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기출이 답이다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심화 plus+ 봉투 모의고사 - 실제 크기 시험지 모의고사 4회분+상세한 해설! 2020 기출이 답이다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한국사수험연구소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2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객관식 시험 대비의 필수요소는 OOOO이다!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저는 단언컨대 이렇게 말하고 싶습니다. 객관식 시험 대비의 필수요소는 '기출문제'입니다. 예전에는 저도 기본에 충실했습니다. 수학의 정석 '집합'단원부터 시작하듯, 기본서의 첫  챕터부터 정성스럽게 내용을 따라가기 시작했죠. 하지만 결과는 신통치 않았습니다. 준비시간은 빠듯했고, 점수는 늘 합격선의 언저리에서 맴돌고는 했죠. 하지만 요즘은 다릅니다. 기본서는 제쳐두고 일단 기출문제부터 봅니다. 공부를 통해서 우리가 추구하는바는 무엇인가요? '합격'입니다. 합격하기 위해서는 내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까요? 시험장에서 시험문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풀어내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맞춤형 공부'가 필요합니다. 시험장에서 나올 문제의 유형, '기출문제'를 타겟팅한 전략적 공부가 필요합니다. 기출문제 중심형 공부는 두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 '주의'를 모아줍니다. 기출문제를 통해 중요한 파트를 선별함으로써 필요한 부분에 무게중심을 두어 중점적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둘째, '취약점'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를 먼저 풀어보는 과정에서 나에게 취약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 또한 무게중심을 두어 공부한다면 점수가 깎여나가는 부분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 중심의 학습을 통해서 우리는 '중요한' 부분과 '취약한' 부분을 능동적이며 효과적으로 공부해나갈 수 있습니다.

6월의 목표 중 하나로 한국사능력검정1급을 취득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니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네,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입니다. 제가 고른 문제집은 시대고시기획에서 나온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1~3급 기출이 답이다 plus 봉투 모의고사>입니다. 총 4회분으로 구성된 실전모의고사 모음집입니다. 실제 문제와 똑같은 크기와 형식을 취하고 있고, 1책의 해설집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평이했습니다. 오히려 약간은 쉽다는 느낌을 받았는데요, 한능검의 새로운 개편을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시험의 개편이 있었는데요, 과거에는 70점을 받으면 1급을 딸 수 있었던 것에 반해 이제는 80점을 받아야 1급 획득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시험이 어려워진 것 아니냐? 꼭 그런것은 아닙니다. 현행 고급시험보다 평이한 수준으로 출제할 것이라고 밝혔기 때문이죠. 본 문제집은 새로워진 시험 개편의 난이도를 반영하여 구성하였음을 밝히고 있습니다.

문제와 해설은 무난하고 평이했습니다. 해설의 분량은 과하지 않고 이해와 암기를 위해 딱 적당한 분량이라고 느껴졌습니다.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해설집의 각 문제 상단에 포함된 '키워드'였습니다. 제가 이 문제집을 풀게된 이유 중 하나가 '취약점의 발견'이었는데요, 각 문제별로 '금관가야', '삼국 시대의 무덤'처럼 해당 문제의 바탕이 되는 테마가 키워드 형식으로 표시되어 있어서 "내가 이 문제를 틀렸구나, 이 문제의 이런 테마를 보완해야겠다"라고 학습방향을 설계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고려 이전까지는 아주 높은 정답율을 보였고, 근대 이후, 특히 항일독립운동 파트에서 낮은 정답율을 보였습니다. 1회분의 풀이결과를 바탕으로 기본서를 풀어갈 계획인데요, 잘 아는 부분은 느슨하게, 취약한 부분은 꼼꼼하게 공부의 리듬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기본서 1회독 이후에 2회분을 풀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기본서 2회독을 하고, 다시 3회분을 푸는 방식으로, 기본서와 문제집을 유기적으로 활용할 생각입니다.

'적당한 기본서+실전 문제집'의 조합으로 유용한 모의고사집이라고 생각합니다. 6월 27일 시험 이후의 합격시험 후기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참, 후기를 쓰면서 접수가 잘 되었는지 확인을 해보았는데요, 현재 신규접수는 불가능하지만 '시험장 변경'은 가능하더라고요. 처음 접수할 때 접수가 불가했던 시험장이 지금은 접수가 가능하여 잽싸게 옮겨탔습니다. 시험장 위치가 아쉬운 분들인 다시 한 번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