관처럼 나도 모르게 반복된다는 것이다. 부정적인 습관이 있다면 바꾸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노력한다면 결국 바꿀 수 있다고 저자는 이야기하고 있다. 나 역시도 여기에 크게 공감하는 바이다. 무기력에 빠진 나도 어느 시점이 지나고 나서 이러면 안되겠구나! 뭐라도 하자! 라는 마음으로 조금씩 조금씩 마인드 컨트롤을 하고 몸을 움직였다. 그러다보니 생산적인 일들을 하면서 작은 성취감을 맛 보게되고, 그 작은 성취감이 나를 일으키게 해줬다

 

-4장에서는 무기력을 방치했을 때, 부모 무기력의 변질(부모입장에서 무기력에 빠진 자녀를 보며 깊은 고민에 빠지게 되는데 그때 할 수 있는 실수)에 대해서 다루어 주었다. 그 중 p87~89에서 강박 스트레스무책임에 대한 설명과 예시가 있다. 내가 미래에 우리아이들에게 할 수 있는 실수인 듯해서 이렇게 기록해 두고 싶다.

======================================================

선생님 : “민수는 웃는 얼굴로 인사하는 모습이 보기 좋아요. 낯선 상황일 텐데 인사도 잘하고 점점 얼굴도 더 밝아져서 감사하네요.”

부모 : “인사 잘 하면 뭐해요. 그것도 어쩌다 저런 것 같아요. 어색하니까요. 발표도 잘하지 못하고 해야할 말도 똑똑하게 잘 못해요.”

======================================================

->아이의 못하는 부분, 부족한 부분을 드러나면서 평가 절하하지 말자!

부모로서 아이의 아픔과 성장을 함께하며 치유의 시간도 보내고 책임있는 어른의 모습을 보이자!

 

-‘일상에서 무기력 셀프 리셋에서 마인드셋기억하기!!! 스스로 아직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이 있으면 인생을 바꿀 수 있으며, 마음가짐이 모든 것을 결정짓는다는 것이다. (p122)

-> 나 역시 마인드셋의 힘을 믿는다. 간절히 원하면 이루어지는 경험을 하기도 했으며, 그런 마음가짐이 얼마나 큰 영향력을 행사하여 내 삶을 바꿔 놓을지도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긍정적 메시지와 아이를 사랑한다는 표현, 희망적인 지지를 항상 아이에게 보여주고 응원해줘야겠다.

 

아직 우리 아이가 어려서 10대의 무기력에 심각하게 고려해보거나 문제제기를 해보지 않았지만 지역맘카페에 게시글을 보면 사춘기 자녀로 인하여 고민하는 부모님들을 심심찮게 만날 수 있다. 사춘기 자녀로 고민이 많은 분들에게 이 책을 적극 권해주고 싶다.

 

이 리뷰는 도트북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나와 아이를 괴롭히는 무기력을 직면해라 - P1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